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후 변화 저지 계획

지식인들이여 단결하라! 이 세상은 지식인들의 고립 때문에 괴로워하고 있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지식인들이 사회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사람들이었다. 나는 지식인이다. 나는 책을 읽고 예술을 사랑한다. 내가 현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거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활동가로서, 나는 현재 기후 변화 문제와 우리들을 구하는 법에 대해 점점 더 많은 시간을 쏟고 있다.

ⓒASSOCIATED PRESS

평상시의 기본 상태가 녹색 경제여야 한다

1789년 프랑스 혁명 전, 대부분의 사람들은 군주제와 신성한 왕권을 믿었다. 우리는 그만큼 빠른 속도로 옛 것에서 새 것으로 변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우리는 죽는다.

그러려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매체(주류 미디어)의 신뢰성을 파괴해야 한다

매체는 정치인들의 말을 반복한다.

최근 파리 협정 후, 올랑드 대통령은 "이것은 인류에게 있어 큰 도약이다."라고 말했다. 195개국이 앞으로 50년 동안 온실 가스 배출을 거의 제로에 가깝게 줄이도록 애쓰겠다고 약속했다. 이번에는 중국이 합류했기 때문에 이야기가 달라진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제 기후가 통제되고 있다, 지도자들이 기후를 돌보고 있다고 생각한다.

매체는 이 합의에 강제성이 없으며 UN은 우리(평상시 상태)가 2.7~3.5도 상승을 향해 가고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정보의 불안한 부분은 무시한다. 그들은 이미 '이야기를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이야기를 받아들이고 나면 다른 정보, 특히 상충되는 정보가 들어갈 자리는 없다. 구멍은 메꿔졌고 모두 다 출발점으로 돌아갔다. 사람들은 평상시 상태 외에 다른 길은 보지 않는다. 아무 변화도 없다.

주류 미디어 채널들은 평상시 상태의 전문가들이 소유한다. 만약 이 이야기를 다른 식으로 들려주었다면, 기후 변화를 멈출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녹색 경제라고 말하는 채널로 전달했다면 사람들은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1)가 재앙이라고 보았을 것이다.

활동가들은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애쓰고 있다. 주류 매체가 그걸 막는다. 다시 출발점으로 돌려보낸다. 내 친구는 주류 미디어의 신뢰성에 구멍을 낼 계획을 가지고 있다. 우리도 참여해야 한다.

새로운 세상의 비젼을 전파하라

우리 단체 기후 혁명은 나오미 클라인의 책 '이건 모든 것을 바꾼다This Changes Everything'의 제목 및 내용과 같은 의미를 갖는다. 녹색 경제로 전환하는 과정 자체가 우리가 원하는 세상을 가져다 줄 것이라는 뜻이다. 우리는 지구를 수탈하는 대신, 지구와 조화를 이루며 살아감으로써 기후 변화를 막을 수 있다. 그렇게 하면 우리의 가장 좋은 모습이 활성화될 것이고, 진정한 인간적 가치가 전면에 나설 것이다. 녹색 경제로 전환하려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커뮤니티와 돌봄, 부의 공정한 분배, 살 권리, 안락함, (소비가 아닌) 문화, 정의, 행복(각 개인에게 발전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전쟁 경제가 아닌 평화이다. 온 세상에 도움이 되는 직업들 - 교사와 간호사가 더 많아져야 한다. 심지어 지구의 사랑이라는 새로운 종교를 줄 수도 있다.

구체적으로 문제의 원인을 공격하라

정치인들은 현재의 평상시 상태로 기후 변화를 통제할 수 있는 척한다. 구체적인 행동만이 기후 변화를 막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림을 구하려면 - 벌목꾼들을 막아라, 는 식으로 구체적으로 말하라. 기후 혁명은 자선 단체 쿨 어쓰와 함께 일하고 있다. 숲 내부를 보호하기 위해 벌목꾼들을 막으려고 숲 주위에 울타리를 치는 토착민들과 함께 일하고 있다. 그들은 궤도에 올랐다. 이제까지 그들은 돈과 여러 정부들의 실제적 도움의 형태로 2천만 파운드 어치를 모았다. 2020년까지 전세계 적도 지역 숲을 모두 구하려면 1억 1400만 파운드가 더 필요하다. 여왕은 영연방 국가들이 쿨 어쓰의 모델을 사용해 우림 파괴를 저지하는 일에 여왕의 이름을 걸고 헌신하는 것을 환영했다.

마이크 핸즈와 잉가 재단도 알아보라. 그들은 잉가 나무를 심어서 화전 농법을 할 필요가 없도록 해서 토양을 지속 가능하게 풍요롭게 만드는 단체다. 이들 역시 부족민들과 함께 일한다.

예를 들어, 바다를 구하려면 - 재생시키자고 구체적으로 말하라. 우리는 지금도 시 셰퍼드의 폴 왓슨과 이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폴은 바다는 현재 인류의 활동으로 배출되는 탄소의 3분의 1까지를 격리시키고 있다고 내게 말했다. 매년 약 20억 톤 정도이다. 다양성이 늘어나고 식물성 플랑크톤이 많아지면 바다의 탄소 격리 능력이 커진다. 또한 식물성 플랑크톤은 우리의 산소의 50~80%를 공급할 수 있다.

그렇게 하려면 물고기를 늘려야 한다. 우리가 산업적 고기 잡이를 중지하면 물고기는 자동으로 늘어난다. 기후 변화에 대한 책임을 지려면 우리는 바다가 스스로 재생하게 해주어야 하며 전세계 숲의 파괴를 저지해야 한다. 지구에는 두 개의 허파가 있는데, 하나는 녹색이고 하나는 푸른색이다. 바다와 우림을 구하는 게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일이다.

우리 정치인들은 기후 변화를 받아들인다. 우리는 받아들이지 않는다

NGO들이여 단결하라. 모든 싸움에 힘을 모아라. 영국에서 전국적으로 일하고, 전세계적으로 연결하라. 피해가 일어나기 전에 미리 예방하라. 예를 들어, 셰일가스 시추를 막아라. 캘리포니아에서 캘리포니아에서 셰일가스 수직 갱도가 무너졌다(모든 갱도는 언젠가 무너진다). 그로 인해 이산화탄소보다 80배 더 강력한 메탄이 토양으로 샜고 대기로 배출되고 있다. 내 친구는 방금 인터넷에서 이 사실을 발견했는데, 두 달 동안이나 잠잠했다. 그들은 이런 걸 멈출 수 없다. 이건 BP(영국 석유회사)의 멕시코만 오일 재난보다 더 큰 재난이다.

이제까지 2천 명 넘는 사람들이 대피했고, 연소의 우려가 있어 비행 금지 구역으로 지정되었다. 셰일가스는 나쁜 경제다. 투자가들이 가지고 놀기에는 좋고, 다른 모든 것에는 나쁘다.

예를 들어, 민주주의의 종말인 범대서양 무역 투자 동반자 협정(TTIP)에 맞서 싸워라.

우린 모든 싸움에 나서야 하고, 이기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지구에 좋은 것은 경제에 좋다 / 지구에 나쁜 것은 경제에 나쁘다 / 사람에게 좋은 것은 지구에 좋다"

지식인들이여 단결하라! 이 세상은 지식인들의 고립 때문에 괴로워하고 있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지식인들이 사회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사람들이었다. 나는 지식인이다. 나는 책을 읽고 예술을 사랑한다. 내가 현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거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활동가로서, 나는 현재 기후 변화 문제와 우리들을 구하는 법에 대해 점점 더 많은 시간을 쏟고 있다. 그러므로 나는 지식인이 무엇인가에 대해 아주 넓은 시각을 제시해야 한다. 시위에 참가한, 교육을 거의 받지 못한 아이까지도 이미 지식인이다. 지식인은 나처럼 이 세계와 그 안에서 자신의 자리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싶어하는 사람이다.

우리는 이미 운동을 조직하기 시작했다. 6개 대학과 학교에서 젊은이들이 정부에 반대하고 기후 변화와 싸우기 위한 활동적인 조직들을 만들고 있다. 그들은 교수와 객원 연사들에게 동참을 요구할 것이고, 다른 대학들로 운동을 확장하고 각계 각층의 지식인들과 연결될 것이다.

모두에게 열려있다는 게 이런 운동의 아름다운 점이다.

지식인들이 다시 단결한다면 그들은 여론을 이끌 것이고, 민주주의가 대중의 이익을 보호할 수 있게 할 것이다. 그렇지 못한다면 우리는 도널드 트럼프가 있다.

화석 연료의 낡은 잘못된 믿음을 버리고 녹색 혁명을 해야 할 때다. 만약 단 한 나라가 모범을 보여 주도할 수 있다면, 나라면 프랑스를 고를 것이다. 그 다음에 독일이 합류하고, 유럽 전체가 합류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에겐 미래가 있다.

현재 상태를 녹색 경제로 바꾸자.

그러기 위해서는:

1. 주류 미디어의 신뢰성을 파괴하라

2. 새로운 세상의 비젼을 전파하라

구체적으로 말하라. 예) 우림을 구하자 - 벌목을 막자

예) 바다를 구하자 - 산업적 고기 잡이를 막자

NGO들이여 단결하라 - 국내 모든 싸움을 이겨라 예) 셰일가스 시추에 맞서 싸워라, 예) 범대서양 무역 투자 동반자 협정에 맞서 싸워라. 국제적으로 연대하라.

지식인들이여 단결하라

페이스북 팔로우하기 |

트위터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이 기사는 허핑턴포스트UK A Plan to Stop Climate Change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환경 #국제 #비비안 웨스트우드 #패션 디자이너 #녹색 경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