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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01월 07일 12시 34분 KST | 업데이트됨 2016년 01월 07일 12시 35분 KST

건강한 사람들이 잠에 들기 전에 하는 10가지

건강을 증진시키고 싶다면, 수면 생활부터 바꿔보자.

건강한 사람들은 수면이 건강에 필수적이라는 걸 알기 때문에 수면을 중요시한다. 그들이 사용하는 비결을 통해 당신도 숙면을 취하고 개운한 상태로 아침을 맞이해보자.

1. 샤워

체온은 수면 조절에 중요하다고 수면 과학자들은 말한다. 밤에 샤워를 하면 체온 조절에 도움이 된다. 따뜻한 물은 몸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 이불을 덮고 누울 때 느긋한 기분이 들게 해주며 수면의 질 역시 높아진다.

2. 명상

잠시 명상을 하며 마음을 차분하게 해보자. 명상은 건강에 여러 가지 좋은 영향을 주는데 그 중 하나가 더 나은 수면이다. 오늘 밤 잠 들기 전에 만트라를 외워보면 내일 그 성과를 거두게 될 것이다.

3. 일기

잠들기가 힘든가? 글을 써보라. 연구에 의하면 자신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것들을 적어서 집어던지면 마음이 맑아지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 뿐 아니라 일기를 쓰면 여러 가지로 마음의 힘에 도움이 된다. 전문가들은 잠드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4. 물을 마셔라

알코올은 숙면에 좋지 않다. 밤에 술을 마시면 처음에는 더 빨리 잠이 들지 몰라도, 사실 수면을 방해한다. 와인 한 잔 대신 물 한 잔을 마셔보라. 수분이 충분하고 숙면을 취한 상태로 일어나게 될 것이다.

5. 양치

미국 치과 협회는 하루에 2번 이를 닦기를 권한다. 그렇지 않으면 치태와 박테리아가 빠른 속도로 생겨서 입 냄새가 나고 구강 건강이 위험해진다.

6. 운동

수면을 위해 땀을 흘려라. 몸을 움직이면 건강과 자세에 좋고, 숙면에도 도움이 된다. 밤에 할 수 있는 운동으로는 이런 것들이 있다.

7. 장비들을 버려라

침실에 스크린이 있어서는 안 된다. 스크린을 보는 것은 나쁠 것 없는 잠자리 습관으로 보이지만, 사실은 당신의 휴식을 크게 방해한다. 연구에 의하면 전화, 랩탑, TV에서 나오는 푸른 빛이 수면 사이클을 방해할 수 있다고 한다. 인스타그램을 몇 분 보는 것조차 해로울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날 때 장비를 사용한다면, 전화는 침실 밖에 두고 알람 시계를 이용해 보라.

8. 좋은 식단

옛날부터 자기 전에 음식을 먹는 것은 좋지 않다고들 했지만, 어떻게 먹느냐에 달려 있다. 자기 전에 먹으면 혈당치를 조절해주고 수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도 있다. 야식으로는 키위가 어떨까. 연구에 의하면 키위가 수면의 질을 높여준다고 한다.

9. 강아지가 있어야 할 곳을 찾아라

전문가들은 반려동물과 함께 잠을 자면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다고 강조하지만, 개나 고양이가 잠드는 것을 도와줄 수도 있다는 연구가 있다. 당신이 어떤 유형의 수면을 취하느냐에 달려 있다. 쉽게 깨는 편이라면 반려동물을 가까이 오지 못하게 하는 게 나을 수도 있다. 당신의 침대를 수면을 위한 곳으로 만드는 게 중요하다.

10. 적당한 시간에 잠자리에 들어라

미국 수면 재단은 매일 밤 7~9시간을 자기를 권한다. 그러니 당신이 잠자리에 드는 시간은 중요하다. 숙면을 취하고 싶다면 당신의 수면 시간을 최적화해줄 수 있는 시간에 잠자리에 들라.

수면을 중요시하는 것이 어려울 필요는 없다. 그리고 여기에 들어가는 노력보다 얻는 것이 훨씬 더 많다. 아침이면 스스로에게 고마운 마음이 들 것이다.

 

허핑턴포스트US의 10 Things Healthy People Do Before Bed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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