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내 피부에 비타민 B3가 필요한 6가지 이유

인지도(?) 는 떨어지지만 소리 없이 강한 성분이 존재한다. 바로 비타민B3. 니아신아마이드로 알려진 성분이다. 에센스에도, 크림에도, 마스크팩에도... 제형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피부자극이 거의 없어 민감한 피부도 사용이 가능하며 다양한 스킨케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이나경
  • 입력 2015.11.02 06:00
  • 수정 2016.11.02 14:12
ⓒgettyimagesbank

한국여성들이 강박이라고 할 정도로 피부에 올인하는 것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한 번의 스킨케어에 5~7가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은 이제 국제적으로도 잘 알려진 사실이다. 농담이 아니다. 아마존닷컴에는 코리언 스킨케어 시크릿이라며 동안 피부를 위해 10단계 스킨케어 단계를 제시하는 책까지 나와 있다.

하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복잡한 단계 없이 뭔가 일당백으로 한큐에 피부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성분)이 어디 없나 찾는 여성들도 동시에 존재한다. 지금까지 다양한 피부 노화의 징후를 개선해주는 성분들은 여럿 발견되었으나, 고농도가 될수록 부작용이 생기는 단점이 있었다. 레티놀크림은 노화피부의 주름, 모공 문제를 개선시켜 주지만 민감성 피부가 사용하기엔 자극적이며, 순수 비타민 C 에센스는 미백과 탄력에 도움이 되지만 건성피부에는 건조감이, 지성피부에는 블랙헤드와 뾰루지가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들보다는 인지도(?) 는 떨어지지만 소리 없이 강한 성분이 존재한다. 바로 비타민B3. 니아신아마이드로 알려진 성분이다. 에센스에도, 크림에도, 마스크팩에도... 제형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피부자극이 거의 없어 민감한 피부도 사용이 가능하며 다음의 스킨케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1. 건성피부에는 보습작용

2000년 영국 피부학저널에 따르면 니아신아마이드가 세라마이드, 지방산의 양을 각각 34%, 67% 상승시키며 경피수분손실(피부로부터 수분이 날라가는것)을 막아주어 단순히 유분을 공급하는 걸 넘어, 근본적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민감성 피부의 피부보호효과

무엇을 발라도 피부가 따갑다면 그것은 피부의 표피방어막이 손실되었기 때문이다. 아토피피부의 가려움역시 피부방어막 손실이 주원인이다.

니아신아마이드는 표피 방어막을 구성하는 피부단백질(케라틴), 세포간지질의 생성을 촉진하여 튼튼한 피부를 만들어줌으로써 유해한 환경적 요소로부터 피부가 자극받는 것을 막아준다.

3. 지성, 여드름 피부의 개선.

과도한 피지분비를 억제하여 모공이 확장되는 것을 막아준다. 염증성 피부질환을 개선해주는 항염작용으로 여드름, 주사피부에 효과적이며 특히 여드름 염증이 52% 감소되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4. 노화방지 효과.

자외선으로 인한 DNA 손상을 막아줘 자외선으로 인한 조기노화는 물론 피부암의 발생을 억제한다. 또한 자외선으로 손상받은 DNA 의 회복을 도와준다.

5. 노화피부의 주름개선, 탄력 강화

주름이 생기고 탄력이 떨어지는 이유는 진피층 내부의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파괴되고 새로운 생성은 더뎌지기 때문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꾸준한 니아신아마이드의 사용으로 콜라겐은 54%, 엘라스틴은 20% 증가가 일어났다고 한다

6. 화이트닝 효과

대부분의 미백성분들은 티로시나아제의 작용을 억제하여 멜라닌이 생성되는 것을 막는 원리로 작용을 한다. 비타민 C, 알부틴, 코직산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니아신아마이드는 조금 다른 방법으로 작용하는데 생성된 멜라닌이 피부표피위로 이동하는 경로를 방해한다. 물론 이 두 가지 작용의 미백성분을 모두 사용하게 된다면 더욱 효과적인 미백효과를 거둘 수 있다.

자 그럼 니아신아마이드가 들어간 화장품을 어디서 구해야 할까? 한국에서 니아신아마이드가 들어간 화장품의 구입은 의외로 그리 어렵지 않다. 서양에서 니아신아마이드는 주로 안티에이징 성분으로 알려져 있지만 한국에서는 식약청 미백기능성 고시성분으로 등록되어있다. 미백기능성 인증을 받은 에센스, 크림들의 성분표를 살펴보면 니아신아마이드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이들 제품은 약 2-5% 의 니아신아마이드를 함유하고 있다. (네이버에서 니아신아마이드 에센스 / 크림 으로 검색하면 무궁무진한 화장품이 나온다)

그리고 거의 전 제품에 니아신아마이드를 사용하는 브랜드도 있다. 바로 P&G 계열인 OLAY와 SK-ll . 올레이는 한국에서 야심차게 런칭을 했으나 쥐도 새도 모르게 철수한 비운의 브랜드지만 미국 드럭스토어에서는 안티에이징 부문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하는 브랜드. 지금도 화장품 직구족에게는 스테디셀러 브랜드이다. 같은 계열의 SK-ll 도 제품의 거의 전 성분에 니아신아마이드가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얼굴마담은 피테라가 담당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미백 & 안티에이징 작용은 니아신아마이드(B3)와 판테놀(B5)이 담당하고 있다는 것은 안비밀.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