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신격호의 롯데, 박정희-전두환-이명박 정권에게 받은 3가지 '통큰' 혜택

  • 원성윤
  • 입력 2015.08.05 12:26
  • 수정 2015.08.05 13:18
ⓒ한겨레

서울 중구 소공동에 자리한 롯데호텔은 서울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그 옆으로 롯데백화점, 면세점 등이 자리하며 이른바 '롯데타운'을 이루고 있다. 서울 한복판에 롯데가 이 같은 건물을 가질 수 있게 된 것은 바로 역대 정권과 무관하지 않다.

1. 박정희, 호텔롯데 7천평의 땅 매입을 지원하다

롯데는 단번에 재벌로 만들어진 그룹이 아니다. 반세기에 걸쳐 정권의 전폭적인 도움이 있었고, 그때 마다 롯데는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이었던 손정목 서울시립대 명예교수는 책 '서울 도시계획 이야기'에서 1970년 11월13일을 롯데 재벌의 탄생으로 지목하고 있다.

롯데제과 껌에서 쇳가루가 검출돼 제조 정지 명령이 내려진 날, 박정희 전 대통령이 신 회장을 청와대로 불러들여 그 자리에서 롯데껌 파동을 '조치'해주며 호텔롯데를 지어 경영해달라고 부탁했다고 저서에 적었다. 또, 양택식 전 서울시장과 함께 김종필 전 총리에게 불려가 호텔롯데 건설에 모든 지원을 아끼지 말 것을 지시받았다고 했다. (8월5일, 연합뉴스)

노컷뉴스 8월5일 보도에 따르면 "신 회장은 1974년 박정희 정부의 반도호텔 민영화 계획에 따라 이 호텔을 42억원에 사들였다"며 "신 회장은 이어 반도호텔 옆에 있던 국립중앙도서관까지 매입했다고, 이 때문에 시내 중심에 있던 국립중앙도서관은 교통편이 나쁜 남산으로 옮겨가야 했다"고 밝혔다.

노컷뉴스에 따르면 손 교수는 "신 회장이 소공동에 둥지를 틀었던 동국제강, 아서원, 반도조선아케이드 부지까지 정권의 비호아래 몽땅 사들였다"며 "7천여 평에 이르는 막대한 부지를 인수하면서 신 회장은 거액의 부동산취득세와 재산세, 소득세 등을 면제받았다"고 설명했다.

이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바로 신격호 회장이 재일교포라는 신분을 이용해 '외자도입법'을 적극 활용했던 덕분이었다.

한 전직 고위 관료는 롯데그룹이 처음 한국에 투자하던 1967년 상황을 이렇게 회고했다. 신격호 회장이 투자한 돈을 이름만 달리해 절반은 한국인 투자, 나머지 절반은 일본인 투자로 인정해 준 웃지 못할 상황이 벌어졌다는 것이다. 외자(外資) 유치에 목을 매던 박정희 정부는 1966년 외자도입특례법을 제정해 외자 기업에 소득세·법인세·취득세·재산세를 최초 5년간 면제해 주는 등 파격적인 특혜를 제공했다. (8월5일, 조선일보)

2. 전두환, 롯데월드 건설에 공공기관 모두 동원했다

국내 최초의 호수공원으로 지난 1990년 3월 개장한 잠실 롯데월드 매직 아일랜드 (연합뉴스 자료사진)

1980년 광주의 피를 딛고 일어선 전두환 정권에는 이를 씻을 만한 대형 이벤트가 필요했다. 1986년 아시안게임과 1988년 서울올림픽은 절호의 기회였다. 전세계 40억 인구가 서울을 각인하는 동시에 한국의 대통령 전두환을 볼 기회였다. 잠실을 개발하는 것도 그 중 하나였다.

롯데월드는 우리나라 건축 역사에서 구청, 소방서, 시 본청, 건설부, 상공부, 재무부, 관세청 등 관계기관 공무원들이 모두 나서 적극적으로 지원한 전무후무한 예로 남게 될 것이라고 손 교수는 평가했다. 석촌호수 위에 건설된 실외 테마파크, 일명 매직아일랜드가 준공된 건 1990년 3월24일로, 사업본부가 발족한 지 만 4년6개월 만이었다. (8월5일, 연합뉴스)

연합뉴스에 따르면 손 교수는 "모든 관련기관이 발 벗고 지원하고 모든 문서가 초고속으로 처리됐다"며 "당시 토지소유자였던 한양이 개발을 강력히 희망했을 것으로 봤지만 당시 사세가 크게 기울어 불가능했고, 전두환 전 대통령과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의 친분으로 결국 롯데에 사업권이 주어졌다"고 설명했다.

3. MB정권, 제2롯데월드를 지지하다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지난 3일 트위터에 이런 글을 띄웠다.

박 의원의 지적대로 이명박(MB) 정권에서 롯데그룹의 질주는 거침이 없었다. 알려졌다시피 제2롯데월드의 경우 성남공항의 활주로 문제까지 정권에서 해결해주며 특혜 시비가 일었다.

새정치연합 핵심 관계자는 “이명박 정권 시절 제2롯데월드 건설 인허가는 물론 부산 롯데타운 신축 허가, 맥주시장 진출 등이 이뤄져 롯데그룹이 큰 힘을 얻게 됐다”며 “당 차원에서 이 과정에 의심스러운 점이 없었는지 살펴봐야할 것 같다”고 했다. (8월5일, 조선일보)

지난 7월22일 오후 서울 송파구 제2롯데월드 앞에서 열린 '석촌호수 물빠짐 현상' 대책촉구 기자회견에서 안전사회시민연대와 제2롯데월드 안전문제 시민공대위 회원들이 공사중단과 대국민 사과를 주장하며 레드카드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정기관의 움직임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롯데그룹의 자금흐름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4일 "롯데에 대한 정경유착 의혹에 대해선 시중의 설들을 파악하고 있는 수준"이라며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수사는 언제든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2부(부장검사 김영기)는 2011년부터 2012년까지 롯데쇼핑 본사에서 롯데백화점과 롯데마트, 롯데시네마 사업본부로 흘러간 수상한 자금을 포착해 살펴보고 있다. (8월4일, 아시아경제)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박정희 #전두환 #이명박 #경제 #신격호 #롯데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