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철수, "우리 당은 운동권 문화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 허완
  • 입력 2015.10.11 09:19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전 공동대표는 11일 "우리 당은 배타적이고 패권적 문화가 가득차 있으며 운동권문화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김대중 노무현 전 전직 대통령 극복 등을 주장했다.

또한 19대 총선 및 18대 대선평가 보고서에 대한 공개검증을 요구하는 등 문재인 대표를 비롯한 주류측을 정면 겨냥했다.

안 전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배타성' ▲과도한 이념화에 따른 '무능' ▲정치행태와 정책기조의 '불안함' ▲새로운 발전 담론 과 개혁의제를 선도하지 못한 '무(無)비전' 등 4가지를 '낡은 진보'로 규정했다. '낡은 진보 청산'을 주제로 한 이번 회견은 지난달 20일 '당 부패척결 방안'에 이은 혁신 시리즈 2탄이다.

그는 "자신은 선, 상대는 악이라는 흑백논리로 오류가능성을 인정하지 않고 상대에 대한 증오심으로 막말정치와 퇴로 없는 강경투쟁을 일삼는다"며 "근본주의에 빠져있으며, 배타성과 오류를 인정하지 않는 독단적 사고는 비리에 대한 온정주의로 나타났다"며 한명숙 전 총리에 대한 대법원 판결 당시 주류측 태도를 거듭 비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1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또한 "2012년 총선에서 노무현 정부 때 추진했던 한미 FTA와 제주도 해군기지 건설을 스스로 부정했다"며 "북한에 대해 무조건적으로 온정적이고 무비판적인 입장, 지난 대선 때 통진당 후보와의 연대는 얻은 표의 몇 배에 해당하는 표를 잃어버린 큰 실책이었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낡은 진보 청산을 위한 4대 기조로 ▲'합리적 개혁 대 기득권 수구'의 새로운 정치구도 구축 ▲이분법적 사고 및 관료주의적 병폐 해소 ▲부패와 저급한 정치행태 척결 및 품격있는 정치 선도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 극복을 제시했다.

그는 "전당원의 결의로 낡은 보수, 낡은 진보와 교조적 이념주의를 배격하고 '합리적 개혁노선을 걷는 국민정당'임을 선언해야 한다"며 "부패한 보수는 살아남아도 부패한 진보는 용서받기 어렵다. 부패에 대한 불감증과 저급한 막말정치에 대한 특단의 대책과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두 전직 대통령은 우리 당의 뿌리이고 자산이며 자부심으로, 그 정신을 계승하려면 국민의 정부 2기, 또는 참여정부 2기가 아니라, 새로운 정부, 더 나은 정부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며 "언제까지 돌아가신 두 분 전직 대통령의 지지가 자신에게 있음을 과시하며 당권을 호소하고 정권교체를 말할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우리 당은 '포스트 DJ-노무현시대'의 새 비전과 역량을 준비하지 못했다"며 "정권창출은 우리 스스로의 노력과 역량으로 집권비전을 제시해야 가능하다. 이것이 두 전직대통령의 뜻을 진정으로 계승하는 길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한 뒤 "당의 지도적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시는 모든 분들의 성찰과 각성을 요구한다. 저도 반성하고 성찰하겠다"고 밝혔다.

안 전 대표는 낡은 진보 청산을 위한 '5가지 실행방안'으로 ▲새로운 정치패러다임과 집권비전 수립을 위한 '당 수권비전위원회' 설치 ▲윤리심판원 전면 재구성및 막말 청산 등을 위한 '정치문화 개혁 TF' 설치 ▲자기반성 차원의 김한길-안철수 체제 평가를 위한 집중토론 ▲19 총선평가보고서와 18대 대선평가보고서의 공개검증 ▲원칙없는 선거 및 정책연대 금지 명시를 요구했다.

그는 "19대 총선결과에 대한 보고서는 작성되었지만 당이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떻게 처리했는지 알 수 없다"며 "당 혁신의 출발점 중의 하나는 실패한 19대 총선 및 18대 대선결과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이해에 있다"고 지적했다.

안 전 대표는 자신의 요구사항에 대한 지도부의 명확한 입장 표명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문재인 #김대중 #노무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