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물질적인 선물은 생각보다 우리를 더 행복하게 만든다

  • 남현지
  • 입력 2015.12.24 06:54
  • 수정 2016.01.25 19:46
ⓒgettyimagesbank

과학자들은 오래 전부터 경험을 선물하는 것이 – 큰 스포츠 경기 티켓이나 깜짝 휴가 등 – 물질적 선물보다 더 큰 만족감을 준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러나 새 연구에 의하면 우리는 물질적 선물의 가치를 과소평가했던 건지도 모른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 박사 과정 아론 웨이드먼에 의하면 물질적 선물은 우리를 다른 방식으로 행복하게 만든다.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는 물건이기 때문에 더 잦은 만족의 순간들을 줄 수 있다.

“경험은 한 번의 강렬한 행복을 주고, 기분 좋은 기억을 남기는 반면, 물건을 구입하는 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순간의 행복을 준다는 우리의 연구 결과가 나로선 놀랍지 않았다.” 웨이드먼의 말이다.

웨이드먼과 그의 조력자이자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 조교수인 엘리자베스 던 박사는 두 가지 실험을 진행했다. 첫 실험에서는 67명에게 20달러를 주고 물질 혹은 경험을 구매하게 한 다음 2주에 걸쳐 매일 그 구매에 대해 얼마나 행복을 느끼는지 기록했다.

두 번째 실험에서는 81명의 피험자에게 작년 크리스마스에 받았던 물질 혹은 경험 선물에 대한 느낌을 기록하도록 했다. 그들은 2주에 걸쳐 하루에 서너 번씩 생각을 기록했다.

이 응답에 기반해, 웨이드먼과 던은 물건과 특별한 경험은 서로 다른 종류의 기쁨을 준다고 결론내렸다. 사랑하는 사람들과 선물을 교환할 때 기억해 두면 좋을 것이라고 웨이드먼은 말한다.

“누군가에게 대단한 경험, 대단한 이벤트나 순간을 주고 싶다면 콘서트 티켓을 사거나 짤막한 휴가, 여행을 준비하라. 상당히 오랫동안 아주 즐거운 기억으로 남을 것이다 … 반면, 긴 시간에 걸쳐 계속해서 기쁨을 줄 것을 원한다면 물건을 선물하라.”

즉, 단기적 폭발적 기쁨과 좋은 기억을 주고 싶으면 소중한 경험을 선물하라. 반복되는 기쁨을 주려면 물건을 선물하라.

이 연구는 11월 30일에 사회 심리학과 인격 과학 저널에 온라인으로 발표되었다.

페이스북 팔로우하기 |

트위터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이 기사는 허핑턴포스트US Material Gifts Can Make Us Happier Than You Might Think, Study Finds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선물 #선물 행복 #행복 #라이프스타일 #과학 #물질적인 선물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