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로봇이 뽑는 미인대회에 참가하다

미인대회도 비슷한 방식으로 심사위원들이 평가해왔지만, 앞으로는 달라질지 모른다. 누가 최고의 미인인지를 사람이 아니라 인공지능 로봇이 판단하는 미인대회가 열리기 때문이다. 공모전 사이트에 접속한 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에서 전용 앱을 통해 셀카를 촬영해 등록하면 인공지능이 평가하는 방식이다. 이미 고도로 발달한 얼굴인식 알고리즘이 나이, 성별, 인종, 국적 등을 고려한 평가를 통해 '세계 최고의 미인'을 뽑는다는 계획이다.

  • 구본권
  • 입력 2016.01.12 10:16
  • 수정 2017.01.12 14:12
ⓒbeauty.ai

 

 20세기 초 오스트리아 빌렌도르프에서 발굴된 고대의 비너스 상은 미인이나 아름다움에 대한 정의와 평가가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알려준다. 아름다움에 대한 판단은 기본적으로 평가자의 주관과 사회문화적 가치에 좌우될 수밖에 없지만, 국제 미인대회가 창궐하는 현실은 아름다움을 평가하기 위한 합리적 잣대와 평가방법을 요구한다.

 아름다움이나 예술성을 겨루는 경연에서는 평가자의 감정과 주관성이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 지난해 쇼팽 콩쿠르에서 우승을 한 피아니스트 조성진은 완벽에 가까운 연주라는 극찬을 받았지만 한 심사위원으로부터는 최저점인 1점을 받아 화제가 된 바 있다. 체조나 연주 등 예술성을 평가하는 대회는 평가자들의 주관을 줄이기 위해 최저점과 최고점을 배제하고 평균을 내는 방법을 채택한다.

 미인대회도 비슷한 방식으로 심사위원들이 평가해왔지만, 앞으로는 달라질지 모른다. 누가 최고의 미인인지를 사람이 아니라 인공지능 로봇이 판단하는 미인대회가 열리기 때문이다. 공모전 사이트(www.beauty.ai)에 접속한 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에서 전용 앱을 통해 셀카를 촬영해 등록하면 인공지능이 평가하는 방식이다. 이미 고도로 발달한 얼굴인식 알고리즘이 나이, 성별, 인종, 국적 등을 고려한 평가를 통해 '세계 최고의 미인'을 뽑는다는 계획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등 유수의 정보기술기업들이 후원하는 프로젝트다. 궁금해서 앱을 깔고 셀카를 찍어서 촬영해서 응모해보니, 1월 말에 인공지능의 심사결과를 보내준다고 알려준다.

 로봇이 뽑는 미인대회의 진짜 목적은 따로 있다. 사람 심사위원들의 주관성을 피하고 공평한 평가를 위해 로봇에게 미인 선발을 맡기려는 게 아니다. 사람들이 아름다움과 매력으로 인식하는 가치를 로봇에게 가르치기 위한 게 주된 목적이다. 그동안 로봇이 할 수 없고 사람들만이 할 수 있는 영역이라고 여겨져온 아름다움과 매력이라는 가치를 인공지능이 학습할 수 있도록, 사람들로 하여금 그에 관련된 데이터를 만들어내도록 한 프로그램이다. 젊게 보이는 방법을 알아내, 건강과 미용산업의 시장 요구에 활용하고자 함이다. 우리는 이처럼 알게 모르게 로봇에게 사람을 좀더 정확하게 흉내내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에 수시로 동원되고 있다.  

 수많은 사람들의 참여로 얼굴 빅데이터가 만들어지고 미적 판단에 대한 알고리즘이 만들어지게 되면 어떤 일들이 일어나게 될까. 얼굴인식 알고리즘과 결합해 외모지수 '상위 10%'만 출입가능한 나이트클럽이 생겨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결국 사람처럼 인식하고 판단하는 정교한 로봇과 관련 서비스가 광범하게 우리 곁에 나타나는 현실로 가고 있다는 점이다.

* 이 글은 <한겨레>에 게재된 글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미인대회 #인공지능 #로봇 #테크 #구본권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