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온라인TV리포트] 2015년 최고의 아이돌 프로그램은 채널소시

OnStyle의 채널소시는 소녀시대 8인이 완전체로 출격하는 최초의 리얼리티 프로그램으로 멤버들이 자신만의 개성과 색깔을 살려 직접 콘텐츠를 기획, 제작해 큰 화제를 모았다. 소녀시대 멤버들은 각자 본인의 이름을 딴 채널을 통해 일상 생활부터 요리, 먹방, 뷰티, 패션까지 다양한 콘텐츠로 무장해 8인 8색 매력을 뽐냈다. 8부작임에도 불구하고 화제성 합계에서는 12~16부작으로 구성된 경쟁 프로그램을 앞지르는 성적을 보이고 있다.

  • 원순우
  • 입력 2015.12.29 13:30
  • 수정 2016.12.29 14:12

2015년 최고의 아이돌 프로그램은 '채널소시', 2위는 '주간아이돌'

2015년 최고의 화제성을 이끌어낸 아이돌 전용 방송은 OnStyle의 '채널소시'로 선정되었다.

아이돌로 시작하여 아이돌로 끝나는 아이돌 전용 프로그램이 다수 등장한 2015년이었다. 가수들의 팬덤을 화제성으로 끌어내고자 제작한 아이돌 프로그램은 20여개가 되며 이들의 화제성 성적표가 굿데이터를 통해 발표되었다.

결과 1위는 편당 화제성 4200점 대를 기록한 소녀시대의 '채널소시'가 선정되었다. 2위는 최근 MC 정형돈의 부재임에도 성공적인 대타 MC 작전으로 높은 3400점 대 화제성을 지키고 있는 MBC애브리원 '주간아이돌', 그 뒤로 '일상의 탱구캠', '두근두근인도', '어송포유 시즌4', '4가지쇼 시즌2', 'EXID의 쇼타임', 'A Style For You', '천생연분 리턴즈', '어느멋진날'이 10위 내 이름을 올리고 있다.

TV화제성 분석 전문기관 굿데이터코퍼레이션(www.gooddata.co.kr)은 2015년 2월부터 12월 13일까지 방송된 비드라마 중 최소 4회 이상 방송이 되었으며 게스트 및 출연진이 아이돌로 구성된 작품으로 분석하였으며 순위 집계 방법은 총 화제성 점수를 방송횟수로 나눈 편당화제성 점수를 적용하였다. 참고로 본 집계는 온라인 블로그, 커뮤니티, SNS, 뉴스댓글, 동영상조회수 등 온라인 화제성을 분석한 것으로 시청률과는 상관 없이 집계한 결과이다.

1위 채널소시

OnStyle의 채널소시는 소녀시대 8인이 완전체로 출격하는 최초의 리얼리티 프로그램으로 멤버들이 자신만의 개성과 색깔을 살려 직접 콘텐츠를 기획, 제작해 큰 화제를 모았다. 소녀시대 멤버들은 각자 본인의 이름을 딴 채널을 통해 일상 생활부터 요리, 먹방, 뷰티, 패션까지 다양한 콘텐츠로 무장해 8인 8색 매력을 뽐냈다. 8부작임에도 불구하고 화제성 합계에서는 12~16부작으로 구성된 경쟁 프로그램을 앞지르는 성적을 보이고 있다.

2위 주간아이돌

정형돈과 데프콘이 진행을 맡은 MBC every1의 주간아이돌은 복고풍 컨셉으로 아이돌을 파헤치는 프로그램이다. 매주 다른 아이돌 그룹이 게스트로 출연해 랜덤 플레이 댄스, 개인기 등을 뽐내며 2015년 한 해 동안 소녀시대, 원더걸스, 인피니트, 에이핑크, EXID, 레드벨벳, 러블리즈, 트와이스 등이 출연해 시청자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했다. 특히 최근 MC정형돈의 부재임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대타 인피니티 성규, 슈퍼주니어 김희철의 투입에 의해 화제성이 상승하는 성적을 내고 있다.

3위 일상의 탱구캠

일상의 탱구캠은 첫 정규 앨범으로 컴백한 소녀시대 태연의 리얼리티 프로그램으로 태연이 직접 찍은 일상 셀프 카메라부터 네일, 뷰티, 패션 등 화제의 중심에 서 있는 태연의 일거수 일투족을 담아내 팬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4부작으로 기획이 되었으나 높은 화제성으로 1회 연장 방송을 확정하는 등 큰 인기를 얻었다.

4위 두근두근인도

동방신기 최강창민, 슈퍼주니어 규현, 샤이니 민호, 씨엔블루 이종현, 인피니트 성규, 엑소 수호가 출연한 두근두근 인도는 인도에서 펼쳐지는 술친구 6인방의 좌충우돌 신세계 개척기를 그린 예능 프로그램으로 총 4부작의 편성에도 불구하고 화제성 순위 4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5위 어송포유 시즌4

슈퍼주니어 강인, 에프엑스 엠버, B1A4 공찬이 진행을 맡은 KBS2 어송포유 시즌4는 전 세계 190개국 글로벌 팬들이 최정상 K-POP 스타에게 원하는 것, 보고 싶은 것, 궁금한 것을 리퀘스트하고 이를 들어주는 프로그램으로 티아라, 씨엔블루, B1A4, 레드벨벳, 빅스 등 대한민국 최정상 아이돌 그룹들이 출연했다.

6위 4가지쇼 시즌2

모습이 아닌 스타 본연의 모습을 다큐멘터리의 진솔함과 Mnet만의 깨알 재미를 통해 보여주는 프로그램 4가지쇼는 2015년 시즌2를 맞아 아이돌 뿐 아니라 도끼, 빈지노, 타이거JK, 산이 등 카리스마 넘치는 래퍼들이 출연하기도 했다.

7위 EXID의 쇼타임

EXID의 쇼타임은 기적의 역주행의 주인공인 EXID가 데뷔 3년 만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으로 어디서도 본 적 없던 그녀들의 진짜 모습과 성장 스토리를 최초 공개했다.

8위 A Style For You

전 세계 시청자들과 소통하는 쌍방향 글로벌 인터렉티브 스타일 쇼 A Style For You는 슈퍼주니어 희철, 카라 구하라, 씨스타 보라, EXID 하니까지 각 그룹의 엉뚱 발랄한 매력을 담당하고 있는 멤버들이 모인 만큼 매 회 찰떡궁합 케미를 뽐냈다.

9위 천생연분 리턴즈

추억 속 강호동의 천생연분이 12년 만에 화려하게 부활했다. 1박 2일 동안의 진짜 연애 버라이어티 천생연분 리턴즈는 이휘재, 이특, 붐이 진행을 맡았으며 헨리, 태민, 전효성, 나르샤, 키썸, 에릭남, 송지은 등이 출연했다.

10위 걸스데이의 어느 멋진 날

MBC MUSIC에서 방영되는 장수 여행 리얼리티 프로그램 어느 멋진 날은 2015년 걸스데이, 여자친구를 새 주인공으로 선정했다. 여행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유쾌한 모습부터 진솔한 모습까지 다양한 매력을 엿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한편 10위권 외에는 MBC MUSIC이 제공한 'AOA의 어느멋진날(11위)', '슈퍼아이돌(12위), '오마이걸캐스트(15위)', '세븐틴 프로젝트(16위), '우상본색(18위)'과 Mnet의 '야만TV(13위)', '하트어택(14위)', Onstyle이 선보인 '효연의 백만라이크(17위)', 그리고 SBS MTV '소나무의 펫하우스(19위)'가 순위내에 속해있다.

[자료제공 :굿데이어코퍼레이션 사진 : 방송캡쳐]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문화 #굿데이터 #원순우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