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도널드 트럼프는 테드 크루즈에게 최고의 호재다

트럼프는 세 가지 측면에서 크루즈를 돕고 있다. 미국(그리고 전세계) 매체의 열기를 (지금까지는) 전부 빨아들이고 있다는 점, 크루즈의 다른 잠재적 경쟁자들이 유권자를 끌어들이는 걸 막고 있다는 점, 여러 가지 측면에서 크루즈의 견해는 트럼프보다 더 극단적이고 기이하다는 사실이 묻히고 있다는 점이다. 트럼프는 무슬림들이 미국에 입국하는 것을 '일시적으로'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가 전세계적으로 경멸을 받았다. 하지만 크루즈는 상원에서 모든 이민개혁에 반대했으며 시리아 난민을 전면 금지하고 싶어한다.

ⓒASSOCIATED PRESS

'드래프팅'이라는 자동차 경주에서, 앞서가는 차는 공기를 가르며 날아가, 뒤를 따르는 차를 빨아들이는 진공 공간을 만든다. 두 번째로 달리는 자동차는 결승전 앞에서 최후의 추월을 할 때까지 기름을 아끼고 차량 손상과 소모도 줄인다.

테드 크루즈 상원 의원은 공화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영리하게 도널드 트럼프를 사용해 성공적으로 '드래프팅'하고 있다.

트럼프는 세 가지 측면에서 크루즈를 돕고 있다. 미국(그리고 전세계) 매체의 열기를 (지금까지는) 전부 빨아들이고 있다는 점, 크루즈의 다른 잠재적 경쟁자들이 유권자를 끌어들이는 걸 막고 있다는 점, 여러 가지 측면에서 크루즈의 견해는 트럼프보다 더 극단적이고 기이하다는 사실이 묻히고 있다는 점이다.

정치는 비교의 게임이다. 그리고 첫 눈에는, 그리고 한두 마디만 들으면, 트럼프는 그 어떤 후보들보다 훨씬 더 충격적이다. 사실 그게 그의 전략이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이슈에서 크루즈는 더욱 우파일 뿐 아니라, 더 철저하고 집중적이며 와해적이다.

몇 가지 예를 들면 트럼프는 세법을 바꾸고 싶어한다. 크루즈는 국세청을 없애고 싶어한다.

트럼프는 존 로버츠 대법원장이 오바마케어를 유지한 것이 잘못된 결정이었다고 말한다. 크루즈는 로버츠가 대법원장이 된 것이 잘못이라고 말한다.

트럼프는 무슬림들이 미국에 입국하는 것을 '일시적으로'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가 전세계적으로 경멸을 받았다. 하지만 크루즈는 상원에서 모든 이민개혁에 반대했으며 시리아 난민을 전면 금지하고 싶어한다.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았고, 크루즈는 트럼프에 비하면 거의 온건해 보일 정도였다.

동시에 크루즈는 트럼프의 지지자들을 끌어올 생각으로 트럼프의 더 광범위한 발언을 비난하기를 거부했다.

크루즈는 가장 교조적 보수 후보라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전국 수준으로 거의 노출되지 않으면서 풀뿌리 단계에서 그 사실을 명백히 알렸다.

크루즈는 강간을 당해 임신한 여성의 낙태 권리를 부정하려 한다. 결혼은 남녀간에만 가능하다고 믿는다. 총기 소유에 대한 모든 제한에 반대한다. 기후가 온난화되고 있으며 인간이 원인이라는 걸 부정한다. 오바마케어의 전면 폐지를 선호한다. 그리고 이란과의 핵무기 협상, 쿠바와의 새 관계에 반대했다.

경선 선두를 노리는 크루즈가 현재 위치에 오른 것은 영리한 선거 운동 때문만은 아니다. 다른 이유들을 살펴보자.

나이와 혈통. 45세에 불과한 크루즈는 레이건 시절과 레이건의 자유주의와 보수적 종교의 연합에서 배양되었다.

크루즈의 아버지는 초기 보수 운동과 밀접한 관계였던 복음주의 행동가였다. 하지만 크루즈 본인은 고등학교 시절의 자유주의 경제학 교육을 받았다.

그는 프린스턴과 하버드 법대의 우수생이었으며, 연방주의자 협회라 불리는 운동의 초기 아이비 리그 쪽의 영향을 받아 법과 법원을 사용해 사회 복지 국가 조직 전체를 뒤집으려 한다.

돈. 그가 경멸하는 기관들의 자격증을 잘 갖춘 크루즈는 처음부터 고향 텍사스와 뉴욕 월스트리트 양쪽으로부터 큰 돈을 얻을 수 있었다.

그의 가장 중요한 후원자는 아마 로버트 머서일 것이다. 금융 전문가로, 헤지펀드를 통해 수십 억 달러를 번 사람이다.

머서는 무제한적 '독립적' 재정 지원뿐 아니라, 크루즈의 캠페인에 사용할 기술적 '빅 데이터'도 제공한다.

기술력. 빅 데이터와 소셜 미디어를 사용해 유권자들을 찾아내고 발굴하는데 있어서는 크루즈의 캠페인이 선두일 것이다.

전략. 견인력을 얻기 위해 아이오와 전당대회에 집중하는 것은 새로운 전략은 아니다. 무명의 조지아 주지사였던 지미 카터가 1976년에 처음으로 이런 방법을 사용해 백악관에 입성했다.

크루즈는 아이오와의 조직적 운동을 유례없는 강박적 수준으로 끌어올렸고, 최근 아이오와에서 승리한 공화당 후보들보다 더 많은 돈과 전파력을 가지고 있다.

무대 매너. 그의 아버지는 목사이고, 크루즈 본인도 전국 대학 토론 대회 챔피언이었다. 하버드에서 그를 가르쳤던 교수들은 그와 주제에 대한 의견은 달랐을지라도 그의 끈기와 토론 기술은 높이 샀다. 최근 공화당 토론에서도 이런 면모가 드러난 바 있다.

이제 그는 트럼프를 포함한 경쟁자들의 집중 포화를 받을 것이다. 그들은 크루즈에게 싸움을 건 것을 후회하게 될 수도 있다.

경선 일정. 2016년 일정을 짠 공화당 측은 크루즈를 도와주려고 했던 것은 아니지만 그런 결과가 되었다.

최초 전당대회와 경선 후, 첫 '수퍼' 선거일은 크루즈의 고향 텍사스를 포함한 남부 주들에서 선거가 치뤄지는 3월 1일이다.

크루즈는 그 날 압승을 거둘 정도로 충분한 모멘텀을 가질 수 있고, 지금 트럼프는 그걸 도와주고 있다.

관련 기사 | 미국 공화당 크루즈 지지율 급등세 : 5%p 차이로 트럼프 추격

*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US에 게재된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테드 크루즈 #공화당 #미국 #대선 #국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