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젊은 시각예술가들의 색다른 직판장 '굿-즈'

문화체육광광부의 '문화예술인 실태조사' 2012년 판에 따르면 창작활동으로 월평균 100만 원 이하로 버는 예술인이 66.5%, 아예 수입이 없는 경우가 26.2%다. 사실상 많은 예술가는 나이를 불문하고 창작활동만으로는 최저생계비조차 마련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 때문에 예술가는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불안정한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는 경우가 다반사고 이 과정에서 많은 이들이 작품 활동을 포기하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굿-즈'에 참여한 젊은 시각예술가들은 이번 기획을 통해 자신의 창작활동과 생계의 괴리를 좁히기 위한 방법론을 모색한 것으로 볼 수 있다.

  • 홍태림
  • 입력 2015.10.13 09:48
  • 수정 2016.10.13 14:12

가을을 맞이하여 아트페어에 갈 계획이 있다면 색다른 아트페어에 가보는 것은 어떨까. 만약 색다른 아트페어에 갈 용의가 있다면 다가오는 10월 14일부터 18일까지 세종문화회관에서 젊은 시각예술가 80명이 각자의 창작물을 직접 판매하는 '굿-즈'(http://goods2015.com)를 추천하고 싶다. '굿-즈'에서는 상투적이고 제한된 방식으로 운영되던 기존 아트페어와 달리 다양한 형식의 흥미로운 작품들이 적정한 가격으로 대거 출품될 예정이다. '굿-즈'에 참여한 작가 중에는 이번 기획을 위해서 자신의 작품 활동의 연장선에 있는 특별한 에디션을 제작하거나 판매가 어려운 영상, 퍼포먼스 작품이 거래될 방법을 모색한 작가들도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영상작품의 경우에는 영상에 관련된 파생물과 영상 다운로드 코드가 한데 묶여 판매되기도 하고. 퍼포먼스는 결과물을 집약한 음반과 관련 소품이 함께 판매되기도 한다.

좌) 김정태 작가의 '굿-즈'_설명 링크

우) 김윤익 작가의 '굿-즈'_설명 링크

그런데 '굿-즈'가 기획된 배경은 무엇일까. 필자가 자주 인용하는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예술인 실태조사' 2012년 판에 따르면 창작활동으로 월평균 100만 원 이하로 버는 예술인이 66.5%, 아예 수입이 없는 경우가 26.2%다. 사실상 많은 예술가는 나이를 불문하고 창작활동만으로는 최저생계비조차 마련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 때문에 예술가는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불안정한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는 경우가 다반사고 이 과정에서 많은 이들이 작품 활동을 포기하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굿-즈'에 참여한 젊은 시각예술가들은 이번 기획을 통해 자신의 창작활동과 생계의 괴리를 좁히기 위한 방법론을 모색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굿-즈'는 일상생활과 유리된 기존 시각예술 시장에 대한 반작용 영역을 어떻게 하면 유효하게 지속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나름대로 고민하고 있다. 이러한 두 가지 측면을 봤을 때 '굿-즈'는 시각예술계가 처한 복합적인 문제점에 대한 좋은 질문이자 대답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이처럼 가치 있는 '굿-즈'가 앞으로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굿-즈'를 함께 향유할 수 있는 새로운 동반자를 계속 발굴해야 한다. '굿-즈'의 영역이 좁디좁은 시각예술계를 벗어나지 못한다면 '굿-즈'의 지향점은 지속성을 유지할 내부동력을 만들지 못해 단발적인 기획으로 끝나버릴 것이다.

The Docent+굿-즈 아티스트 이해민선_설명 링크

좌) 이자혜 작가의 '굿-즈'_설명 링크

우) 김범종 작가의 '굿-즈'_설명 링크

시각예술에 대한 장벽을 느끼는 분들에게 '굿-즈'는 여전히 난해하고 자신의 일상생활과 동떨어진 행사일 수 있다. 그래서 '굿-즈'에서는 좋아하는 작가의 작업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관객의 경험을 공유하고, 더 능동적으로 미술을 즐길 수 있는 법에 대한 생각을 나누는 '컬렉터스 토크'와 번역가 윤원화의 질문과 '굿-즈' 주최자들의 답변으로 이뤄지는 '굿즈 Q&A'가 연계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굿-즈'가 여전히 낯설고 난해하다면 행사장을 둘러보고 연계 프로그램까지 참여해보는 것이 어떨까? 어쩌면 당신은 이번 '굿-즈'를 통해서 젊은 시각예술가들과 삶과 문화를 공유하는 멋진 동반자가 될지도 모를 일이다.

좌) 오희원 작가의 '굿-즈'_설명 링크

우) 이미정 작가의 '굿-즈'_설명 링크

'굿-즈'의 연계 프로그램 중에는 팀프로그레시브와 동료 예술가들이 함께 만드는 축하공연/파티도 있다.

● '굿-즈' 행사개요

- 장소 : 세종문화회관 예술동 1층 예인홀 및 지하 1~2층, 야외공간 일부

- 기간 : 2015년 10월 14일(수)~18일(일)

- 시간 : 11:00~18:00(수요일은 13시부터 오픈, 토요일과 일요일은 20시까지 2시간 연장)

- 기자간담회: 2015년 10월 14일(수) 오전 10:00

- 주최 : '굿-즈'

- 주관 : '굿-즈', 세종예술시장 소소

- 후원 : (재)예술경영지원센터, 문화체육관광부, 세종문화회관, 작가미술장터

- 티켓 : 3,000원

- 연계 프로그램 : 가이드 ▶ 행사 안내에서 확인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홍태림 #문화 #굿-즈 #세종문화회관 #아트페어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