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성에게 더 위험한 '신종 성병'에 대한 모든 상식

  • 박세회
  • 입력 2015.11.24 06:41
  • 수정 2015.11.26 05:43
ⓒGettyimagesbank

최근 관심 '마이코플라즈마 제니탈리움'이라는 새로운 성병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들어본 적도 없는 이름과는 달리 이 성병은 뜻밖에 흔하다. '헬스 매거진'에 따르면 영국의 런던 칼리지에서 4,507명의 소변 샘플을 조사한 결과 48명의 여성과 24명의 남성이 이 질병에 걸린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성 경험이 없는 200명의 십 대를 대상으로 같은 테스트를 실험했을 때에는 단 한 명도 M제니탈리움으로 진단받지 않았다.

라이브 사이언스에 따르면 16세에서 44세 사이의 영국인 중 1% 이상이 성적으로 전염되는 마이코플라즈마 제니탈리움에 감염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센서스 자료에 의하면 25만 명 정도를 상대로 조사한 결과이다. 미국에서도 비슷한 연구 결과가 있었다. 이 결과대로라면 그렇다면 M. 제니탈리움은 임질보다 흔한 병이다.

당신이 M. 제니탈리움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은 다음과 같다.

새로운 성병인가?

헬스 매거진에 의하면 M. 제니탈리움을 ‘신종’ 성병이라고 한 기사들도 있었지만, 이 박테리아는 1980년에 최초로 발견되었다. 그런데 왜 이것이 새로운 성병인가? 아직까지 성관계를 통해 전파된다는 직접적인 증거가 없었기 때문이다.

다만 이번 새 연구에서는 M. 제니탈리움이 성병일 추가 증거가 발견되었기 때문에 언론에 '새로운 성병'이라는 보도가 나간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최근 1년 간 최소 4명의 새로운 섹스 파트너가 있었던 사람들이 최근 1년 간 새로운 섹스 파트너가 없었거나 1명이었던 사람에 비해 감염된 경우가 더 많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콘돔을 쓰지 않았을 경우 M. 제니탈리움 감염 확률이 더 높았으며, 섹스를 하지 않은 사람들 중에서는 감염이 발견되지 않았다.이번 연구는 11월 3일에 국제 전염병학 저널에 발표되었다.

어떤 증상이 있는가?

헬스 매거진에 따르면 이 질병은 종종 증상이 없는 경우가 있다. 이번 런던 칼리지 대학의 연구에서는 M. 제니탈리움에 감염된 남성 중 94%, 여성 중 56%는 증상이 없다고 한다.

남성의 경우 요도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소변을 볼 때나 성기를 통해 배출할 때 따끔따끔한 통증 증상이 있을 수 있다. 여성의 경우 자궁 경부 염증, 골반내 염증, 여성 생식 기관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아랫배 통증, 성교시 통증이나 출혈이 있을 수 있다. 심한 경우 골반내 염증은 불임을 유발할 수 있다. -라이브 사이언스(11월 17일)

특히 이 성병은 여성에게 더 치명적이다.

“지금 진행되는 연구 대부분은 [M. 제니탈리움] 감염이 여성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것이다.” 맨하트의 말이다. 최근 맨하트와 동료들의 연구에 의하면 M. 제니탈리움에 감염된 여성들은 감염되지 않은 여성들보다 자궁 경부 염증, 골반내 염증, 조산의 위험이 2배 더 높다고 한다. 그러나 일부 연구자들은 M. 제니탈리움이 여성들에게 합병증을 일으킨다고 결론을 내리기엔 증거가 더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맨하트는 설명했다. -라이브 사이언스(11월 17일)

테스트 받아야 하나?

라이브 사이언스에 따르면 미국 FDA의 승인을 받은 M. 제니탈리움 테스트는 없다. 그러나 헬스 매거진과의 인터뷰에서 여성의학 전문의 다르딕 박사는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진단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다만 현재로써는 클라미디아 등의 다른 성병과 M 제니탈리움을 확연하게 구별해 내는 테스트는 힘들다고 한다. 정확한 테스트를 하기 위해서는 의과대학 연구소 등에 보내는 방법뿐인데 지금 상황으로서는 시간과 돈을 버리는 일이다. 감염이 의심될 때 필요한 치료가 생각보다 어렵지 않기 때문이다.

어떻게 치료하나?

라이브사이언스에 따르면 요도염, 자궁 경관염, 골반내 염증을 치료할 때 보통 추천하는 항생제들은 M. 제니탈리움에는 별 효과가 없어서 의사들은 다른 성병을 치료할 때 먹는 약들로 차도가 보이지 않으면 M. 제니탈리움을 의심한다고 한다. 그 경우 의사들은 M. 제니탈리움에 더 효과가 있는 다른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다.

헬스 매거진에 따르면 항생제인 '아지트로마이신'이 M제니탈리움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러나 그는 다르딕 박사는 헬스 매거진에 최선은 '콘돔 콘돔 콘돔'이라고 밝혔다. "이건 결국 박테리아입니다. 그리고 콘돔은 박테리아를 막는 데 아주 효과적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M제니탈리움 #신종 성병 #국제 #의학 #진단의학 #여성의학 #감염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