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주선, '현역의원 1호' 새정치 탈당

ⓒ연합뉴스

새정치민주연합 박주선 의원이 22일 탈당을 결행, 신당 흐름이 가속화되는 등 내년 총선을 앞두고 혼돈에 휩싸인 야권이 요동치고 있다.

박 의원의 탈당은 일찍이 예고된 것이다. 하지만 문재인 대표가 당무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의 '정치적 재신임'을 수용, 재신임투표를 거둬들인지 하루만에 전격 이뤄지면서 한고비를 넘기는 듯 했던 문재인 체제는 또다시 타격을 입게 됐다.

천정배 의원을 위시한 신당 세력의 창당 움직임이 가속페달을 밟고 있으면서 야권의 지형재편 시계가 빠르게 돌아가게 된 가운데 현역 의원 탈당 1호라는 점에서 추가 탈당파 등장 등 여파를 몰고올지 파장도 주목된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인 박 의원은 당초 1차 국감이 끝난 직후인 23일께 탈당을 결행할 계획이었으나, 그 시점을 앞당기는데는 문 대표의 재신임 국면과 23일 예정된 혁신위의 추가 혁신안 발표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인사는 "야당의 판인 국감을 무력화시키면서 당을 분란으로 이끈 문 대표를 보며 더 이상 이 당에 있을 수 없다고 본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의 탈당으로 지난 20일 '개혁적 국민정당' 창당을 선언한 천 의원, 그리고 그에 앞서 신민당 창당선언을 한 박준영 전 전남지사에 이어 일단 세갈래의 신당 움직임이 형성되게 됐다.

그러나 이들 모두 새정치민주연합을 대체할 세력을 모토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어느 지점에서 합쳐질 가능성이 점쳐진다. 야권 안팎에서는 총선 전에는 여러갈래의 신당 흐름이 '비노'라는 공통분모로 하나로 수렴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주선 의원이 22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에게 둘러싸여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야권의 지형 재편이 일단락되면 호남에서는 제1당인 새정치연합과 신당의 경쟁구도가 불가피해진다. 새정치연합에 대한 호남 정서가 싸늘한 상황에서 새정치연합이 호남에서의 인적혁신을 통해 인물경쟁력을 키워야 한다는 절박감을 느낄 수밖에 없는 이유이다.

여기에 박빙의 표차로 승부가 갈리는 수도권에서 여야간 일대다 구도가 형성되면서 야권표가 분산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문 대표가 최근 '하나의 당'으로 총선을 치러야 한다며 천 의원 등에게 러브콜을 보내는 것도 이러한 위기의식과 맞닿아있다.

박 의원의 탈당을 놓고 새정치연합내 반응은 엇갈렸다.

주류측은 "추가 이탈은 없을 것"이라며 크게 의미를 두지 않으려는 모습이었다.

한 재선 의원은 "문 대표 중심으로 당이 안정되면 구심력을 다시 회복할 수 있을 것이며, 비주류 의원들을 만나봐도 나가겠다는 사람이 거의 없다"고 잘라 말했다.

반면 조경태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문 대표 체제로는 아무리 해도 호남민심이 수습이 안되는데 따른 불가피한 선택 아닌가"라며 "당내에서 이불 쓰고 만세를 부르는 식으로 '셀프재신임'을 한들 현 상황을 봉합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다른 비주류 재선 의원도 "현역 의원으로는 첫 탈당인 만큼, 아무래도 동요가 있지 않겠는가"라며 "겉만 비누칠해서 물방울 만든다고 상황이 해결되겠는가. 문 대표가 말로만 통합과 혁신을 이야기하고 실천하지 않는다면 상황은 더 악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천 의원도 지난 20일 신당창당 선언 후 기자들과의 일문일답에서 "새정치연합 의원들을 만나보면 일면식 없는 분 중에서도 당에서 희망을 잃은 의원들이 상당수 있더라"며 합류 가능성을 언급한 바 있다.

하루 앞으로 다가운 혁신위의 '마지막 혁신안' 발표 내용이 박 의원의 탈당에 이은 추가 탈당 도미노를 불러올 촉매가 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당 안팎에서는 특정 인사들의 '퇴진'까지도 포함할 정도로 핵폭탄급 인적쇄신안이 발표될 수 있다는 소문과 함께 '살생부'의 일부가 돌아다니면서 흉흉한 분위기가 조성된 상태이다. 혁신위가 실제 특정 인사를 지목할 경우 이들과 이들 지지자의 이탈을 불러올 수 있다는 전망인 셈이다.

재신임 정국이 가까스로 미봉되긴 했지만 주류와 비주류, 친노와 비노간 갈등의 골은 깊게 패일대로 패인 상태여서 극단적으로는 당이 둘로 쪼개지는 '분당 사태' 마저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시나리오도 고개를 들고 있다.

결국 문 대표가 혁신과 통합을 통해 이탈을 최소화하며 야권의 구심점으로서 위상을 회복하느냐에 원심력의 크기도 좌우될 수 밖에 없어 보인다.

일각에서는 천 의원이 합류를 요청했던 안철수 전 대표를 비롯, 김한길 전 대표, 박지원 전 원내대표 등 비주류 유력인사들의 향후 움직임이 변수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박주선 #새정치 #조경태 #문재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