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페미니스트들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 관념이 어디서 왔는지 보여주는 옛날 그림 11가지

사람들이 페미니스트와 연관 짓는 구체적인 부정적인 이미지들이 있다. 고양이를 키우며 혼자 사는 나이 든 화난 여성, 자의식이 강하고 남성을 미워하는 여성 등이다. 하지만 이러한 잘못된 고정 관념들은 어디서 온 걸까? 옥시덴털 대학교의 부교수 리사 웨이드가 파헤쳐 보았다.

최근 소시올로지컬 이미지스 기사에서 웨이드는 이런 오래된 해로운 고정 관념들은 1900년대 초 영국 여성들의 참정권 운동에 반대하는 프로파간다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엽서, 포스터, 신문 광고 등을 통해 여성 참정권에 반대하는 집단들은 평등을 위해 싸우는 여성들은 분노와 자의식이 가득하며 여성적이지 않고 가정과 남성에 반대한다는 그릇된 믿음을 만들어 퍼뜨렸다.

페미니즘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 스스로를 페미니스트라고 규정하는 여성들에 대한 대중의 수용은 많이 나아졌지만, 이런 고정 관념들은 지금도 남아있다. 아직도 페미니스트들은 자의식이 강하고 화를 내며 불평이 많고 남성을 싫어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덧붙이자면, 만약 우리가 화가 났다면 그럴 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남성도 페미니스트가 될 수 있다는 걸 잊지 말자.)

20세기 초의 여성 참정권 반대 엽서를 모았다. 그들이 담고 있는 부정적인 고정 관념들을 보라. 안타깝게도 페미니스트들은 아직도 저런 고정 관념에 맞서 싸우고 있다.

결론: 이런 생각들은 100년 전이나 지금이나 잘못된 것이다. 그리고 분명히 말해두는데, 어떤 젠더, 성적 정체성, 민족 배경을 가진 사람도 페미니스트가 될 수 있다. 그러니 이런 고정 관념은 이제 사라져야 한다.

* 위의 글은 The Huffington Post US에서 소개한 기사를 한국어로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여성 #페미니스트 #페미니즘 #여성혐오 #참정권 #여성 참정권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