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H&M 광고에 처음으로 무슬림 여성이 등장하다(동영상)

  • 남현지
  • 입력 2015.09.30 13:14
  • 수정 2015.09.30 13:26

스웨덴 SPA 브랜드 H&M이 처음으로 무슬림 여성을 모델로 기용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CNN은 9월 29일 스타일 섹션을 통해 마리아 이드리시(Mariah Idrissi, 23)와의 인터뷰를 공개했다. 이드리시는 파키스탄 어머니와 모로코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런더너로, 9월 2일 공개된 H&M의 의류 재활용 광고 캠페인 '클로즈 더 루프Close the Loop)'에 출연했다. 히잡과 선글라스를 쓴 이드리시는 "시크하게 입어보라(Look Chic)"는 내레이션에 맞춰 등장한다. 해당 광고의 유튜브 조회수는 800만에 육박하는 등 대단한 인기를 끌었다. 관심이 쏠리는 만큼 여러 가지 이견이 나오기도 했다.

CNN에 따르면 어떤 사람들은 모델일이 전통적인 이슬람의 믿음과 충돌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드리시는 "(제 모델일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댓글을 봤다. 하지만 이슬람 교리에 그런 말은 없다"고 말했다. 또한 "제가 이슬람 교리에 따라 정확하게 옷을 입는 한, 문제는 없다"고 덧붙였다. 이어 "어떻게 보면 그저 히잡을 홍보하는 것"이라고 패션 모델활동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드러냈다.

이드리시는 히잡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부정적인 이미지, 무슬림 여성에 대한 엇갈린 견해에 대해서도 솔직히 말했다. 그녀는 뉴스사이트 퓨전과의 인터뷰에서 "히잡을 쓴 여성은 패션에 있어서 항상 무시당한다"라며 "누군가는 여성이 히잡을 쓰고도 아름다울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누군가는 히잡을 쓰길 강요받는다고 생각한다. 나는 다른 사람의 말에 쉽게 동요하는 스타일이 아니기에, 누군가 나에게 뭐라고 말해도 신경 쓰지 않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Another one from the other day ????

Mariah Idrissi(@mariahidrissi)님이 게시한 사진님,

아래는 이드리시의 인스타그램. 프로필에서 자신을 "전문 히잡 모델, 전문 동기 부여자"로 설명한다.

'클로즈 더 루프' 광고에는 이드리시의 출연 말고도 주목해야 할 요소들이 많다. H&M 광고 내레이션은 "실내에서 모자를 써라", "40살이 넘어서 짧은 치마를 입어라", "남자라면 짧은 치마를 입어라"고 말한다. 여자에게는 "남자처럼 입어라", 10대가 아닌 사람에게는 "10대처럼 입어라", "팬티라인을 보여라", "(겨드랑이 털을) 모두 보여라", "핑크와 레드를 매치해라", "빨간색 머리라면 빨간색 옷을 입어라", "샌들에 양말을 신어라" 등 "패션에는 규칙이 없다"고 설파한다. 대신, "당신의 옷을 재활용해야 한다"는 한 가지 규칙이 있다고 영상을 마무리한다.

'클로징 더 루프'에 등장한 스타일리시한 시크교도 남성들의 모습

"핑크와 레드를 매치해라" 부분에 등장한 플러스 사이즈 모델 테스 홀리데이

H&M이 진행하는 재활용 캠페인에 참여하려면 전 세계 3,300 개의 매장에 입지 않는 옷을 가져다주면 된다. 그러면 H&M 측에서 재사용하거나 새로운 옷으로 재활용한다. H&M은 한 장의 티셔츠로 2,100L의 물을 아낄 수 있다고 재활용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H&M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지난 한 해 H&M은 7,600톤의 옷을 모았고, 이는 티셔츠 3800만개를 만들 수 있는 양이라고 한다. H&M은 패션 그룹 케어링과 함께 영국을 기반으로 하는 혁신회사 원 어게인(Worn Again)과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전했다.

한편 H&M의 일련의 행보를 보고 떠오르는 SPA 기업이 있으니, 바로 유니클로다. 유니클로는 지난 7월 무슬림 패션 블로거이자 디자이너 하나 타지마와 손잡고 스타일리시한 라이프웨어 컬렉션을 출시한 바 있다. 이 컬렉션에는 히잡, 긴소매 튜닉 등이 포함됐었다. 또한 2001년부터 시작한 후리스 리사이클을 2006년 전 상품 리사이클로 전환하며 현재까지 난민캠프 등에 옷을 기부하고 있다.

패션계가 '다름'에 더욱 관대해지고,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고 있다. 패션만큼 달라진 사회를 반영하는 지표도 없다.

[관련기사]

- 유니클로가 무슬림 패션디자이너와 컬렉션을 출시했다(사진, 동영상)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패션 #무슬림 #이슬람 여성 #히잡 #H&M 히잡 #SPA 브랜드 #패스트패션 #문화 #다양성 #종교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