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배우자가 바람을 피운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이제 난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gettyimagesbank

배우자가 바람을 피운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이제 난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당신의 배우자가 바람을 피웠다는 걸 알면 정말 무력한 기분이 든다. 자신에게 묻게 된다. "헤어지는 게 맞는 걸까? 관계를 유지하며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해볼 가치가 있을까?" 고통을 겪는 와중에도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당신이 즉시 결정을 내릴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지금 당신은 굉장히 감정적인 상태고, 반사적인 반응은 상황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크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 관계에 관한 전문가들이 혼외 관계를 알게 되었을 때 해야 할 일, 하지 말아야 할 일들을 정리했다.

1. 온갖 감정을 다 경험하게 되리라는 사실을 받아들여라

당신에게 찾아오는 모든 감정을 피하지 말고 느끼도록 하라. 슬픔, 씁쓸함, 절망, 엄청난 분노까지 말이다.

"상대의 부정을 알게 되면 강렬한 감정을 느끼는 것이 당연하다. 결혼의 근본을 뒤흔드는 일이니 말이다. 도움을 받으면 이런 감정들도 결국엔 다 지나가게 된다. 고통을 받아들인다는 것이 반드시 결혼을 끝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 '이혼 방지: 결혼에 사랑을 되살리는 단계적 방법'의 저자 미셸 위너데이비스

2. 상대를 염탐한 것에 대해 지나치게 죄책감을 느끼지 말라

당신의 배우자는 아마 공격적으로 나오며 당신이 자기 전화나 이메일을 몰래 본 것을 비난할 가능성이 크다. 정신과 의사 스콧 할츠먼은 그런 비난에 흔들려서 정말 잘못한 사람이 누구인지 잊지 말라고 충고한다.

"바람을 피우다 걸린 사람들이 제일 먼저 하는 일은 배우자를 비난하는 것이다. 정말 놀랍다. 하지만 생각해 보라. 당신이라면 어떤 사람이랑 결혼하겠는가? 가끔 당신 이메일을 읽는 사람, 아니면 당신 몰래 다른 사람이랑 자는 사람?"

3. 대화를 막지 말고 적극적으로 소통하라

당신이 헤어지든 함께 하든, 애초에 왜 상대가 자신을 배신했는지는 이해하고 싶을 것이다. 정직한 답을 받기 위해서는 분노를 자제하고 상대의 말을 수용적으로 들으라고 할츠먼은 조언한다.

"당신 배우자가 바람을 피웠을 경우 당신은 당연히 화를 낼 권리가 있지만, 버럭 다그치기부터 한다면 상대는 입을 다물어 버릴 것이다. 당신이 더 많이 들을 수 있을수록 더 많이 배울 수 있고, 그러면 당신과 배우자에겐 함께 이 일을 헤쳐나갈 기회가 생길 수도 있다."

4. 애써 복수하지 마라

당신의 배우자와 불륜 상대에게 화가 나겠지만, 확실한 방법을 선택하라(불륜 상대에게 분노에 찬 이메일을 보낸다든가, 페이스북에 긴 글을 올리지 말라, 절대!)

"당신이 상처를 받았으니까 반격을 하고 싶은 기분이야 들겠지만, 하지 않는 게 좋다. 당신이 생각하는 삶의 가치에 맞는 행동을 해라. 즉흥적인 반응을 보이기보다 당신의 도덕에 기반을 둔 선택을 해라."

5. 심호흡을 하고 현재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라

최초의 충격이 가시고 나면, 당신이 불륜을 발견하기 전에 당신의 관계가 어땠는지 고려해 보라고 정신과 의사이자 '지적인 이혼'의 저자 마크 밴쉬크는 조언한다.

"이번 배신으로 인해 당신이 의심해 왔던 상대의 나르시시즘이 확인되었는가? 아니면 애초에 서로 거리가 있었기 때문에 별로 놀랍지 않았는가? 모든 상황과 반응은 다르다. 근본이 튼튼해서 다시 살릴 수 있는 관계가 있는가 하면 애초에 약했기 때문에 끝나기 직전이었던 관계도 있다."

6. 당신이 배우자를 '고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

바람을 피우는 것이 당신 배우자의 행동 패턴이라면 당신의 사랑과 믿음이 상대를 바꿀 수 있다는 믿음은 실수이다. 당신의 배우자는 결국 부정에 대한 책임을 인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밴쉬크는 말한다.

"우리는 상대에게 힘이 되어주고 성장을 돕기 위해 사랑하는 것이지, 상대를 고치기 위해 사랑하는 것이 아니다. 그렇게는 되지 않는다. 이 배신이 일탈이었다고 믿는다면 헤어지지 마라. 당신이 이런 일은 또 일어날 것이다, 시간 문제다라고 마음속으로 알고 있다면 헤어져라."

7.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라

가능하다면 불륜 이후의 관계 회복 경험이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라고 위너데이비스는 말한다.

"배신에서 회복하기는 쉽지 않은 일이지만, 경험 있는 세러피스트라면 배우자의 바람이 반드시 이혼해야 할 일은 아니라는 말도 해줄 것이다."

8. 배우자를 계속 벌주지 마라

상대를 떠날지 말지 언젠가는 결정해야 한다. 떠나지 않을 거라면, 비난의 사이클은 결국은 끝나야 한다고 밴쉬크는 말한다.

"이미 일어난 일을 가지고 상대를 고문하는 것은 잠깐 기분이 좋을 수는 있어도, 당신을 불행 속에 가두는 회전목마 같은 역학구조를 만드는 경우가 많다. 당신의 배우자가 당신의 충실함을 누릴 자격이 있는지 결정하라. 상대를 계속 고문한다면, 당신은 독선적인 분개를 충족시킬 수 있다. 하지만 당신의 배우자는 궁극적으로는 그 관계에서 탈출하고 싶어질 것이다."

9. 이제 어떻게 될지 결정하는 것은 당신이라는 것을 깨달아라

지금은 당신이 피해자라고 느끼겠지만, 당신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태가 아니라는 것을 잊지 마라. 당신의 부부 관계가 어떻게 될지는 당신이 정하는 것이다.

"당신은 조언을 많이 듣게 될 것이다. 관계란 복잡한 법이고, 남들이 훈계하고 추측하기란 쉽다. 당신의 목소리를 찾아라. 그리고 상대가 진정으로 용서를 원한다면, 하루아침에 용서받지는 못할 거라는 사실을 일깨워 주라."

10. 지금 당장의 기분이 영원할 거라 생각하지 마라

헤어지든 말든, 지금 경험하고 있는 좌절감이 영원하지 않으리라는 것은 알아두라고 위너데이비스는 말한다.

"시간과 노력을 들이면, 강렬한 배신감도 견딜 만해진다. 결혼을 유지하기로 한다면, 이런 문제를 겪은 부부 중에 나중에는 그때의 바람이 축복이 됐다고 말하는 부부들이 많다는 걸 알아두라."

*허핑턴포스트US의 I Just Discovered I Was Cheated On. Now What Do I Do?를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부부 #부부관계 #불륜 #바람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