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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10월 11일 14시 45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10월 11일 14시 46분 KST

당신이 잠에 대해 궁금했던 6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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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을 잘 자는 것은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하지만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진료환자의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수면장애로 진료받은 사람이 2012년에만 35만7000명에 이르렀다.

수면 장애로 병원을 찾은 이들 가운데 남성은 14만5000명, 여성은 21만2000명이었다. 여성이 1.46배 많았다. 남자보다 더 예민하다고 일컬어지는 여자의 경우 불면증이 남자보다 더 많은 것을 보여준다.

하지만 수면무호흡증 환자는 여자보다 남자가 많다. 수면무호흡증응 체중과 관련이 깊어서다. 배가 나온 사람들은 목 주변에 지방이 쌓여 기도가 좁아지는 탓인데 이는 남성들에게서 더 자주 나타난다.

하루 적정 수면시간도 사람마다 다르다. 정상 범위가 4~10시간일 정도로 범위가 넓다. 이렇듯 개인별, 성별 등 다양한 요소별로 적절한 수면 환경도 달라진다. 수면과 관련된 궁금증을 문답 형태로 풀어봤다.

Q 하루 몇 시간 자는 것이 좋은가?

-장수한 노인들의 하루 평균 수면시간은 7.5시간이라고 한다. 성인의 정상 수면시간은 4~10시간이다. 4~10살 아이는 평균 9시간 이상 자야 한다. 적게 자는 아이들은 낮에 이상행동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적절한 수면시간을 스스로 찾는 것이 좋다.

Q 내게 맞는 수면량은 어떻게 찾나?

-수면일지에 잠드는 시간, 일어나는 시간, 낮 활동을 기록한다. 낮에 졸거나 피로한 증상이 없을 때 적절한 수면량이다.

Q 수면무호흡증을 어떻게 알 수 있나?

-옆방에서도 들릴 정도로 심한 코골이, 코골이를 하다 호흡을 멈추는 일이 반복되는 일, 숨이 막혀 잠에서 깨는 일, 작업 중이나 운전 중에 잠에 빠지는 일, 밤중에 소변을 보러 화장실에 자주 가거나 생리 주기가 불규칙할 때, 발기부전, 성욕 감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찾자.

Q 수면제를 먹어도 되나?

-어떤 수면제든 3개월 이상 장기 복용하면 좋지 않다. 부작용으로는 중독, 두통, 메스꺼움, 어지러움, 잠에서 잘 깨지 못하는 증세, 기억력 감퇴 등이 있다.

Q 멜라토닌은 먹어도 되나?

-수면유도물질인 멜라토닌은 햇볕이 눈에 들어간 뒤 뇌 안의 송과체에서 만들어진다. 외국산 멜라토닌은 국내에서 구하기 어렵고 동물에게서 얻은 약이다. 시도해볼 수는 있는 방법이긴 해도 잠에서 깬 뒤 몽롱하거나 몸에 안 맞을 수 있다.

Q 주말에 몰아 자기가 도움이 되나?

-긴 낮잠은 밤잠을 뺏어온다. 주말엔 1~2시간 정도 더 자는 게 좋을 수 있다. 평소 식후 15분 정도 낮잠은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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