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실이 되고 있는 SF의 예측 8가지

  • Inverse
  • 입력 2015.09.02 13:11
  • 수정 2016.09.01 14:12

By Bryan Kelly

SF문학의 거장 아서 C. 클라크가 시간 여행을 하며 외계인들이 원시 영장류들에게 경쟁 상대를 향해 다리 뼈를 마구 휘두르면 유리하다고 가르쳐주는 것을 본 이래, 인류는 기술의 발전이 앞으로 어떤 일을 가능하게 할까 궁금해하게 되었다. 이런 발전을 현실화하는 것은 거의 늘 엔지니어의 영역이었지만, 예측하는 것은 보다 장대한 비젼을 가진 사람들의 몫이 되곤 했다. SF 작가와 영화 제작자들은 시간을 앞서가며 나중에 회로와 화학물질로 구성될 발명들을 먼저 떠올리곤 했다.

공학의 성과를 가장 잘 예측한 픽션들을 꼽아보았다.

1. 로건의 탈출

가정: 적대적인 대기에서도 유리 돔 속에서 생존할 수 있다.

가능한 이유: 에코캡슐스라는 슬로바키아 회사가 태양 전지판, 안으로 집어넣을 수 있는 풍력 발전용 터빈, 샤워, 화장실, 수면 공간, 주방을 갖춘 휴대용 주거 공간을 만들었다.

2. 투명인간, 프레데터

가정: 카무플라주를 하면 포식자(비유적 의미로든, 실제로든)가 먹잇감에게 들키지 않을 수 있다.

가능한 이유: 매년 우리는 오랫동안 바라왔던 투명인간 되기에 가까워지고 있다. 당신 생각보다 더 가깝다. 탄소 나노튜브를 써서 공기를 덥히고 빛을 휘든, 주위의 빛 방향을 바꾸는 메타 물질이든, 입고 있는 사람 뒤에 있는 것을 투사하는 시각적 카무플라주 기술이든, 기술은 투명함 - 혹은 투명함과 비슷한 것 - 을 현실로 만들고 있다. 일렁이는 현상이 좀 있을 수 있지만, 그건 프레데터도 그랬다.

3. 스파이더맨

가정: 곡예사 같은 사람이 신장성이 엄청나게 좋은 거미줄을 이용해 높은 곳에서 날아다닌다.

가능한 이유: 캘리포니아의 볼츠 스레즈와 미시건 생명공학 연구소가 힘을 합쳐 '엔지니어드 실크'를 대량 생산했다. 엔지니어드 실크는 거미줄처럼 강하지만 유연한 성격을 가지고 있고, 생산의 문제가 해결되었다. 그러나 이 물질을 사람 손목에서 쏠 수 있게 하고 있는지는 알 수 없다.

4. 인간 로켓티어

가정: 등에 로켓 팩을 메고 날아다닌다.

가능한 이유: 개인용 제트팩은 존재하지만 아직 상용화되지 않았다. 마틴 항공기 사는 2017년에는 개인용 제트팩을 판매할 거라고 밝혔다. 15만 달러라는 가격 때문에 주저하는 사람들이 있겠지만, 넷제츠 멤버십을 대신할 수 있다는 걸 생각해보라.

5. 매트릭스

가정: 인간들이 가상 현실과 실제 현실을 구분할 수 없게 된다.

가능한 이유: 호텔리어들부터 농구팀 새크라멘토 킹스까지, 모두가 세련된 가상 현실 도구로 실감나는 경험 시뮬레이션을 만드는 실험을 하고 있다. 소뇌에 플러그를 꽂는 날은 아직 멀고도 멀었지만, 하이엔드 가상 현실은 매일매일 발전하고 있다. 지금 계속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현실감 나는 소리다.

6. 울버린

가정: 수퍼히어로가 유기조직을 빨리 재생시킬 수 있다.

가능한 이유: 치료와 재생력을 증가시키는 유전자가 발견되어, 유전자 치료 전문가들이 어린이 때 누리는 빨리 낫는 능력을 나이 들어서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곧 찾아낼 것으로 보인다. 물론 이 유전자 Lin28a는 빨리 분해되고, 어렸을 때 조작해야 한다는 게 단점이다. 즉, 우리 대부분에겐 이미 너무 늦었다.

7. 피위의 대모험

가정: 아침마다 하는 일들을 자동화 해놓는다.

가능한 이유: 어처구니없어 보이지만, 피위가 아침 일과를 처리하는 장면은 우리 수면 패턴을 읽는 디지털 장비들과 자동화된 가정용 기기들의 출현을 예고한다. 바보 같은 이야기로 들리지만, 사실 피위는 스마트홈에서 산다.

8. 화성연대기

가정: 지구가 거주 불가능해지자 인류가 화성을 식민화한다.

가능한 이유: SF의 전문가 레이 브래드버리가 숙고한 - 물론 다른 사람들도 생각해 봤지만 - 화성 식민화는 네덜란드 회사 마스 원이 (자금 모집이 좀 덜 되었을지도 모르긴 하지만) 실제로 계획하고 있는 목표다. 마스 원은 이미 거주를 희망하는 사람들의 신청서도 받았다. 첫 출발은 2024년으로 계획하고 있으나, 과학자들은 2017년에 정찰을 다녀오면 더 미뤄질 거라 예측한다. 브래드버리의 집착은 이제 즉시 실행할 수는 없어도 실현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허핑턴포스트US의 8 Sci-Fi Predictions That Are Coming True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This article originally appeared on Inverse.

페이스북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트위터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SF #SF영화 #SF문학 #로건의 탈출 #화성연대기 #매트릭스 #피위의대모험 #예언 #예측 #문학 #영화 #문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