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위안부 협상 지지' 반기문에 대한 표창원의 일침

ⓒ한겨레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1일 박근혜 대통령에게 새해 인사 전화를 걸어 위안부 협상과 관련해 아래와 같이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가 청와대발로 전한 반 총장의 발언을 직접 보자.

"박근혜 대통령께서 비전을 갖고 올바른 용단을 내린 데 대해 역사가 높게 평가할 것으로 생각한다."

"양국이 이번에 24년간 어려운 현안으로 되어 있었던 위안부 문제에 대해 합의에 이른 것을 축하한다."

"한일 간 어려운 관계가 지속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에 비추어, 국교 정상화 50주년의 해가 가기 전에 이번 협상이 타결된 것을 매우 다행으로 생각한다."

12월 30일 저녁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평화나비 등 대학생들이 위안부 문제 재협상과 일본 정부의 법적 책임 인정 및 소녀상 이전 반대를 외치고 있다. 표창원 전 교수가 발언을 하고 있다.

'졸속협상'이라는 비판이 높은 가운데, 반 총장이 이 같은 발언을 하자 표창원 전 경찰대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잘못된 정치적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최근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한 표 전 교수는 "UN의 위안부 문제 공식입장에 반하는 야합을 사무총장이 지지한 것"이라고도 지적했다.

반기문 총장의 '한일협정 지지 발언 취소 요구'에 대해 반발하는 분들 계셔서 올립니다. UN의 위안부 문제 공식입장에 반하는 야합을 사무총장이 지지한 것. 유엔시민권리위, 일본에 군위안부 공개사과·배상 권고

Posted by 표창원 on 2016년 1월 1일 금요일

직전 코피 아난 UN사무총장은 중동과 아프리카 분쟁 해결등 세계평화 위해 노력한 공을 인정받아 노벨상을 타고 지금도 존경받는 '세계의 어른'으로 각종 국제 분쟁 해결을 위한 중재자로 중요한 일을 수행합니다. 임기도 ...

Posted by 표창원 on 2016년 1월 1일 금요일

반기문 총장의 선출 직전 상황입니다. 당시 정부와 국민이 한 마음으로 성원해 어렵게 선출되었습니다. 그렇다고 한국위해 일하라 한적 없죠. "잘 하길 바랄뿐". 국내 정치에 눈 돌리지 말고 국제분쟁 해결, 세계 빈부격차 해소, 기아와 아동학대 인신매매 등 반인권 범죄 척결 등에 앞장서 노력하라는 것이 우리 국민의 마음입니다. 유엔총장 속도내는 潘외교… 8일 ASEM 기조연설

Posted by 표창원 on 2016년 1월 1일 금요일

'한일 위안부 협상'은 권한없는 자의 효력없는 협상, 피해자의 상처 헤집는 못된 협상. 작은 이익 앞에 약자 내치고 의 버리는 우 범하지 맙시다. 급한 건 일본이지 우리가 아닙니다. 피해자 마음 녹이는 진심만이 '합의'입니다. #표창원과_더불어_민주당

Posted by 표창원 on 2016년 1월 2일 토요일

JTBC에 따르면, '소녀상' 제작자,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상임대표도 반 총장의 발언을 비판했다.

"그분이 그런 식으로 표현하는 것은 할머님들이 20여 년 동안 평화와 인권을 위해 싸워오신 부분에 재를 뿌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김서경 조각가)

"비록 UN의 사무총장은 환영의 성명을 냈지만 지금부터 UN인권이사회의 모든 특별보고관들을 접촉하고 그분들에게 진실을 전할 것입니다."(윤미향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상임대표)

민중의 소리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반기문 #표창원 #정치 #위안부협상 #일본군 위안부 #박근혜 반기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