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16년을 결정할 테크놀로지 하드 트렌드 10

2020년 경에는 70억이 넘는 사람들과 산업계, 최소 300억 개의 장비가 인터넷에 연결될 것이라는 보고가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니 테크놀로지에 기반한 현재의 경제가 유지될 것이라는 사실은 놀랄 일은 아니다. 당신이 다음에 사는 토스터나 냉장고는 인터넷에 연결될 것이다. 이러한 디지털 변신의 다음 단계에 들어가는 우리 모두에게 테크놀로지는 영향을 미친다.

예측 가능하고 측정할 수 있는 하드 트렌드를 인식하는 것의 중요함을 깨닫는 회사들이 급격히 늘고 있다. 변화를 즐기는 것이 필수 사항이 된 세상에서 회사들은 이를 통해 경쟁력을 얻는다. 판도라의 상자는 완전히 열려, 사용자들은 장비를 가지고 다닐 뿐 아니라 입기도 하며, 전통적인 IT 부서는 따라잡기가 힘들어졌다.

우리가 2015년에 보았던 주제 중 상당수가 내년에는 가속도가 붙을 것이고, 곧 찾아올 하드 트렌드에 얼마나 잘 대비했느냐에 따라 당신의 사업을 흥하거나 망하게 할 것이다. 당신이 생각하고 행동을 취해야 할, 테크놀로지가 주도하는 하드 트렌드 10가지를 소개한다.

1. 섀도우 IT는 계속 부상할 것이다

기업들은 긴 프로젝트에 실패하거나 계속해서 아이디어를 거부하는 IT 부서들에 진력이 났으며, IT 부서를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존재가 아니라 실망스러운 무능한 존재로 보기 시작했다. 2016년에 원하는 답을 얻지 못하면 기업들은 전화로 멋진 소프트웨어를 주문할지도 모른다. 대규모 소프트웨어 도입에 따르곤 했던 귀찮은 과정들을 전부 생략하고 엄청나게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SaaS) 솔루션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 등에서 보았던 다양한 형태의 하드웨어도 있다.

의심이 된다면 올해 슬랙이 가장 빨리 성장한 사무 소프트웨어가 되었으며, 그것은 상당 부분 IT 업계 몰래 일어난 일이라는 것을 보면 된다. 사용자들은 익숙하지만 점점 더 낡아가는 사무 도구를 가지고 작업하는 것에 빠른 속도로 지쳐간다. 그리고 테크 계에서 주도하지 못하면, 사용자들은 직접 실시간으로 문서를 함께 만들고 공유하는 솔루션을 찾아내, 이메일과 비효율적이며 의미 없는 회의를 줄인다.

2. 가상 현실이 현실이 된다

페이스북이 20억 달러를 주고 오큘러스 리프트를 매입했을 때 의아해 한 사람들도 많았지만, 2016년에는 플레이스테이션 VT,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리프트, HTC 바이브와 같은 쟁쟁한 제품들이 헤드라인을 점령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들이 최신 기술에 얼마나 빨리 적응하고 VR 콘텐츠 소비를 받아들이기 시작하는지를 보면 놀랍지만, 크리에이티브 어플리케이션이 빠른 속도로 늘어나는 지금 이것이 판도를 바꿀 물건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3. 소매점이 위치 파악 기술을 받아들인다

소매상들은 작년에 쇼룸 트렌드가 빠른 속도로 확장되자 반응해야만 했다. 소비자들은 실제 매장에서 제품을 사용해 본 다음 스마트폰을 이용해 온라인으로 구매한다. 그러나 이러한 습관 변화가 소매점들에게는 고객들이 매장에 있든 온라인에 있든, 지불 수단이 카드든, 모바일이든, 현금이든 거래할 수 있는 멋진 기회가 된다.

초기의 교훈을 습득한 소매점들은 이제 실내 지도와 신호 불빛 테크놀로지를 사용해 고객 수와 매 체류 시간을 모니터링하고 실시간으로 소비 패턴에 적응할 수 있게 된다.

4. 소비자들이 모바일과 접촉하지 않아도 되는 지불 수단을 사용하여 현금없는 사회가 가까워진다

디지털 지불 혁명을 주도하고 있는 스웨덴 등 스칸디나비아 국가들에서는 주머니 속 잔돈은 이제 안녕이고, 접촉하지 않아도 되는 카드나 모바일 지불 수단을 사용하며, 대중 교통에서도 카드 결제만 받는 경우도 많다.

2016년에 전세계의 밀레니얼 세대들은 애플 페이, 구글 등이 사용하는 토큰화와 생체 측정 신분증을 쓸 경우 신용카드 번호와 개인 정보를 알려주지 않고도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기 때문에 현금을 점점 더 적게 쓸 것이다. 신용카드 정보를 넘기지 않게 된다면, 해커가 훔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게 된다.

5. 빅 데이터에서 가치를 뽑아내는데 인지 컴퓨팅이 더 많이 사용될 것이다

빅 데이터는 몇 년 전부터 유행한 말이지만, 2016년에는 인지 컴퓨팅의 빠른 성장 덕택에 진짜 힘과 가치를 끌어낼 수 있게 될 것이다. 스스로 학습하는 데이터 시스템은 자동 작업 능력, 인간의 뇌 작동 방식을 흉내내서 트렌드 패턴을 예측하고 문제가 생기기 전 예방하는 능력이 발달하고 있다.

기계의 학습, 인공 지능(AI), 자연 언어 처리(NLP), 심화 학습 등의 테크놀로지를 사용하여 기업들은 빅 데이터의 점점 커지는 다양성과 속도를 이해하게 될 것이다.

6. 사물 인터넷의 개인적 활용

가정에서 사용하는 일상 제품들 중 인터넷 연결이 되는 것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 당신과 당신 가정에 풍부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생산성을 중요시하는 사람들은 일상 생활을 관리할 수 있는 자신만의 계기판을 만들 것이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통해 의사들이 매일의 칼로리 섭취, 운동, 안정시 심박수, 수면 패턴 등의 정보를 쉽게 얻게 되는 것은 시간 문제다. 테크놀로지는 이미 존재하지만, 2016년은 우리가 이러한 데이터의 힘을 실현하는 해가 될 것이다.

7. 안전과 프라이버시에 대한 우려가 커진다

2015년에는 유명인들의 보안이 위험해진 사건들이 있었으며, 우리 데이터가 어떻게 사용되는가, 제 3의 회사가 어떻게 악용하는가에 대한 경각심이 커지기도 했다. 사용자들과 기업들 모두 이러한 수학적 문제들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기 시작할 것이며, 경계하고 스스로를 지키려 하면서 자신이 정확히 누구에게 접근권을 주는 것인지 알려고 할 것이다.

최근 몇 년은 개인 정보의 골드 러시 같이 느껴졌지만, 앞으로는 모바일 장비를 사용하기 위해 다양한 생체 측정을 더 많이 사용할 것이고, 기업들이 더 책임있게 행동하게 하기 위해 규제도 더 강해질 것이다.

8. 드론이 실용적이 된다

2014년에 아마존은 드론으로 배달을 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을 때, 세상 사람들은 대부분 터무니없는 생각이라며 비웃었다. 미국 연방 항공국의 미국 내 규정 책정 움직임이 느렸던 데다, 가이드라인도 늦게야 나와서, 드론 생산자들은 재빨리 다른 시장을 만들었다. 현재 아마존, 구글, 월마트 등이 드론을 사용한 제품 배달을 시험하고 있다. 항공 촬영, 농업 분야, 전선 점검, 경찰에서도 드론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9. 온라인 유명인이 새로운 셀러브리티가 된다

날 때부터 디지털을 접한 세대들은 셀러브리티와 잡지 커버의 가짜 세상에 등을 돌리고, 그들이 공감할 수 있는 진정한 목소리를 찾고 있다. 이미 수백만의 구독자를 지닌 유튜브 블로거(vlogger)들이 있고, 그들은 TV 쇼나 음반 판매와 같은 전통적인 형태를 뛰어넘는 규모의 조회수를 자랑한다.

뉴 미디어는 스토리텔링과 협업의 새로운 방법을 낳았고, 2016년에도 자신들만의 틈새 온라인 커뮤니티를 만들고 있는 디지털 부족들의 이주는 계속될 것이다.

10. 개인화된 경험

숟가락으로 떠먹여주는 재미없는 규격품 같은 경험은 디지털 시대와는 점점 맞지 않게 되고 있다. 이제 우리는 온라인 채널에 가면 우리가 관심을 갖는 뉴스, 음악, 영화, 책들을 접할 수 있고, 다른 것들은 우리의 타임라인에 등장하지 않는다.

2016년에는 고객들을 만나거나 관심을 끌고 싶은 기업들이 눈을 번쩍 드는 한 해가 될 것이다. 독특한 개인답게 대우해 달라는 우리의 바람 때문에 마케터들은 더욱 힘을 내지 않으면 소비자들이 천편일률적인 광고 캠페인에 관심을 잃는 모습을 봐야할 것이다.

산업 혁명이 수백 년 전 세상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듯, 우리는 디지털 변신의 한가운데에 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적응하지 못하고 예측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시장 점유율을 잃게 될 것이고, 영영 사라지는 경우도 많을 것이다.

이제 남은 유일한 질문은 당신의 기업이 적응하고 진화하며 2016년의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하드 트렌드를 따를 것인가, 이다.

허핑턴포스트US의 10 Technology-Driven Hard Trends Shaping 2016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트위터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