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찰청장, 조계사에 한상균 퇴거를 요청하다

ⓒ연합뉴스

구은수 서울지방경찰청장이 8일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의 피신처인 조계사를 방문해 조계종 측에 한 위원장의 신병 확보와 관련한 협조를 요청했다.

구 청장은 이날 오전 11시 15분 서울 견지동 조계사를 방문해 대웅전에서 삼배를 한 뒤 조계사 정문에서 조계종 화쟁위원장인 도법스님과 조계사 주지 지현스님에게 한 위원장의 자진퇴거를 요청하는 입장을 밝혔다.

구 청장은 당초 도법스님을 면담할 계획이었으나 조계종 측이 면담을 거부해 만남이 성사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 청장은 "경찰은 한상균의 도피행위를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면서 자진퇴거를 요청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경찰은 불가피하게 법적 절차에 따라 영장집행을 할 수밖에 없으니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한상균은 경찰의 출석 요구는 물론, 체포영장과 구속영장이 발부됐음에도 출석을 거부하고 계속 불법행위를 선동하고 있다"며 "법치국가에서 법원이 정당하게 발부한 영장에 응하지 않고, 공권력이 이를 집행하지 못한다는 사실 자체가 국가 법질서 체계를 흔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강신명 경찰청장은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한 위원장의 체포영장을 집행하겠다고 조계사 측에 요청하거나 물밑으로 조율하는 등 방안을 검토해야 할 시점에 이르렀다"며 한 위원장 검거를 본격적으로 준비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바 있다.

한 위원장은 지난달 14일 서울 도심에서 열린 1차 '민중총궐기' 집회에 참가하고서 경찰의 포위망이 강화되자 이틀 뒤인 16일 밤 조계사로 피신했다.

경찰은 지금까지 조계사 경내로 공권력을 투입하지는 않은 채 한 위원장이 조계사에서 몰래 빠져나갈 가능성에 대비해 주변 경계를 강화했다.

그는 애초 2차 총궐기 집회 다음날인 이달 6일까지는 거취를 결정하겠다고 밝혔지만, 시한을 하루 넘긴 7일 "정부가 추진하는 '노동개악'이 중단되면 출두하겠다"며 당장은 조계사를 나갈 의사가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한 위원장은 세월호 희생자 추모집회에서 불법 시위를 주도한 혐의로 기소됐지만 계속 재판에 나오지 않아 법원이 구속영장을 발부한 상태다. 경찰은 이와 별개로 그에 대해 체포영장을 발부받았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경찰청장 #조계사 #한상균 #민주노총 #사회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