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선개입' 원세훈, 240일 만에 보석으로 풀려난다

ⓒ한겨레

국가정보원 대선 개입 사건으로 2심에서 실형을 받고 수감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보석으로 풀려나게 됐다.

6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고법 형사7부(김시철 부장판사)는 원 전 원장의 보석신청을 인용 결정했다.

재판부는 "구속 상태로는 방어권을 제대로 행사할 수 없다"며 보석을 신청한 원 전 원장 측의 주장을 받아들였다.

법원 관계자는 "두 번의 공판준비기일을 통해 향후 피고인과 검찰 모두 주장을 정리하고 입증해야 할 사항이 많다고 판단돼 피고인의 방어권 보장 차원에서 보석을 허가했다"고 밝혔다.

원 전 원장은 올해 2월 9일 2심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된 뒤 240일 만에 풀려나게 됐다.

관련 기사

원세훈 前국정원장 항소심 징역 3년, 법정구속

원 전 원장은 취임 이후 국정원 사이버 심리전단을 통해 특정 정당이나 정치인을 지지·반대하는 댓글을 달거나 트위터 글을 올리게 하는 등 국내 정치에 관여하고 2012년 대선에 개입한 혐의로 2013년 6월 불구속 기소됐다.

1심에서는 국정원법 위반만 유죄로, 대선 개입(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는 무죄로 판단해 징역 2년6개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했으나, 올해 2월 2심은 국정원법 위반에 더해 대선 개입 혐의까지 유죄로 보고 징역 3년을 선고하면서 법정구속했다.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이 2월 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국정원 불법 대선 개입 의혹 사건' 항소심 선고를 위해 법정으로 들어가고 있다.

그러나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올해 7월 2심 판단을 깨고 사건을 재심리하라며 서울고법으로 돌려보냈다.

대법원은 핵심 증거인 국정원 직원의 이메일 첨부파일의 증거능력을 인정할 수 없다며 사실관계 판단을 다시 하라는 취지로 파기환송했다. 당시 대법원은 원 전 원장이 낸 보석신청은 기각했다.

파기환송심 재판부인 서울고법 형사7부는 첫 공판준비기일부터 사건을 처음부터 다시 심리하겠다며 재판이 장기화할 것임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사회 #원세훈 #원세훈 징역 3년 #공직선거법 #국정원법위반 #정치개입 #대선개입 #국정원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