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어려운 사람들을 대하는 8가지 방법

ⓒAlamy

교사 램 다스는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당신이 그토록 개화되었다고 생각한다면, 부모님 댁에 가서 일주일 지내보라."

훌륭한 충고이다. 상대가 당신의 부모든, 연인이든, 친구나 동료든, 우리에겐 나쁜 자극을 주는 사람이 있다. 그들의 무엇인가가 우리의 상처를 건드리고, 우리 최악의 모습을 이끌어낸다. 우리의 고통, 짜증, 성급함, 분노, 심지어 적대감까지 말이다.

많이 듣던 이야기인가? 당신을 자극하는 어려운 사람들을 대하는 강력한 방법 8가지를 소개한다.

1. 의도를 정하라

우리의 의도가 우리의 하루와 운명을 정한다. 당신을 자극하는 사람과 시간을 보내게 될 거라는 사실을 미리 안다면, 만나기 전에 미리 의도를 정하라.

나는 기분이 좋을 것이다. 나는 차분함을 유지할 것이다. 나는 사랑과 친절함을 구현할 것이다.

당신의 의도가 당신의 생각과 행동의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예전 반응 패턴과 부정적인 마음으로 돌아가고 싶은 유혹을 느낄 때 이 의도를 되새기며 참을 수 있다.

2. 마음 챙김을 실천하라.

마음 챙김이란 이 순간에 집중하며 떠오르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관찰하는 기술이다. 자신의 생각과 감정 속에서 길을 잃고 그것이 자기 자신이라고 착각하는 것과 반대되는 일이다.

마음을 챙기면 당신은 삶에 대한 당신의 반응을 더 잘 통제할 수 있다. 누군가 당신 몸 안에서 감정적인 반응을 일어나게 하거나 마음 속에서 부정적인 생각을 떠올리게 하면, 당신은 한 걸음 물러서서 당신 안에서 일어나는 일을 관찰한다.

관찰자가 되면 심호흡을 하고, 당신 자신을 중심에 놓고, 의식적으로 긍정적인 새로운 반응을 선택할 공간과 여유가 생긴다. 생각없이 버릇과 본능대로 반응하지 않을 수 있다.

3. 마음을 열어라

부정적인 감정 상태는 보통 신체에 뚜렷한 육체적 반응을 낳는다. 목이나 뱃속이 메인 듯한 기분이 들기도 하고, 근육이 긴장하고, 심장 부근에서 열기나 묵직함을 느끼기도 한다.

그 순간, 당신은 마음의 중심을 닫고 당신이 느끼는 부정적인 에너지를 당신 안에 가두는 것이다. 그 에너지를 당신 안에 담고 있으면, 당신은 미래에도 비슷한 사람들과 사건을 끌어들이고 또한 거기에 자극을 받을 것이다.

다음에 자극을 받고 몸이 긴장하기 시작할 때면, 의식적으로 심호흡을 몇 번 하고, 어깨의 긴장을 풀고, 마음이 닫히는 느낌이 아무리 강하게 든다 해도 열리는 것을 상상하라. 계속 심호흡을 하면서, 바다의 파도처럼 감정이 위로 올라가다가 다시 내려가도록 하라.

4. 선물임을 인식하라.

우리를 자극하는 어려운 사람들이 우리 인생에서 가장 큰 선물일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우리의 최악의 면을 이끌어냄으로써, 그들은 우리가 어떤 부분에서 성장이 필요한지를 알게 해준다. 우리 내면의 상처를 건드림으로써, 우리는 상처를 표면으로 꺼내 관찰하고 치유할 수 있다.

우리는 완전히 치유하지 못한, 혹은 아직 우리를 붙잡고 있는 과거의 사건 때문에 자극을 받을 때가 많다. 우리는 그 기억과 감정적 고통이나 그에 따른 스스로를 제한한 이야기를 우리 마음과 무의식 깊은 곳에 묻어둔다.

시인 루미는 이렇게 쓴 적이 있다. '당신의 임무는 사랑을 보는 것이 아니다. 그저 당신이 당신 안에 세운, 사랑을 가로막는 벽을 모두 찾기만 하면 된다.'

당신이 과거에 스스로를 보호하려고 당신 마음 주위에 쌓았던 장벽들이 지금은 당신의 경험을 제한하고 당신 삶에 끌어들이는 것에 영향을 주고 있는지도 모른다. 어려운 사람들은 그 벽들을 보여주는 사람들이니 그들에게 감사하라.

과거를 용서하고, 마음을 챙기며 열린 마음으로 현재를 사는 것을 통해 이런 장벽들을 녹이고 나면, 당신은 사랑, 기쁨, 내적 평화의 더 훌륭한 경험을 할 수 있다.

5. 관찰하지 않고 내린 가정을 경계하라.

우리는 그들이 누구이며 그들이 어떻게 행동할지에 대한 의식적인 혹은 무의식적인 믿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부정적으로 반응한다.

우리가 우리 안의 빈 곳을 채우기 위해 그들에게서 무언가를 - 사랑, 칭찬, 지지 등 - 얻어내려는 숨은 의도를 가지고 있을지도 모른다. 우리가 찾는 것을 그들이 우리가 찾는 형태로 주지 않을 때, 우리는 분하다고 느끼며 짜증을 낸다.

관찰하지 않고 내린 가정이 여기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다른 사람들이 어떤 식으로든 당신의 행복에 책임이 있다는 가정 말이다.

사실은, 당신의 행복은 전적으로 당신에게 달려 있다. 당신이 그렇게 하게 하지 않는다면 아무도 당신의 행복을 뺏아갈 수 없고, 당신이 행복하도록 할 책임은 아무에게도 없다.

우리 모두는 스스로를 가득 채워 내면으로부터 사랑받고 지원받는 느낌을 받아야 할 책임이 있다. 그리고 우리가 그렇게 하면 우리 삶 속의 사람들은 보통 자연스럽게 행동을 바꾸어 우리에게 보다 큰 애정과 지원을 보낸다. 우리의 바깥 세상은 언제나 우리 내적 상태의 반영이기 때문이다.

아침마다 혼자 5분 동안 앉아서 당신의 마음과 몸이 하늘에서 내려오는 사랑과 빛으로 가득차는 것을 상상하라. 하루 종일 그 느낌을 유지하라.

우리는 애인, 직업, 집, 은행 잔고에서 행복을 찾으려 온 세상을 뒤지지만, 우리는 작은 도발만 느껴져도 행복을 내던져버린다. 행복을 당신이 가장 아끼는 물건처럼 가치있게 생각하라.

6. 용서를 실천하라.

모든 사람들은 자기들의 의식 수준에서는 최선을 다하고 있다.

우리를 자극하는 사람들은 자기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을 제대로 인식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인식을 한다 해도, 그들은 아직 행동을 바꾸지 못할 때일 수 있다. 그들이 자신의 마음, 패턴, 감정적 상처에 깊이 빠져 있기 때문이다.

가능할 때면 언제나 용서를 실천하라. 용서란 그들의 행동을 용납하는 걸 의미하지 않는다. 용서는 그들의 겉보기 행동 너머의 그들의 내면의 정신과 영혼을 보는 것이다. 당신의 영혼과 마찬가지로 에너지와 사랑으로 만들어진 영혼인데, 일시적으로 조금 흐려진 것뿐이다.

당신 자신을 용서하는 것도 잊지 마라. 스스로에게, 당신이 처한 힘든 상황에 연민을 가져라. 이 상황은 당신에게 더 성장하고 최고의 모습을 유지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7. 등대가 되어라.

사람들은 서로 상대의 최악의 모습을 끌어낼 수도, 최고의 모습을 끌어낼 수도 있다.

모여서 명상하는 사람들이 세상에 긍정적인 파급 효과를 가질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당신의 사랑하는 에너지, 평화, 품위는 당신 삶 속의 어려운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가질 수 있다.

자신의 파괴적 패턴과 행동을 보거나 바꾸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당신이 그들에게 긍정적인 공간을 만들어주고, 차분함을 유지하며 애정을 갖고 옆에 있어준다면 그들이 미묘하게 움직여 이런 감정 상태로 들어올 수도 있다.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당신 내면의 빛과 사랑을 기르는 등대가 된 당신 모습을 그려보라.

8. 당신의 더 큰 자아에게 물어보라.

'기적 수업'이라는 책에서는 '공포는 당신이 스스로의 힘에 의지하고 있다는 명백한 신호다.'라고 한다.

당신 혼자 겪는 일이 아니다. 당신이 어려운 사람이 옆에 있을 때 차분함을 유지하고 마음을 열 수 있을지 의심된다면, 당신의 더 큰 자아에게 지도해달라고 부탁하라.

잠시 하던 일을 멈추고 기도하면 더 큰 자아와 연결될 수 있다. 더 큰 자아이시여, 나는 이 사람을 연민, 인내, 사랑을 가지고 대하기를 소망합니다. 내가 차분함을 유지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으니, 나는 옆으로 물러서서 당신이 길을 이끌도록 하겠습니다.

허핑턴포스트US의 8 Ways to Deal With Difficult People

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트위터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관계 #어려운 사람 #인간관계 #인간 #사교 #라이프스타일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