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개들은 코끼리 상아 냄새 탐지 훈련을 받고 있다

  • 김도훈
  • 입력 2015.07.31 07:47
  • 수정 2015.07.31 07:48
ⓒAfrican Wildlife Foundation

밀수품을 감지하려면 특별한 개가 필요하다. 행복하고 강하고 사교적인 개여야 한다. 그들은 아마 자신들의 ‘일’을 하나의 게임으로 생각할 것이기 때문에, 놀기를 좋아하는 개여야 한다. 그리고 물론 후각이 아주 뛰어나야 한다.

윌 파월은 그런 개들을 20년 이상 훈련시켜 왔다. 예전에는 그는 전쟁으로 쑥대밭이 된 지역에 묻힌 지뢰와 폭탄 문제를 주로 다뤘다. 하지만 비영리 보호 단체인 아프리카 야생동물 재단(African Wildlife Foundation)은 다른 적들과의 싸움에 개들의 뛰어난 후각을 활용하겠다는 새로운 계획을 세웠다. 그 적들은 밀렵꾼들이다.

AWF의 보호견 프로그램 디렉터인 파월은 개 8마리와 조련사 13명 훈련을 막 마쳤다. 코끼리와 코뿔소 개체수를 급감시킨, 현재 진행 중인 밀렵 위기의 진원지 두 곳을 모니터하기 위해서다. 두 달 전부터 케냐 야생동물국과 탄자니아 야생동물부 공무원들과 함께 진행 중이며, 적발팀은 곧 탄자니아의 다르 에스 살람과 케냐의 몸바사에 있는 항구들을 순찰할 것이다.

탄자니아 정부는 올해 초 탄자니아의 코끼리 중 거의 60%, 약 85,000마리가 불과 최근 5년 사이에 죽임을 당했다고 발표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코끼리인 사타오가 작년에 케냐에서 독화살로 살해당했다. 세계 최후의 북부흰코뿔소 수컷인 수단은 24시간 내내 무장 경비원의 보호 하에 살고 있다.

“핵심은, 이 지역의 밀렵은 재난이라는 겁니다.” 파월의 말이다. AWF는 2009년부터 188,000kg 이상의 상아가 몸바사를 통해 밀수출되었다고 추정하고 있고, 보호 그룹인 세이브 디 엘리펀츠는 가공하지 않은 상아의 가격이 2010년에서 2014년 사이에 세 배 뛰었다고 추정한다. 세이브 디 엘리펀츠에 의하면 상아 가격은 이제 1kg당 2,100달러까지 올랐다.

“문제는 지금으로선 밀렵은 너무나 쉽고, 전혀 위험 요소가 없고, 이익이 많이 난다는 것이다.” AWF의 언론 관계 매니저 캐슬린 개리건의 말이다. 그러나 이 개와 조련사들은 상황을 개선할 작정이다.

파월은 첫 감지팀이 24일에 철저한 훈련을 마쳤다고 한다. 셰퍼드와 스파니엘 등 다양한 종 중에서 하나하나 고른 개들은 극소량의 동물 부위 냄새도 맡아내도록 훈련을 받았다. 정부가 압수한 실제 상아를 가지고 훈련했으며, 작은 조각도 그들의 코를 피해 갈 수는 없다.

“냄새가 나면 이 개들은 찾아낼 것이다.” 파월은 폭탄 탐지견 훈련 경험에 비추어 이야기한다. “내가 르완다, 발칸 지역에서 일할 때, [개들이] 컨디션이 안 좋은 날 지뢰밭에 들어가면 나는 죽는다. 나는 개들이 상아 조각을 찾을 수 있을 거라 자신한다.”

하지만 일하는 것은 개들만이 아니다. 조련사들도 똑같이 철저한 프로그램을 이수하며, 임무를 수행할 때 개들을 다루고 존중하는 법을 배웠다. 파월은 AWF는 개와 조련사 사이의 유대를 키우는데 심혈을 기울였다고 말한다. “그들은 개들과 지금과 같은 관계를 가지게 될 거라고는 결코 생각하지 않았다. 마법 같다. 그들이 앉아서 개 귀 뒤를 긁어주는 모습은 참 보기 좋다.”

이제 개들의 후각은 날카로워졌고 유대도 생겼다. AWF는 감지팀들이 밀렵에 맞선 싸움의 일부가 되기를 바란다고 개리건은 말한다. 상아를 운반하고 판매하는 것을 조금이라도 더 어렵게 만들면 급전을 벌어보려는 사람들을 단념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상아를 유통하는 사람들이 수출할 수 있는 창구들은 정해져 있다. 우리가 수출을 훨씬 더 어렵게 만들면 [밀렵꾼들은] 마침내 밀렵이 이득이 안 된다는 걸 알게 될 수도 있다.”

AWF는 이제 새로운 개들에게 상아와 코뿔소 뿔을 감지할 수 있도록 훈련을 시킬 계획이다. 그러나 지금으로서는 파월은 개들이 상아를 감지해 내서 탄자니아와 케냐 정부에게 탐지견 프로그램은 이 나라들의 동물들을 보호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증명할 날을 기대하고 있다고 한다. 언제라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우리는 정직한 사람들이 정직함을 유지하는 게 쉽도록 만들어야 한다. 모두 힘을 합치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허핑턴포스트US의 These Dogs Are Being Trained To Sniff Out Elephant Ivory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트위터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상아 #개 #코끼리 #멸종 #밀렵 #동물 #환경 #미담 #청신호 #국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