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강남역 8번출구에서 기다립니다.

'삼성반도체 직업병 문제'를 둘러싼 최근 상황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언론은 이 문제를 어렵고 복잡하게 만들려 애쓰지만, 사실 하나의 질문에 대한 찬/반이 있을 뿐입니다. "이 문제의 해결을 오롯이 삼성전자에게 맡겨도 되겠는가, 과연 그것을 문제의 '해결'이라고 할 수 있는가."

  • 임자운
  • 입력 2015.11.09 06:17
  • 수정 2016.11.09 14:12

아침 여섯시가 되면 이내 시끄러워집니다. 잠이 모자라지만 주변을 지나는 사람과 자동차가 쏟아내는 소음을 이겨내기 어렵습니다. 주섬주섬 일어나 비닐을 걷어내고 밤새 구부정했던 몸을 폅니다. 축축해진 침낭을 넓게 펼치고 농성장 안을 정리합니다.

아침 선전전을 합니다. 일터로 향하는 시민들에게 전단을 건네고 직업병 피해자의 사진이 붙은 피켓을 듭니다. 마이크를 잡고 우리가 길바닥에서 먹고 자는 이유를 알리기도 합니다.

비오는 날 아침, 농성장에 쳐진 비닐을 통해 바라본 삼성전자 본관 건물.

매일 아침, 거리를 지나는 시민들을 향해 외치고 알리기.

인근 도시락 가게에 가서 따뜻한 국이 포함된 도시락을 사 옵니다. 아침을 먹는 동안 낮 지킴이 당번이 도착하면 반갑게 맞습니다. 그들에게 농성장을 맡기고 강남역을 떠납니다. 그날의 일정에 따라 법원으로 혹은 사무실로 갑니다.

저녁 시간이 되면 다시 농성장에 옵니다. '이어말하기' 프로그램에 초대된 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기록합니다. 인근 식당에서 배달 주문한 음식으로 저녁을 해결합니다. 농성장에 앉아 오는 사람들을 맞이하고 이야기를 나눕니다. 그 와중에 짬짬이 소송 준비도 하고 글도 씁니다(전자소송 시스템은 제게 축복입니다).

저는 3년차 변호사이자 3년차 활동가입니다. 사법연수원 졸업 후 바로 '반올림'이라는 시민단체에서 상근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주로 산재 피해노동자 상담, 산재신청 대리, 산재소송 대리, 전자산업 노동건강권 관련 연구를 해왔지만, 한 달 전부터는 강남역 8번출구 앞에서 노숙 농성을 하고 있습니다. (매일 농성장에서 자는 것은 아닙니다. 당번제를 운영하는데 마침 오늘 밤은 제가 당번입니다. 비가 오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삼성전자 건물 주변을 도는 방진복 행진. 황상기 아버님과 혜경 씨, 김시녀 어머님이 앞장 선 모습.

비가 오는 날의 농성장. 얇은 비닐을 덮고 '이어말하기'는 계속 됩니다.

황상기 아버님도 함께 노숙을 하십니다. 영화 '또하나의 약속'의 실제 주인공인 그 분입니다. 8년 전, 삼성반도체 백혈병 문제를 세상에 알리기 위해 딸의 영정을 안고 거리로 나섰던 그 분이 이제는 아예 거리에 자리를 깔고 눕습니다. 삼성LCD 뇌종양 피해자인 혜경씨와 어머님도 함께 하십니다. 물론 쉽지 않은 선택이었습니다. 아니, 반올림으로서는 다른 선택을 하기 어려운 상황에 내몰렸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삼성은 지금 이 문제를 원점으로 되돌리려 하고, 삼성의 입만 바라보는 언론들은 이 문제가 다 해결된 것처럼 보도하기 때문입니다(관련 기사 : "삼성반도체 백혈병 사건 ... '방관자'서 '공모자'된 언론").

이 문제가 처음 불거졌을 때, 삼성은 일부 피해자들을 개별적으로 찾아가 돈으로 회유하려 했습니다. 산재신청 하지 말 것, 산재소송을 취하할 것, 반올림과 만나지 말 것 등을 조건으로 위로금 명목의 금원을 지급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러한 회유를 힘겹게 이겨낸 피해가족들과 활동가들이 모여 반올림이 만들어졌습니다. 반도체 공장의 유해성을 밝혀 냈고, 피해노동자 여덟 분의 산재인정도 이끌어 냈습니다. 세 권의 책, 두 편의 영화가 만들어지기도 했습니다. 결국 삼성이 먼저 반올림에 대화 제안을 하면서, '삼성반도체 직업병 문제 해결을 위한 교섭'이 시작되었습니다. 작년 5월에는 삼성전자 권오현 대표가 공개적으로 사과와 보상, 재발방지대책 수립을 약속하기도 했습니다(관련 기사 : [전문] 삼성전자 "백혈병 문제 관련 사과, 보상할 것").

2011년 1월 KBS '추적 60분' 방송을 통해 삼성이 직업병 피해자들을 돈으로 회유하려 했다는 사실이 드러남.

2014. 5. 14. 직업병 피해가족들에게 사과하는 삼성전자 권오현 대표. 이날 그는 "합당한 보상"과 "재발방지대책 수립"을 약속했고, "중재기구의 제안을 따르겠다"는 말도 했다.

하지만 올해 9월, 삼성은 교섭 약속을 파기하고 자체적이고 한시적인 보상절차를 강행했습니다. 삼성이 직접 보상 기준과 내용을 정하고, 피해자들에 대한 보상심사까지 하겠다고 합니다. 보상 신청자들에게는 합의 내용을 외부에 알리지 말라고 했습니다. 유미 씨가 투병 중일 때 황상기 아버님이 겪었던 상황과 같습니다. 일년 전에는 조정 절차를 강행하며 반올림에게 "조정에 참여해 성실하고 투명하게 논의하길 바란다"고 했던 삼성이, 지금은 그 조정절차 마저 노골적으로 무시하고 있습니다. 직업병 예방 대책에 대하여도 '내부 관리시스템 강화'만을 앞세울 뿐입니다. 결국 모든 것을 자체적으로 알아서 하겠다는 태도입니다. (관련 기사 : "대화하자더니, 삼성은 역시 삼성이었다")

덕분에 '삼성반도체 직업병 문제'를 둘러싼 최근 상황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언론은 이 문제를 어렵고 복잡하게 만들려 애쓰지만, 사실 하나의 질문에 대한 찬/반이 있을 뿐입니다. "이 문제의 해결을 오롯이 삼성전자에게 맡겨도 되겠는가, 과연 그것을 문제의 '해결'이라고 할 수 있는가."

반올림이 노숙농성까지 벌이며 말하고자 하는 것도 결코 무리한 내용이 아닙니다. 여전히 노동자들의 질병은 회사와 무관하고 자신들의 안전관리는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강변하는 삼성에게 직업병 예방 대책을 맡길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삼성 공장에서 건강을 잃고 가족을 잃은 피해자들을 다시 삼성의 보상창구에 세워 또 무언가를 입증하도록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고, 그들에게 삼성이 일방적으로 정한 보상액을 내밀며 합의를 종용해서는 더더욱 안되다는 것입니다. 결국 지금 삼성이 강행하고 있는 보상절차로는 절대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이는 '개별적인 회유 절차' 혹은 '문제 은폐 절차'에 불과하다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은수미 의원이 폭로한 수령확인증. 삼성이 직업병 피해자에게 보낸 보상신청 서류 중 하나. 삼성의 보상 절차가 결국 직업병 은폐 절차 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은수미 의원의 페이스북에서 가져온 사진)

이 문제의 올바른 해결을 바라는 이들에게는 그저 상식적인 수준의 주장일 뿐입니다. 그래서인지 많은 분들이 농성장을 찾아 주십니다. 농성장에 필요한 물품이 없는지 묻는 분들도 많습니다. 딱히 필요한 것은 없습니다. 이미 한달여를 도심 한복판에서 보내며 가을과 겨울을 나기에 필요한 것들은 얼추 갖춘 것 같습니다.

다만 사람이 더 필요합니다. 더 많은 사람이 이곳으로 모여 농성장과 황상기 아버님, 김시녀 어머님의 마음이 더 따뜻해 지면 좋겠습니다. 강남역 8번 출구 앞입니다. 기다리겠습니다.

고 황유미 님(삼성반도체, 백혈병 사망)의 아버지와 한혜경 님(삼성LCD, 뇌종양 투병중)의 어머니. "강남역 8번 출구 앞에서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삼성 #반올림 #경제 #사회 #반도체 #백혈병 #임자운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