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6년 01월 14일 08시 54분 KST | 업데이트됨 2016년 01월 14일 08시 54분 KST

당신의 관계가 곧 깨질 거라는 징후 8가지

1. 서로를 경멸한다.

건강한 관계에서는 어이없다는 듯한 표정을 지어 보이거나, 욕을 하거나 멸시하는 일이 없다. 심리학자 존 고트먼은 40년에 달하는 연구를 통해 경멸 – 상대를 비하하는 발언 혹은 비언어적 행동 – 이 이혼을 예측하는 가장 뛰어난 변수라고 결론내렸다.

아칸소 주 리틀 록의 결혼과 과장 세라피스트 베키 웻스톤은 자신이 상담한 부부들 사이에서 이런 시나리오를 몇 번이고 목격했다고 말한다.

“부부가 상대 앞에서 험담을 하거나, 같은 방안에 있는데 다른 사람들 앞에서 헐뜯는 말을 하기 시작하면 끝이 가까워졌다는 걸 알 수 있다.”

2. 한 명이 외도를 했는데, 그 원인에 대해 제대로 이야기를 나누지 않았다.

‘한 번 바람 피우면 언제나 바람 피운다’는 말이 늘 옳은 것은 아니지만, 한 명이 과거에 외도를 했는데 그 이유를 함께 파악하지 않았다면 좋은 징후가 아니다. 과거의 관계에서 무엇이 부족하다고 느꼈던 것인가? 왜 문제를 파트너에게 표현하지 않았을까? 우리는 우리의 실수에 의해 규정될 것이 아니라 실수를 통해 배워야 한다.

“만약 둘 중 한 명이 과거에, 혹은 과거의 다른 관계에서 외도를 했다면, 재발할 가능성이 높다. 이유가 무엇이든, 한 번 선을 넘은 것은 힘든 시기에 다시 외도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다. 그리고 부부 관계에서 힘든 시기는 반드시 찾아오지 않는가?” 매사추세츠 주의 심리 세라피스트 벳시 로스의 말이다.

3. 힘의 불균형이 존재한다.

한 사람은 직장에서 승진을 했지만, 작년에 해고된 파트너는 아직 새 직장을 구하지 못했다. 커플의 평등감이 손상되면 관계의 유지력은 시험에 든다고 웻스톤은 말한다. “두 사람 사이에 큰 권력 불일치가 있다면 – 나이 차이, 교육 수준 차이, 재력 차이, 외모 차이 – 관계에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4. 연애 초기를 되돌아보며 즐거워하지 않는다.

아직도 둘 사이의 관계에 투자를 하는 커플은 자신들이 어떻게 만났는지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다. 사이가 좋지 않을 때라도 즐거운 마음으로 초기를 되돌아본다고 캐롤라인 매든은 말한다. 매든은 ‘소울메이트에서 룸메이트로 가는 쉬운 10가지 단계’를 쓴 결혼과 가족 세라피스트다.

“나는 일할 때 부부에게 어떻게 만났으며 언제 처음 사랑에 빠졌는지 물어본다. 나는 한때 사랑하는 행복한 커플이었던 과거의 그들과 감정적 연결이 남아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만약 아직 불꽃이 남아있다면, 그들이 서로 사랑했다는 걸 기억하고 다시 그때로 돌아가고 싶어한다.”

만약 처음 만났을 때의 이야기에서 감정을 끌어내지 못한다면 그들의 미래에는 희망이 거의 없다고 매든은 설명한다.

“초기가 기억이 안 나거나, 초기에 상대에게 마음에 들지 않는 게 있었다고 말하면 나는 그 커플은 잘 되지 않을 거란 걸 알 수 있다. 나는 외도 이후 이혼 직전에 간 부부를 구해줄 수는 있지만, 그 불꽃을 되살려줄 수는 없다.”

5. 서로 터놓고 솔직하게 대하지 않는다.

관계가 성장할수록, 감정적 친밀함도 높아져야 한다. 만약 둘 중에 한 사람이 경계를 풀고 상대에게 마음을 열지 못한다면 성장하기 힘들다고 디트로이트의 심리학자 안토니오 보렐로는 말한다.

“당신의 삶에서 어떤 부분들은 숨겨야 한다는 느낌이 든다면, 당신의 관계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다. 어쩌면 당신은 관계와 어울리지 않는 일들을 하고 있거나, 파트너에게 다 이야기할 정도의 신뢰를 아직 키우지 못한 것일 수 있다. 어쨌든, 그런 경우를 보면 나는 관계를 다시 한 번 평가해 보는 게 현명할 수도 있다고 제안한다.”

6. 중독 문제가 있다.

중독은 가장 강력한 관계의 기반까지도 좀먹을 수 있다고 로스는 말한다.

“한 명이 마약, 알코올, 음식 등과 강력한 관계를 맺고 있다면, 두 사람이 성공적으로 이어지기란 불가능에 가까울 정도로 어렵다. 당신이 상대와 사귀거나 결혼하기로 하기 전에 건강해지라고 하는 건 늘 좋은 방법이다. 그들이 중독 문제를 극복할 진정한 의지와 능력이 있는지 알아볼 수 있다.”

7. 한 명이 소셜 미디어에서 관계를 숨긴다.

개인사를 페이스북에 올리지 않는 커플은 헤어진다는 건 아니다. 하지만 한 명이, 혹은 둘 다 엄청나게 자주 포스팅을 하면서도 연애 관계에 대해 한 마디도 하지 않는다면 그건 심각한 위험 신호라고 보렐로는 말한다.

“왜 소셜 미디어에서 연애 상태를 숨기는 것인가? 만약 당신의 파트너가 둘이 함께 찍은 커플 사진은 올리지 않지만 소셜 미디어 상의 다른 활동은 활발하다면 물어보라. 함께 보낼 미래를 기대하는 커플들은 보통은 친구와 가족들과 함께 행복을 나누고 싶어한다. 당신 파트너가 그렇지 않다면, 이유를 물어보았는가? 당신의 파트너는 만나는 사람이 없다는 인상을 유지하고자 당신을 숨기는 걸지도 모른다.”

8. 둘 중 한 명이 외로움을 느낀다.

외로움은 보통 혼자 있는 상태를 가리킨다. 하지만 가장 외로운 사람은 보통 감정적 필요에 부응하지 못하는 관계에 처한 사람이라고 보렐로는 말한다.

“우리는 모두 다른 사람에게 사랑받고, 받아들여지고, 존중받고 감사를 받고자 하는 필요가 있다. 관계에서는 당연히 그걸 기대한다. 하지만 그게 충족되지 않으면 외로워진다.”

진정한 외로움은 ‘친밀함, 타인과의 연결을 원하는데 아무도 없거나 아무도 연결을 원하지 않을 때 마음속으로 느끼는 감정이다. [그런 종류의] 외로움을 느끼는 파트너는 감정적 친밀함을 다른 곳에서 충족시키게 되곤 한다.”

허핑턴포스트US의 8 Glaring Signs Your Relationship Isn't Likely To Last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PRESENTED BY 호가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