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13년에 '역사전쟁' 예견했던 안병욱 교수

ⓒ한겨레

"(박정희 전 대통령의 명예회복은) 박 당선인의 핵심 키워드다. 과거사 문제도 '박정희 명예 회복'이라는 기준에서 다룰 것이다. 그런 면에서 박근혜 정부는 이명박 정부보다 더 과거사와 관련해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다. 다른 어느 때보다도 적극적으로 밀고 당기는 역사 전쟁, 투쟁이 전개될 것이다.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학살 문제도 그 범주 내에서 똑같이 다뤄질 것으로 본다."

과거사 문제 전문가인 안병욱 가톨릭대 명예교수(전 과거사위원장)가 박 대통령 당선 직후인 2013년 1월 10일 프레시안과의 인터뷰에서 한 발언이다.

당시 안병욱 교수는 박 대통령이 대선 과정에서 인혁당 등 과거사 문제와 관련해 사과 기자회견을 한 것에 대해서도 아래와 같이 지적했다.

박 당선인은 박정희와 직결된 문제 하나하나에서 다를 것이다. 인혁당에 대해서도 두 개의 대법원 판결이 있다고 하지 않았나. 선거 초기에 그런 이야기를 하다가 문제가 생기자,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사과 담화를 발표했다. (그러나) 그 기자회견 내용을 엄밀히 따지면 마음속에서 우러나는 반성이나 사과가 전혀 아니다. 박근혜 당시 후보의 말은 유권자를 상대로 한 면피성 발언일 뿐, 진정성이 드러난 부분은 없다.

앞으로 과거사 문제에서 혹시 박 당선인이 양보한다고 하더라도, 그건 박정희 시절에 대한 명분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뤄지는 최소한일 뿐 우리가 말하는 과거사 정리의 뜻에서 출발하는 내용은 결코 아닐 것이다.(프레시안 2013년 1월 10일)

9월 15일 '권영철의 Why뉴스'에 따르면, 안병욱 교수는 CBS노컷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아래와 같이 재차 밝혔다.

(안병욱 교수에게 뭘 근거로 그렇게 정확하게 예측을 했느냐? 물었더니 안 교수는) "그렇게 예측했다는 것이 구체적으로 기억나진 않지만 그건 그 사람(박근혜 대통령)의 머릿속에는 그것밖에 들어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안 교수는 "(본인은 아버지에 대한 명예회복이라고 하겠지만)복수, 보복, 자기 나름대로 원한에 대한 앙갚음 그것 밖에는 없기 때문에 무슨 일이건 할 것"이라면서 "언론이나 학문, 학계, 교육 속에 있는 반유신적, 반박정희적, 혹은 반군사문화적 요소들을 뿌리 뽑고 소탕하는 그것이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정치하는 요인의 전부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안 교수는 "미래 역사에 대한 구상이나 전망이나 그걸 기대한다는 건 힘들고 자기 아버지가 추구했던 그것을 다시 재현하는 그것이 자기 정치의 추구하는 방향이라고 얘기해야 할 것"이라며 "그 방향에서 걸림돌이 되는 건 어떤 경우에도 용납이 안 되는 거고 그게 김무성이나 유승민이나 진영이나 유진룡 어느 경우에도 자기와 생각이 다른 경우를 용납한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권영철의 Why뉴스 9월 15일)

관련 기사

황우여 "이념 편향성 불식하고 균형잡힌 교과서 만들것"

전국의 역사학도들, '긴급 공동선언' 발표하다(사진)

'국정교과서', 밑바탕에는 '박 대통령의 집착'

'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당신이 알아야 할 5가지

서울대 교수·역사 교사들이 '국정화' 반대하는 이유 5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