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6년 01월 12일 11시 28분 KST | 업데이트됨 2016년 01월 12일 11시 28분 KST

전세계 미술가들이 데이비드 보위의 마법을 기리고 있다

jean_jullien/instagram

데이비드 보위는 그저 뮤지션만이 아니었다.

데이비 존스, 메이저 톰, 지기 스타더스트, 토마스 제롬 뉴튼, 씬 화이트 듀크, 알라딘 세인, 고블린 왕 자레스 등으로 불렸던 보위는 자신의 삶 전체를 끊임없는 퍼포먼스 작품으로 만들었다. 그는 헤어스타일을 바꾸는 것 만큼이나 빨리 페르소나를 바꾸며, 새로운 방식으로 말하고, 움직이고, 외모와 느낌을 만들어냈다. 음악보다도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쳤다.

거의 모든 영역에서 발군의 역량을 보인 예술가인 보위는 ‘무의미한 캔버스에 페인트를 처바르는 것’이 자기가 가장 좋아하는 일이라고 말한 적도 있다.

보위의 죽음 이후 미술가, 작가, 작곡가, 배우들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고인이 된 데이비드 로버트 존스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고 있다. 음악계는 즉각 반응하며 카니예 웨스트부터 마돈나까지 소셜 미디어에 그에 대한 오마쥬를 올리고 있고, 미술계도 애도를 표하고 있어 보위의 영향력이얼마나 광범위했는지 새삼 실감이 난다.

DAVID BOWIEJohn and David respected each other. They were well matched in intellect and talent. As John and I had very...

Posted by Yoko Ono on 2016년 1월 11일 월요일

존과 데이비드는 서로를 존경했다. 그 둘은 지성과 재능에서 서로 견줄 만한 짝이었다. 존과 내겐 친구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우리는 데이비드를 가족처럼 가깝게 여겼다. 존이 죽은 뒤 데이비드는 늘 나와 션을 도왔다. 션이 스위스의 기숙 학교에 있을 때, 데이비드는 션을 데리고 미술관에 다녔고 제네바의 녹음실에서 놀게 해주기도 했다. 션에게 있어 이번 일은 또 하나의 아버지 같은 사람을 잃는 사건이다. 션에겐 힘들 것이다. 하지만 우리에겐 영원히 남을 다정한 기억들이 있다. 요코 오노 레논. NYC, 2016년 1월 11일

내가 제일 좋아하는 보위의 후기 앨범은 히든이다. 사랑을 분배해야 하니까.

마치 오늘 다른 영웅 6명이 세상을 뜬 것 같다.

충격이다. 나는 데이비드 보위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방금 이 그림을 그렸다. 그리고 지금 우리는 그의 죽음을 전해 들었다. 그는 우리 세대가 가장 좋아했던 사람이고 우리 세대에게 영감을 주었다.

라자러스

위를 봐, 난 천국에 있어

내겐 보이지 않는 흉터들이 있어

내겐 훔쳐갈 수 없는 드라마가 있어

이제 모두 나를 알아

난 자유로워 질 거야

저 파랑새처럼

난 자유로워 질 거야

나답지 않니

그가 지구에 더 오래 있었으면 좋았을 텐데. 명복을 빈다.

보위의 잦은 변신과 젠더에 따른 제약의 극복에서 온갖 미술가들이 영감을 얻었다. “그는 메가스타였다. 하지만 그의 힘은 그가 침실의 버림받은 사람들의 챔피언이라는 데서 왔다. 외톨이, 부적응자였다.” 영국 미술가 그레이슨 페리가 보위의 부고가 나온 직후 가디언에 쓴 글이다.

무대에서, 카메라 앞에서, 일상 생활 밖에서, 보위는 정체성의 개념을 무한히 많은 면을 지닌 프리즘으로 나누어 비추었다. 런던 소호의 보헤미안 지대에서 성숙해 갔던 보위의 배경에 있는 마임 문화는 결코 사라지지 않았다(보위는 마임을 했다). 카멜레온처럼 다른 페르소나로 나타나고, 자기 자신을 다양한 방법으로 완전히 다르게 실험했던 그의 능력은 주류의 경계에서 활동하던 아마추어들과 프로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via GIPHY

1970년대 후기에 관심을 얻었던 신디 셔먼의 자화상(위)들은 잠시 동안일지 몰라도 새로운 자기 정체성을 취할 수 있는 보위의 능력을 반영한다. 셔먼은 카메라 앞에서 새로운 모습을 보이며, 팜므 파탈, 소박한 옆집 아가씨, 주부 등 온갖 모습을 취했다. “대부분의 캐릭터들은 새로 만들어 낸 것들이었지만, 우리는 이미 알고 있는 캐릭터라는 걸 즉시 알아차렸다.” 뉴욕 현대 미술관은 셔먼의 ‘무제 필름 스틸 전체본’에 대해 이렇게 적었다.

셔먼은 보위처럼 변신하면서도 전체적으로 어울리는 작업들을 유지해서 유명해졌다. “즉시 알아볼 수 있는 데서 오는 찌르르한 느낌이 이 시리즈를 훌륭하게 만든다. 그것은 신디 셔먼의 묘한 자세에서 나온다. 보는 사람을 향한 윙크도, 공개적 아이러니도, 어떤 진영도 없다.” 현대 미술관의 글이다.

예술계에서 주목 받았던 셔먼에 뒤이은 동시대 여성 스타들인 우창, 라이언 트레카틴, 줄리아나 헉스터블 등도 변신으로 주목을 받았다. 장르와 미디어 사이를 오가는 이 젊은 창작가들은 미술가에게 꼭 캔버스가 필요한 것은 아니라는 결 보여준다. 그들의 몸, 그들 자신, 그들의 정체성이 예술의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The Periodic Table of David Bowie, a clip from "David Bowie is" from Voice Media Group on Vimeo.

시카고 현대 미술관에서 열렸던 전시인 ‘데이비드 보위는’은 규정을 거부하는 보위의 역할을 탐구했다. 코스튬, 공연 스토리보드, 뮤직 비디오, 세계 2차 대전 뉴스 영상 같은 컨텍스추얼 미디어, 1972년에 우주에서 찍은 지구 사진으로 유명한 ‘블루 마블’, ‘시계 태엽 오렌지’ 영화 포스터 등이 전시되었다. 모두 보위의 창작 과정에 영감을 주었다는 것들이다.

“이 전시는 과정에 대한 것이다 … 어떻게 만드느냐에 대한 것이다. [보위가] 자신을 계속 새로운 모습으로 만들었던 것을 볼 수 있다.” 미술관의 수석 큐레이터 마이클 달링이 보도 자료에서 밝혔다.

앤디 워홀에 대한 곡을 썼고 장 미셸 바스키아에 대한 영화에서 실제로 앤디 워홀 역을 연기하기도 했던 보위는 아웃사이더들의 아이콘이었을지 몰라도 미술계의 아웃사이더는 결코 아니었다. 이번 주에 미술계 전반에서 보위에 대한 사랑이 쏟아지고 있는데, 이것은 보위가 그저 음악가만은 아니었다는 또 다른 증거다. 그의 곡들은 계속 살아남겠지만, 훨씬 더 큰 맥락에서 대중 문화의 한계를 넓혔던 그의 유산 역시 살아남을 것이다.

“그의 죽음은 그의 삶과 다르지 않았다 – 예술 작품이었다.” 오랫동안 함께 작업했던 프로듀서 토니 비스콘티가 페이스북에 쓴 글이다. 미술가 데이비드 보위의 명복을 빈다.

So long David Bowie...

@jean_jullien님이 게시한 사진님,

R.I.P. @davidbowie ⚡️👢✨🌝🎸🎶⭐️ #illustration #davidbowie #meninheels #fantasyfanatic #zhangliang #zhangliangray

Zhang Liang (Ray)(@zhangliangray)님이 게시한 사진님,

#davidbowie

Omar Momani(@omarmomani)님이 게시한 동영상님,

David Bowie😪❤️ #davidbowie #bowie #cardboardtoy

Celipe Perroloco(@fragilefreaks)님이 게시한 사진님,

We can be heroes ⚡️Just for one day 😢 #ripdavidbowie #ripbowie #ziggystardust #bowie

floriografia(@floriografia)님이 게시한 사진님,

허핑턴포스트US의 Artists Around The World Reflect On The Magic Of David Bowie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PRESENTED BY 호가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