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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범택시보다 좋은 리무진급 택시가 생긴다

  • 김병철
  • 입력 2015.07.29 07:22
  • 수정 2015.07.29 07:28
ⓒUBER

배기량 2천800㏄ 이상의 리무진급 고급택시를 10월부터 서울 거리에서 만날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올해 4월 설립된 고급택시 운영법인 '하이엔'이 운수종사자 선발·교육과 요금 책정 절차를 마치고 10월부터 100대를 시범 운영하기로 했다고 29일 밝혔다. 앞서 9월에는 30대가 내부 테스트 성격으로 운영된다.

하이엔은 한국스마트카드(KSCC)가 출자한 법인이다. 지난달 사무실 설치와 유상증자를 마쳤다.

고급택시 차량은 배기량 2천800㏄ 이상의 벤츠 등 리무진급 승용차다. 외부에 택시임을 나타내는 노란색 번호판을 제외하면 택시표시등 등 다른 부착물은 없을 예정이다. 이는 사업자들의 요청 사항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이 고급택시는 배회영업 없이 전량 예약 콜로만 운영된다.

요금은 기본적으로 자율신고제이지만 모범택시의 1.5∼1.7배 수준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서울시가 밝혔다. 현재 모범택시의 기본요금이 5천원인 점을 감안하면 고급택시의 기본요금은 최소 7천500원에서 최고 8천500원선이 될 전망이다.

서울시 택시물류과 관계자는 "법인 측에서 원가분석을 하고 있으며 법인이 원가를 반영한 희망요금을 제시하면 서울시가 고려하는 수준과 맞춰서 최종 요금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시는 또 고급택시 운전자를 선발하고 교육하는 데 각별한 신경을 쓰고 있다고 밝혔다.

법인은 고급택시 2대당 3명씩, 30대 시범운영 시 필요인력 45명의 1.1배인 50명의 운수종사자를 선발할 예정이다. 이들은 각각 법인택시회사 소속이지만 하이엔에 회원 성격으로 참여하게 된다.

처우는 완전월급제로 이뤄진다. 월급은 일반택시의 1.3∼1.4배가 될 전망이다. 현재 일반택시 운수종사자의 월급은 세금공제 전을 기준으로 약 215만원 수준이다.

시 관계자는 "일반택시보다 서비스 질이 높아야 하기 때문에 무사고 경력에 서비스 정신 교육을 이수한 양질의 운전자를 뽑는 데 주력할 것"이라며 "특히 교육은 항공승무원급으로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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