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스라엘 유대인들과 아랍인들이 화해를 위해 키스하다

키스는 그저 키스일 때가 있다.

때로는 키스는 경솔한 서적 금지에 대한 저항일 때도 있다. 이스라엘의 여섯 유대인-아랍인 커플이 이번 주 타임 아웃 텔 아비브가 공개한 영상에서 한 키스가 그랬다.

타임 아웃은 이스라엘 교육부가 이스라엘 번역가와 팔레스타인 아티스트 사이의 러브 스토리를 다룬 도릿 라비냔의 소설을 금지하자 이 영상을 제작했다.

라비냔의 책은 고등학교 독서 리스트에서 제거되었다. 하렛츠의 보도에 의하면 이스라엘 교육부 장관 나프탈리 베넷은 ‘사춘기 청소년들은 낭만화하는 경향이 있고, 많은 경우 국가-민족 정체성 유지와 흡수의 중대성에 대한 고려를 포함한 전체적 시각을 갖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그 이유를 밝혔다. 즉 우리는 쉽게 영향을 받는 십대들이 이스라엘인과 팔레스타인인의 연애에 대한 글을 읽게 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랬다간 다른 인간과 사랑에 빠지고, 정치적 제도에 대한 불안을 충분히 갖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1월 12일 현재 유튜브에서 32만 명 이상이 본 타임 아웃의 바이럴 영상은 커플, 친구, 낯선 사람들이 카메라 앞에서 ‘금지된 일’을 하는 것을 담고 있다. 동성 커플도 있고 이성 커플도 있다. 이 커플들의 유일한 공통점은 한 명은 아랍인, 한 명은 유대인이라는 점이다.

영상과 함께 올라온 성명에서, 타임 아웃의 에디터들은 이 영상의 메시지는 최근 아랍-이스라엘 간의 분쟁이 있는 지금 특히 적절하다고 적었다. 지난 주 텔 아비브의 바에서 총격 사건이 일어나 2명이 사망하고 8명이 부상했다.

“이 모든 불필요한 증오는 우리에게 좋지 않다. 그래서 우리는 ‘극단적인 다른 면’, 즉 무조건적인 사랑으로 어느 정도 균형을 맞추기로 했다.”

타임 아웃 에디터 노프 네이선슨은 허핑턴 포스트에 이메일을 보내 이 영상은 지난 달부터 제작했지만 ‘이스라엘의 폭력적이었던 한 주를 마감하는 긍정적인 방식이 될 것 같았다’고 밝혔다.

낯선 사람과 카메라 앞에서 키스하는 기분이 어땠는지 묻자, 영상에 출연한 한 남성은 ‘[아랍-이스라엘 간의] 분쟁보다 덜 이상했다’고 대답했다고 하렛츠는 보도했다.

1월 7일에 이 비디오는 페이스북에서 사라졌다. 그 이유는 알 수가 없었다. 페이스북 측은 자신들이 내린 게 아니라고 했다. 페이스북이 기준을 위반하는 콘텐츠를 가끔 제거하기는 하지만, 이번 경우는 그것 때문이 아닌 것 같다. 페이스북은 내부적으로 이 영상이 사라진 이유를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12월 말에 라비냔은 BBC에 ‘정체성을 빼앗길 수 있다는 공포’가 이스라엘에 만연하다고 말했다. 이스라엘은 전세계 유일의 유대인 주권국이다. 이 공포가 일부 공직자가 흡수를 그토록 두려워 하는 이유일 수 있다.

그러나 라비냔은 자신은 이 소설의 여주인공을 통해 그러한 흡수의 공포를 탐구하고 있으며, ‘이 공포를 투영하고 그 공포의 속을 들여다 보기로 한 것 때문에 내 책이 금지 당했다는 건 아이러닉하다’고 말했다.

최근 몇 년 간 소셜 미디어가 유대인과 아랍인들의 유대를 표현하는 장으로 활용되는 일이 가끔 있었다. 2014년에는 ‘유대인과 아랍인들은 서로 적이 되기를 거부한다’는 슬로건이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퍼졌다.

허핑턴포스트US의 Israeli Jews And Arabs Make Out To Make Peace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트위터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유대인 #아랍인 #중동 #인종 #국제분쟁 #도릿 라비냔 #키스 #국제 #동성애 #동성애자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