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5년 10월 16일 07시 57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10월 16일 07시 58분 KST

포토그래퍼 브루스 딘이 인권운동을 위해 켄 인형으로 '호모에로티카'를 만들었다(사진)

활동가의 작품을 생각할 때 켄 인형으로 만든 동성 성애물(호모에로티카) 이미지가 제일 먼저 떠오르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캐나다 사진가 브루스 딘의 작품이 바로 그것이었다.

딘의 작품은 그가 1988년에 AIDS로 잃은 친구에게 큰 영향을 받았다. 퀴어 문화의 세계를 그에게 소개해주고 그가 게이 커뮤니티를 향해 내면화 했던 낙인과 편견을 부숴 준 친구였다.

친구 샘 에반스와의 경험이 여러 면으로 딘에게 영향을 주어 딘은 활동가가 되고 동성애 성애물의 역사를 연구하게 되었다.

“미술과 영화에서 동성애 성애물을 사용한 것을 연구한 뒤, 나는 게이 인권은 동성애 커뮤니티에게 이득이 될 뿐 아니라, 강하고 감정이 없는 남자다운 기계가 되어야 한다는 압박을 받는 이성애자 남성 또한 자유롭게 해준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딘이 허핑턴 포스트에 한 말이다.

딘이 켄 인형들로 만든 사진들을 보고, 딘과의 인터뷰도 읽어보라.

허핑턴 포스트: 무엇에 영감을 받아 이러한 독창적인 동성애 성애물 작품을 만들게 되었는가?

브루스 딘: 내가 작품에 동성애 성애물을 사용하는 이유는 내가 게이 문화를 지지하는 활동을 하는 이유와 같다. 1988년에 AIDS로 세상을 떠난 친구를 기리고 싶은 마음이다. 샘 에반스는 앨버타에서 자란 편견투성이 촌놈이던 나와 친해져서 내가 눈을 뜨게 해주었다. 듣다 보면 눈물이 날지도 모를 길고 감동적인 이야기지만, 결과적으로 나는 영원히 그에게 감사하게 되었다. 그는 시간과 참을성을 들여 내 잘못된 점을 드러내주고 이 동성애 혐오증이 있는 멍청한 이성애자에게 게이 문화를 소개해주지 않아도 됐지만 그렇게 해주었다. 그리고 우리는 함꼐 신나게 놀았다. 나는 더 이상은 증오할 수 없었다.

미술과 영화에서 동성애 성애물을 사용한 것을 연구한 뒤, 나는 게이 인권은 동성애 커뮤니티에게 이득이 될 뿐 아니라, 강하고 감정이 없는 남자다운 기계가 되어야 한다는 압박을 받는 이성애자 남성 또한 자유롭게 해준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어떤 형태로든 사회가 게이 남성을 받아들이는 것은 게이든 이성애자든 전형적인 한 가지 이미지에서 벗어나는 남성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결국 나는 내 작품에 다른 비유를 사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동성애 성애물을 사용한다. 이미지를 통해 전하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수단으로써 말이다.

이 사진으로 성취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사람들이 무엇을 느끼기를 바라는가?

나는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게이’를 들이밀려고 동성애 성애물을 사용할 때가 많다. 동성애를 정상적인 것으로 만들고 받아들여지게 하기 위해서다. 두 남자가 손을 잡고 길을 걷는 것이 그저 흔한 거리 풍경의 일부가 되게 하는 운동의 일부로 말이다. 샘과 그의 동료 퀸들이 용감하고 요란하고 두려움을 모르는 드랙 페르소나를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나는 그것에 오마쥬를 바치고 싶었다. 나는 내 동성애 성애물이 샘처럼 용감하고 요란하고 두려움을 모르는 작품이길 바랐다. 그는 80년대 중반 촌스러운 앨버타에서 불타는 지휘봉을 휘두르는 존재였다.

당신이 만든 작품을 어떻게 묘사하겠는가?

‘사회적 코멘터리가 담긴 초현실적 팝 아트 사진’. 나는 바비, 켄, GI 조 같은 대중 문화 아이콘을 사용한다. 적절한 관점으로 사용하지만 보는 사람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맥락에 넣어서 사회적 대화를 만들어 낸다. 이미지에 시선을 끌고 그 이슈에도 관심이 갈 수 있도록 유머와 충격 요소를 사용할 때가 많다.

왜 액션 피겨를 사용하기로 마음 먹었는가?

사진학교에서 우리가 써야 했던 학생 모델들은 믿을 수 없을 때가 많았다. 세 번째 모델이 나타나지 않자, 좌절한 나는 중고품 할인 상점에서 콰시모도 인형을 샀다. 아주 긍정적인 반응이 있었다. 예전에 청년 관련 일과 카운셀링을 했던 사람으로서, 그리고 사회학, 심리학을 배운 사람으로서, 나는 도발적인 새로운 관점으로 대중 문화의 아이콘인 인형을 사용하는 것을 아주 좋아하게 되었다. 이것은 행동주의뿐 아니라 이야기와 아이디어를 전달하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허핑턴포스트US의 Photographer Bruce Dean Uses Ken Dolls To Create Homoerotica As A Form Of Activism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PRESENTED BY 호가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