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직장 그만두고 여행해'가 최악의 충고인 이유

  • Nina Ragusa
  • 입력 2016.01.08 05:49
  • 수정 2017.01.07 14:12

직장 그만두고 여행해.

그냥 때려치우고, 짐 싸서 떠나!

외국에 사는 사람들, 여행 블로거들 등, 긴 여행을 해본 사람들이 흔히 하는 말이다. 상태 업데이트에서 본 적도 있고, 직접 만나서 들어본 적도 있을 것이다. 이건 밈이 되었을 정도다.

왜 여행자들은 이게 실제로 가능한 것처럼 광고하고 다닐까?! 그들은 이러지 말아야 한다.

우선 이것부터 말해두자. 나는 장기 여행자다. 나는 지금 거의 5년 동안 여행하고 외국에 살고 있다. 나는 여행 블로거이기도 한데, 직장을 때려치우고 여행을 떠나라는 것은 엄청난 헛소리라고 생각한다. 여행자들은 이걸 부추기는 걸 그만두어야 한다.

인생은 그렇게 돌아가지 않는다. 그건 현실이 아니다.

일단 이것부터 지적하자. 여행은 누구에게나 맞는 것은 아니다. 진짜로 여행에 어울리는 사람은 따로 있다. 미안하지만, 모든 걸 다 갖춘 자마이카의 리조트로 8일 동안 다녀오는 건 여행이라고 할 수가 없다. 그건 고급 휴가다.

그리고, 그냥 직장을 그만두라고? 최악의 충고다.

그저 여행을 위해 직장을 때려치우지는 말라. 여행을 하는 데는 돈이라는 게 필요하다. 일단 돈부터 모아두는 게 분별있는 행동 아닐까? 길게 여행하고 싶은가? 좋지! 그렇다면 저축을 더 많이 해야 한다. 사실은 투잡이나 쓰리잡을 하면 저축을 더 빨리 할 수 있다.

당신 물건들은? 장기간 여행을 한다면, 그 물건들은 다락방 깊은 곳에 넣어두거나 팔아서 현금화해야 한다. 몇 달씩이나 여행을 하는 동안 집세를 낭비하는 건 말도 안 된다.

그렇다면 몇 주 짜리 여행을 떠난다면?

직장은 아마 그만두지 않을 것이다.

당신 물건을 처분할 필요도 없다

당신은 그냥 휴가를 다녀오는 것이기 때문에 이 글은 당신에게 해당되지 않는다.

하지만 '그냥 직장을 때려치우고 여행하라'고 선전하는 블로거들과 장기 여행자들의 말에 얼떨떨해진 여러분들께는 그들을 대신해 사과하고 싶다. 그들은 당신을 거짓 현실로 이끌고 있기 때문이다.

그냥 직장을 그만두고 여행을 떠날 수는 없다. 그렇게 쉽게 되는 거였다면 다들 직장 때려치우고 비행기 표를 사고 있겠지.

진짜 여행을 하려면 어떤 것이 필요할까?

아주 간결하게 말해서, 힘든 노력에 전념해야 한다. 돈을 모으기 위해 아주 열심히 일한 다음 직장을 그만두고, 해외에서 일거리를 찾을 생각을 하고 여행을 떠나는 것이다.

그게 현실이다.

당신 은행 계좌 잔고가 내가 지금 사용하는 맥북의 시리얼 넘버와 비슷하지 않다면, 당신은 떠나기 전에 돈이 필요하다. 게다가 당신이 저축한 금액과 당신의 여행 기간에 따라서, 여행 중에 일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게 진실이다.

내가 어떻게 아느냐고? 내가 해보았고 지금도 그렇게 살고 있기 때문이다. 나는 2년 동안 쓰리잡을 뛰며 빚을 갚고, 다른 나라에서 살 때 일을 해야 할 테니 해외에서 영어를 가르칠 수 있는 자격증을 얻었다(설마 당신은 일을 하지 않아도 되는 세상에서 살고 있는 건 아니겠지?!) 그 다음에야 직장을 그만두고 편도 티켓으로 방콕에 갔다.

그렇게 하는 것이다(영어를 가르치는 대신 다른 일을 해도 된다).

나는 착륙한 지 불과 며칠 만에 일거리를 찾기 시작했다. 다른 나라에서 일을 할 수 있다는 걸 확실히 해두기 위해서였다. 알고 보니 해외 취업은 생각만큼 어렵지 않았지만, 당신이 돈을 엄청나게 저축해 둔 게 아니라면 일을 하기는 해야 할 것이다.

교사로 일한 다음, 온라인으로 일하는 법을 알게 되어 여행하면서 내키는 곳 어디에든 '내 사무실'을 차리고 해외에서 일을 했다.

해외에서 여행하고 살면서 동시에 일하기, 내가 설파하는 것은 이것이다. 여기에도 조금 있지만, 내 개인 블로그에 주로 올리는 내용이다. 나는 '그저 여행을 떠나기'가 실제로는 아주 많은 힘든 일을 요구한다는 걸 사람들이 꼭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나는 그걸 도와주고 싶다.

그러니 당신에게 슈가 대디나 상속받은 수백만 달러가 있거나, 일주일 동안의 짧은 여행을 계획하는 게 아니라면, 당신은 돈을 많이 모아 둔 다음 그게 다 떨어지기 전에 직업을 구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묘사하는 그릇된 동화를 믿지 말라. 여행을 하려면 일을 해야 한다.

여행을 위해 일하고 싶지 않다면, 당신은 별로 멀리 여행하지 못할 것이다.

허핑턴포스트US의 Why 'Quit Your Job and Travel the World' is the Worst Advice Ever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트위터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직장 #여행 #충고 #라이프스타일 #세계여행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