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5년 10월 22일 11시 08분 KST | 업데이트됨 2016년 10월 21일 14시 12분 KST

당신의 삶을 바꿔줄 10가지 생산성 팁

shutterstock

인생은 힘들다. 해야 할 일 투성이인데 그중에는 당신이 하고 싶은 일에 방해가 되는 게 한두 가지가 아니다. 할 일이 너무 많다면 아래의 생산성 팁을 사용해 보라.

1. 거절하라

거절을 못하면 시간을 잘 활용하기가 아주 어려워진다. 생산성을 높이려고 할 때 지나치게 많은 일과 책임을 떠맡는 사람들이 많다. 할 일이 더 많아지면 더 많은 일을 끝낼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현실은 그와 반대로, 무리하다 보면 수렁에 빠진 기분이 들 수가 있고, 결국 더 중요한 일들을 못하게 되기가 십상이다.

누군가 뭔가를 해 달라고 부탁하면, 이미 있는 다른 일들을 생각해 보고 과연 그 일을 할 시간이 있는지 잘 생각해 보라. 안 될 것 같으면 걱정 말고 거절하라.

2. 사람들을 무시하라

일할 때는 최대한 고립되려 노력하라. 가능하면 메신저와 이메일 알림도 꺼두라. 전화는 무음 모드로 해두고, 당신이 편하다면 아예 꺼라. 그러면 여기저기 마음을 빼앗기는 일 없이 눈 앞의 일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

너무 오랫동안 알림을 꺼놓으면 불안해진다면, 전화나 이메일을 확인하는 시간을 정해두라. 그렇게 하면 당신은 생산적인 순간에 방해를 받지 않고 당신이 원할 때 일하는 속도를 바꿀 수 있다.

3. 개구리를 먹어라

하루에 해야 할 일들을 살펴볼 때 어떤 일들이 개구리인지 파악하라. '개구리'는 당신이 하고 싶지는 않지만 꼭 해야만 하는 일들이다. 지겨운 데이터 입력부터 당신이 두려워하는 전화 통화까지, 어떤 일이든 개구리가 될 수 있다. 개구리들을 다 파악하고 나면 해야 할 일 목록 제일 위로 올려라.

개구리부터 먹어치우는 것이 좋은 이유는 여러 가지다. 첫째, 이른 아침의 에너지를 활용하는 일이고, 두 번째로는 싫은 일을 치워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하루 일과 중 마지막에 하려고 미뤄둔다면, 당신은 몇 시간 동안이나 그 일이 다가올 것을 아는 채로 두려워해야 한다. 개구리를 해치우기 전까지 당신의 에너지를 갉아먹을 수 있고, 생산성을 저해한다. 개구리를 일찍 해치우면 하루 종일 그 생각은 하지 않아도 된다.

4. 목표를 세워라

큰 목표든, 작은 목표든, 엄청나게 고결한 목표든 목표의 크기는 상관없다. 구체적이냐가 중요하다. 아주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면 목표 달성을 하려는 의욕이 생긴다. '저금을 하자'와 같은 목표는 너무 애매하다. 얼마를 모으려는 것인가? 얼마 동안?

구체적으로 정하지 않으면 계좌에 5달러를 입금한 것만으로도 목표를 달성한 게 된다. 그러나 당신은 그보다는 더 큰 것을 원했을 것이다. 그러니 당신이 정말 바라는 것을 반영해서, '내년까지는 6개월 치 수입을 모아놓고 싶다'와 같은 목표를 세워라.

5. 물을 마셔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는다. 그러나 생산적이 되고 싶다면 물을 많이 마시는 게 좋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 집중력, 에너지, 수면이 좋아진다. 뇌에 도움을 주려면 하루 최소한 8잔은 마셔라.

6. 간단한 일을 지금 하라

'2분의 법칙'이라는 것이 있다. 해야 할 일 목록에서 2분 안에 할 수 있는 것은 당장 해야 한다는 것이다. 꾸물대며 미루는 것을 물리치는 궁극의 해결책이다. 쉬운 일들을 '나중에 하자'며 미루지 않고 당장 해치우는 것이다.

이 방법은 당신의 할 일 목록이 한결 쉬워 보이게 해준다. 길고 긴 목록을 보면 겁이 나게 마련이지만, 빨리 할 수 있는 일들이 무엇인가 생각해 보고 이 방법을 따르면 할 일 목록이 순식간에 짧아진다.

7. 이메일 확인은 다섯 번째로

다섯 번째가 아니면 세 번째, 열 번째, 마지막도 괜찮다. 이메일부터 확인하지는 마라. 이메일에는 중요한 정보가 들어있으니 이것은 직관과는 반대되는 조언이다. 하지만 처음 일을 시작할 때는 에너지와 가속도가 풍부하다. 당신이 해야 한다고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일에 그 힘을 바치지 말고, 본능을 믿어라. 적어도 해야 할 일을 하나 한 다음에 다른 사람들의 요청을 보라.

8. 생각없이 할 수 있는 일을 하라

설거지나 대중 교통 환승 같이, 매일 하는, 머리를 전혀 쓰지 않아도 되는 일들도 있다. 이런 때를 이용해 오디오 북이나 팟캐스트를 들어라. 지루할 수 있는 일이 훨씬 더 즐거워진다.

9. 자식을 죽여라

창조적인 일을 한다면 어렵고 가끔은 고통스러운 '자식 죽이기'에 익숙해져라. 이것은 아이디어나 컨셉이 별로라는 것을 깨닫고 버리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아이디어를 떠올렸을 때 흥분해서 사상 최고의 아이디어 같이 느껴졌다면 버리기 힘들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아이디어가 다 훌륭한 것은 아니고, 형편없는 아이디어들도 있다. 이건 아니다 싶은 것을 깨닫고 버리면 시간과 에너지를 크게 절약할 수 있다.

10. 시간을 부족하게 잡아라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중요한 큰 일을 할 때는 시간을 부족하게 잡아라. 최소한의 시간으로 스케줄을 잡으면 목표를 이루기 위해 훨씬 더 노력하게 된다. 이게 어떻게 가능할지 상상이 안 된다면, 학교 숙제를 할 때를 생각해 보라. 2주 안에 해야 할 때와 2시간 안에 해야 할 때 중 당신은 언제 더 생산적이었는가?

데드라인이 눈 앞에 있으면 해야 할 일들을 더 빨리 하게 된다. 어떤 일을 마지막 순간까지 미뤘다가 할 때의 의욕과 야망을 아무 위험 부담 없이 모두 가질 수 있다.

허핑턴포스트US의 10 Productivity Hacks That Will Change Your Life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PRESENTED BY 호가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