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두 이성애자 남성의 커밍아웃 어드바이스

당신의 형제나 친구가 겪고 있는 일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라. 언짢다면 당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괜찮지만, 커밍 아웃은 그 누구에게도 쉬운 일은 아니라는 걸 기억하라. 내 생각에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일은 잘 들어주는 것이다. 커밍 아웃하는 사람은 자신의 감정과 이야기를 아주 많이 생각해 보았다. 그들에게 여유를 주고 그들의 말에 귀를 기울여라.

  • Nate Warden
  • 입력 2015.10.21 12:32
  • 수정 2016.10.21 14:12
ⓒBjörn Söderqvist/Flickr

형제가 있는 삶은 가끔 힘들 때가 있다. 아침 식사로 팝타츠를 먹고, 하드커버 책을 가득 넣은 배낭으로 서로를 때리는 게 일상이다. 형제를 둔 부모들은 흰 머리가 늘어난다. 친 형제가 없을 경우, 또래 남자 아이들과 이런 유대를 형성할 수도 있다. 그러나 내 경우에는 이런 관계들을 복잡하게 만드는 요소가 있었다.

나는 게이다.

길지 않았던 내 인생의 대부분의 기간 동안 나는 게이가 아니었다. 적어도 공개적으로는 아니었다. 내 남동생과 내 친한 게이 친구들 전부는 비교적 최근에야 알게 되었다. 즉 나는 최소한 어느 정도 그들에게 여러 해 동안 거짓말을 해왔다는 얘기가 된다.

동성애자, 양성애자 남성들 중에는 가장 친한 남성들에게 커밍 아웃하기가 힘들어 하는 사람들이 많다. 받아주지 않을까 봐 두려워하는 것도 있지만, 그 동안 해왔던 거짓말에 대한 반응이 두렵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내가 대화를 나눠 본 동성애자, 양성애자 남성들 중에는 성인이 되어서도 이런 생각 때문에 형제나 친구들에게 커밍 아웃을 하지 못한 사람들이 무척 많았다.

ComingOut.Space를 만든 나는 커밍 아웃 이야기를 많이 읽어보게 되며, 여러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알 기회가 있었다. 내가 커밍 아웃했던 것이 나와 가장 가까운 두 남자 친구인 내 남동생과 평생의 친구에게 미친 영향에 대해 더 알고 싶어서, 나는 그들에게 질문을 몇 개 보냈다. 커밍 아웃을 한 것은 몇 년 전이었으니, 두 사람 모두 생각해 볼 시간은 충분히 있었다.

1) 내가 게이라는 걸 알았을 때, 내가 여러 해 동안 비밀로 해왔다는 걸 알았을 때 배신감을 느꼈어?

내 친구의 대답은 이랬다.

아니. 나는 그 문제는 터놓고 말하기가 어렵다는 것, 네가 커밍 아웃하려면 준비가 필요했다는 걸 쉽게 이해할 수 있었어. 명백한 문제라 그 이상 확대 해석할 수는 없었어. 그럴 기분이 들지도 않았고. 네가 처음으로 말한 친구가 왜 내가 아니었는지 물었던 게 기억나. 그리고 네가 왜 별로 가깝지도 않은 것 같은 사람들에게는 말했을까 궁금해 했지만, 돌이켜 보면 이해가 돼.

내 남동생도 거의 같은 대답을 했다. 사실, 나는 그들만큼 오래 알지 않았지만 나를 받아 줄 거라는 확신이 들었던 친구들에게 먼저 커밍 아웃했다. 위험이 낮은 상황에서 자신감을 키운 다음 내게 가장 중요한 사람들에게 말을 해야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는 그게 옳은 선택이었다고 생각한다.

2) 만약 내가 더 일찍 솔직하게 말했으면 우리 관계가 달라졌을 거라고 생각해? 깊이 생각해 봐. 우리는 작은 동네에서 자랐잖아. 내가 고등학교 때 말했어도 괜찮았을까? 그렇다고 대답하고 싶겠지만, 정말이야?

이 질문에는 내 동생과 친구 모두 나의 행복을 위해 내가 훨씬 일찍 커밍 아웃을 했으면 좋았을 거라고 답했다. 그러나 둘 다 우리가 더 어렸을 때 내가 커밍 아웃했다면 이 상황을 똑같이 받아들이지는 못했을 거라고 대답했다. 내 친구의 답은 이랬다.

난 네가 더 일찍 커밍 아웃했다면 좋았을 거라 생각하지만, 고등학교 때는 아닌 것 같기도 해. 내 반응이 어땠을지 잘 모르겠거든. 우리의 우정이 궁극적으로 달라졌을지는 알 수 없지만, 고등학교 때라면 이해하는데 시간이 좀 걸렸을 것 같아.

내 동생도 비슷한 감정을 보였지만, 이런 말을 덧붙였다.

난 형 마음이 그토록 무거웠던 게 이것 때문인 줄은 전혀 몰랐어. 커밍 아웃 후에 나는 형이 마음이 훨씬 가벼워졌다고 느꼈어. 몇 년이 지나면서 우리 관계는 더 좋아졌고, 형이 커밍 아웃하기로 결심한 시기가 그것에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해.

이 대답들이 젊은 남성들은 자기가 사랑하는 사람들이 성숙할 때까지 섹슈얼리티를 비밀로 해야 한다는 뜻이라고 나는 생각하지 않는다. 반면 나는 더 젊은 나이에 커밍 아웃할 때는 성인이 되어 커밍 아웃할 때와는 다른 문제들을 겪을 거라고 확신한다. 커밍 아웃 시기는 절대적으로 개인에게 달린 결정이지만, 커밍 아웃의 성공 여부가 어느 정도 타이밍에 달려있다는 것은 흥미롭다.

3) 커밍 아웃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동성애자 남성들, 형제나 친구가 커밍 아웃한 남성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어?

내 동생과 친구의 대답은 큰 힘이 되었다. 둘 다 먼저 자기 자신에게 솔직해지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제일 먼저 말했다. 직접적으로든 간접적으로든 두 사람 모두 중요한 부분을 언급했다. 내가 커밍 아웃하기 전에는 나는 내 자신의 다른 모습이었다. 나는 행복하지 않았다. 늘 착하지도 않았다. 커밍 아웃은 내가 가장 훌륭한 나의 모습이 되게 해주었고, 그래서 우리들의 관계도 더 좋아질 수 있었다. 지금 와서 돌아보면 우리 세 명 모두 이 사실을 알고 있고, 내가 커밍 아웃을 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형제나 친구가 커밍 아웃을 한 남성들에게 내 동생은 이런 말을 해주고 싶어 한다.

당신의 형제나 친구가 겪고 있는 일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라. 언짢다면 당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괜찮지만, 커밍 아웃은 그 누구에게도 쉬운 일은 아니라는 걸 기억하라. 내 생각에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일은 잘 들어주는 것이다. 커밍 아웃하는 사람은 자신의 감정과 이야기를 아주 많이 생각해 보았다. 그들에게 여유를 주고 그들의 말에 귀를 기울여라. 마지막으로, 가족들에게 영향이 있을 수 있는 어떤 상황에서든 가족들을 도와라. 가족은 서로 돕고 사랑하는 것이지, 서로를 비난하는 게 아니다.

허핑턴포스트US의 Coming Out Advice From Two Straight Guys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트위터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커밍아웃 #동성애 #동성애자 #게이 #이성애자 #라이프스타일 #사회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