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랑해"보다 더 중요한 말 6가지

"사랑해."

이 말은 세상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말 중 하나다. 무수한 이야기, 영화, 노래에서 누군가에게 "사랑해."라는 말을 듣기 위해 사람들이 어떤 일까지 하는지를 보면 놀랍다. 사람들이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하는 일들도 믿기 힘들기는 마찬가지다.

왜 우리는 "사랑해"를 그렇게 많이 듣고 싶어 할까? 어쩌면 누군가의 마음 속에 나의 자리가 있다는 확인일 수도 있고, 당신이 누군가의 삶에서 새롭게 중요한 사람이 되었다는 것을 일깨워 주기 때문일 수도 있다. 보통 둘 사이의 관계가 한 단계 더 진전하기 전에 이 말을 많이 쓴다. 상대의 바보 같은 특징들, 외모, 마음, 좋든 나쁘든 완벽하지 않든 상대가 상대이기 때문에 사랑한다는 표현이다. 사람들은 자기 자신이면 충분하다, 자신이 누군가의 전부다 라는 생각을 무척 좋아한다.

우리는 사랑 받는 것을 사랑한다.

그렇다면 사랑이란 왜 그렇게 복잡할까? 왜 서로 사랑한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헤어질까? 결혼은 왜 끝이 날까? 왜 사랑 노래가 때로는 그토록 슬플까? 왜 마음이 아파야 하나? 한때는 당신의 전부였던 사람이 어떻게 이방인이 되고, 심지어 적이 되기도 하는 걸까?

사랑이 궁극적으로 나쁘기 때문인가? 혹은 일시적인 감정이고, 일부 운 좋은 사람들만이 영원히 경험할 수 있는 것인가?

나는 사랑을 믿는다. 나는 관계에 있어 사랑의 힘과 중요성을 믿는다. 그러나 사랑만으로 다 되는 건 아니라는 것도 배웠다. 관계가 잘 돌아가려면 사랑 이상이 필요하다. 사랑은 위대한 로맨스를 여럿 시작하게 만들었지만, 사랑만으로 영원히 유지되는 관계는 없다.

내가 생각하기에 "사랑해" 만큼이나, 어쩌면 더 중요할 수 있는 말이 6가지 있다. 우리가 가까운 사람들에게서 들어야 하는 말이다. 사랑을 선언하는 것만큼이나 우리에게 중요해야 할 말들이다.

1. "난 널 용서해."

내게 상처를 줄 수 있는 네가 했던 모든 일들, 네가 앞으로 할 모든 일들을 용서해. 네가 배고플 때 성질 부리는 것, 네가 긴 하루를 보내고 지쳤을 때 하는 말들을 용서해. 네가 나를 언짢게 했다는 사실조차 몰랐을 때들을 용서해. 너의 큰 실수, 작은 실수들을 용서해. 내게 뭐가 필요한지를 나는 네가 알 거라고 생각했는데 네가 몰랐던 때를 용서해. 네가 열심히 노력하는 걸 아니까 네가 부족할 때도 용서해. 우리 모두 완벽하지 않다는 걸 나도 아니까, 네가 날 용서해주기 바라는 것처럼 나도 널 용서해.

2. "나는 널 위해 희생할게."

너를 위해 내 시간을 희생할게. 너를 위해 이타적이 될게. 나는 아침에 할 일이 있지만, 네가 우리의 새 아이를 돌보는 법을 배울 때 나도 너와 함께 늦게까지 깨어 있을게. 네가 아플 때 내가 안아줄게. 네가 약할 때 내가 너의 힘이 되어줄게. 오후 7시에나 새벽 3시에나 네 곁에 있어줄게. 아무도 널 도와주지 않을 때 내가 전적으로 도와줄게. 아플 때나 건강할 때나, 내 마음은 변하지 않을 거야. 내 희생은 네 상태와는 상관없어. 네가 존재하기 때문이고, 너는 내가 희생할 가치가 있는 사람이기 때문이야.

3. "난 널 존중해."

나는 너를 있는 그대로 존중해. 네가 어떤 대우를 받아야 하는지에 대한 내 느낌 때문이 아니야. 내가 너를 존중하는 건 네가 응당 존중받아야 하기 때문이지, 네가 노력해서 얻어냈기 때문이 아니야. 나는 네 의견을 존중하고 네 감정을 고려할게. 나는 너를 자신만의 생각, 희망, 꿈, 욕망이 있는 사람으로 대할 거야. 그리고 그 생각, 희망, 꿈, 욕망은 너에게 중요한 것만큼 내게도 중요해.

4. "널 응원할게."

너의 희망과 꿈을 응원할게. 내가 늘 네 뒤를 받쳐줄게. 내게 의지해도 돼. 너를 끌어올릴게. 절대 너를 비난하지 않을 게. 네게 육체적, 감정적, 영적, 정신적으로 필요한 것을 늘 갖도록 해줄게. 네가 쓰러지면 내가 널 다시 일으켜줄게.

5. "널 지켜줄게."

네가 상처 받지 않게 지켜줄게. 네 마음이 고통 받지 않게 지켜줄게. 우리의 이상을 지킬게. 네 위신을 떨어뜨리지 않을게. 나는 너를 귀하게 여기고 악하고 나쁘고 추한 것으로부터 지켜줄게. 남들이 너를 깎아내리지 못하게 할게. 내 품속, 내 손안, 내 마음속에서 너는 안전할 거야. 내가 너의 피난처, 안전망, 언제나 믿을 수 있는 사람이 될게.

6. "난 너에게 헌신해."

난 널 떠나지 않을게. 난 언제나 널 위해 있어줄게. 이걸 내 인생에서 우선순위에 둘게. 나는 우리가 시작했을 때를 뒤돌아보고, 우리의 현재를 위해 노력하고 우리의 미래를 기대할게. 나는 우리가 영원하기를 바라니까.

누군가를 사랑한다면 이 모든 것들이 그 사랑의 일부가 된다고 주장할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은 자동적으로 당신을 위해 희생하고, 당신을 존중하고, 용서하고, 응원하고, 보호하고, 헌신한다고 말이다.

이상적이고 완벽한 세상이었다면 이 모든 것들이 하나로 합쳐져 순수하고 무조건적인 관용을 통해 표현될 것이라고 나도 진심으로 믿는다. 이것은 우리 모두 발전시키려 노력해야 할 특성이다. 그러나 내 경험상, 우리는 인간이고 이렇게 완벽하지 못하다.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을 향해서조차 그렇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진정한 사랑뿐이었다면, 사랑은 이토록 어렵지 않았을 것이고 관계가 그토록 쉽게 깨지지도 않을 것이다.

당신이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만, 당신이 영속시킬 수 있는 관계는 아주 적다. 그래서 누군가를 자기 목숨보다도 더 깊이 사랑하면서도 마음속 깊은 곳으로는 잘 되지 않을 거라는 것을 아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이 사랑하는 사람을 떠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이 한순간의 별 볼 일 없는 쾌락 때문에 사랑으로 가득한 삶을 포기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이 사랑하는 사람을 상대로 거짓말을 하고, 훔치고, 속이는 것이다.

나는 많은 사람들을 사랑했지만, 나는 그들과 함께 있지 않다. 나는 내게 사랑 이상을 준 남자와 함께 있다. 나는 내 실수들을 보아 넘긴 남자와 함께 있다. 나는 나를 위해 희생한 남자와 함께 있다. 나는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는 남자와 함께 있다. 나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나를 돌봐 주는 남자와 함께 있다. 나는 안전하고 든든한 기분이 들게 만들어주는 남자와 함께 있다. 좋을 때나 좋을 때나 나를 사랑할 거라는 사실을 내가 아는, 힘들 때 나를 떠나지 않았고 또 힘든 시기가 와도 나를 떠나지 않을 남자와 함께 있다.

나는 "사랑해." 그 이상이었던 남자와 함께 있다.

허핑턴포스트US의 6 Phrases More Important Than, "I Love You"

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트위터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사랑해 #사랑 #애정 #관계 #남녀 #라이프스타일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