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6년 01월 14일 07시 16분 KST | 업데이트됨 2016년 01월 14일 08시 11분 KST

이부진-임우재 이혼 : 17년 만에 끝난 '재벌가 자녀-평사원 러브스토리'

'재벌가 자녀와 평사원의 결혼'으로 화제를 모았던 이부진 신라호텔 사장과 임우재 삼성전기 상임고문에게 1심 재판부가 이혼을 선고했다.

결혼한 지 17년 만에, 1년 3개월여의 조정과 소송 과정을 거쳐 내려진 판결이다.

그러나 임 고문 측 변호인은 '자녀의 친권과 양육권을 이 사장에게 둔다'고 한 이번 판결에 불복, 항소하겠다고 밝혀 친권과 양육권을 둘러싼 양측의 다툼은 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항소는 판결문이 송달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원심 법원에 내면 된다. 이 경우, 항소심은 수원지법 가사항소부에서 열린다.

수원지법 성남지원 가사2단독 재판부(주진오 판사)는 14일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장녀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임우재 삼성전기 상임고문을 상대로 낸 이혼 및 친권자 지정 등 소송 선고 재판에서 원고 승소 판결했다.

두 사람은 1999년 8월 결혼 당시 재벌가의 딸과 평사원의 만남으로 세간의 화제를 모았다.

두 사람은 1995년에 삼성에 입사한 뒤 장애인 보호시설에서 사회봉사활동을 하다가 만났다.

이 사장은 연세대 아동복지학과를 졸업하고 삼성복지재단에 평사원으로 입사했고, 임 고문은 단국대 전자계산학과를 졸업한 뒤 삼성 계열사인 에스원의 전산실에 입사했다.

한 때 임 고문이 이 사장의 경호원 출신이라는 소문도 있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4년간 연애 후 결혼을 결심했지만, 재벌과 평사원의 혼인은 양가 부모의 반대로 쉽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 사장의 어머니인 홍라희 여사의 반대가 심했다는 후문이다.

결혼 승락을 받기 위해 두 사람은 양가 부모를 끈질기게 설득했고, 특히 이 사장은 '단식'까지 했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1999년 마침내 두 사람이 결혼하자 언론들은 임 고문은 '남데렐라(남성판 신데렐라)'로 부르며 대서특필했다.

결혼 후 임 고문은 메사추세츠공대(MIT)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고 삼성물산 도쿄지사와 삼성전자 미주본사에 근무했다.

2005년 삼성전기 기획 상무보로 국내에 복귀한 뒤 부사장까지 승진했다.

파경 소식은 2년 전 언론을 통해 세간에 알려졌다.

이 사장은 2014년 10월 남편 임 고문을 상대로 이혼조정 및 친권자 지정 등 신청을 법원에 냈다.

이혼소송 2년전부터 사실상 별거에 들어갔다는 소문도 있다.

이혼 사유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성격 차이와 함께 성장 환경이 너무 달랐던 것이 작용하지 않았나 하는 추측이다.

임 고문이 삼성가 가족과 잘 융화하지 못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이 사장의 여동생인 이서현 삼성물산 패션부분 부문장이 김병관 동아일보 명예회장의 아들인 김재열 제일기획 스포츠사업총괄 사장과 결혼하면서 가족 모임 등에 나가는 것을 힘들어 했다는 말도 나온다.

임 고문은 삼성그룹 3세 부부 중 유일하게 사장 직함을 달지 못했다.

이혼에는 크게 협의 이혼과 재판상 이혼 등 2가지 방식이 있는데, 이 사장이 택한 것은 조정과 소송 과정을 거치는 재판상 이혼이다. 사전에 원만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세간의 이목을 감수하고 재판상 이혼 방식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두 사람의 이혼절차는 2014년 12월과 2015년 2월 두 차례 조정에서 합의에 이르지 못해 소송으로 이어졌다. 초등학교 2학년 아들의 친권과 양육권을 놓고 양측간 이견이 컸다.

임 고문 측이 1심 선고 후 항소할 뜻을 밝힌 것도 '친권과 양육권을 이 사장이 가져간 것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5월28일 2차 재판에서 이 사장은 결혼생활과 양육 환경을 가사조사관에게 조사받을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고, 법원은 이를 받아들였다.

9월12일 가사조사가 종결됐고, 이 과정에서 임 고문은 가정을 지키고 싶다며 이 사장의 이혼요구에 거부의사를 밝혔다.

이 사장이 소송을 낼 당시 삼성전기 부사장이던 임 고문은 작년 12월 초 삼성그룹 인사 때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다.

앞서 이 사장의 오빠 이재용(48) 삼성전자 부회장은 임창욱 대상그룹 명예회장의 큰딸인 임세령(39) 대상 상무와 1998년 결혼했다가 2009년 이혼했다.

Photo gallery 이부진과 임우재 See Gallery

PRESENTED BY 오비맥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