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주성의 3만 관중, 최강희 감독도 춤추게 하다

2015년 7월의 마지막 주말, 전북 팬들은 결코 잊을 수 없는 시간으로 남았다. 라이벌 팀 수원을 2대 1로 꺾은 기쁨도 있지만, 전주성에 운집한 3만여 명 이상의 관중이 축구장에서 느낄 수 있는 최고의 분위기를 함께 연출한 것이 컸다. 골이 터지자 E석 2층을 포함한 많은 관중은 오오렐레를 함께하며 경기장을 뒤흔들었다. 모두가 전북 선수들의 움직임에 환호하고, 열광하고, 또 기뻐했다. 황홀하다는 표현으로도 부족했던 이날 전주성은 경기가 끝난 뒤 최강희 감독이 루이스와 함께 팬들 앞에서 춤을 추며 그 대미를 장식했다.

  • 임형철
  • 입력 2015.07.29 13:05
  • 수정 2016.07.29 14:12

(사진 : 전북 현대 모터스)

2015년 7월의 마지막 주말, 전북 팬들은 결코 잊을 수 없는 시간으로 남았다. 라이벌 팀 수원을 2대 1로 꺾은 기쁨도 있지만, 전주성에 운집한 3만여 명 이상의 관중이 축구장에서 느낄 수 있는 최고의 분위기를 함께 연출한 것이 컸다. 골이 터지자 E석 2층을 포함한 많은 관중은 오오렐레를 함께하며 경기장을 뒤흔들었다. 모두가 전북 선수들의 움직임에 환호하고, 열광하고, 또 기뻐했다. 황홀하다는 표현으로도 부족했던 이날 전주성은 경기가 끝난 뒤 최강희 감독이 루이스와 함께 팬들 앞에서 춤을 추며 그 대미를 장식했다.

근데 어째 무언가 이상하다.

"잠깐, 그 최강희 감독이 춤을 췄다고?"

최강희 감독은 그라운드의 바위 같은 남자로 유명하다. 선수 입장 시부터 끝날 때까지 어떤 상황에서도 표정 변화가 없으니 무섭다는 인상마저 준다. 그런 감독이 그라운드에서 춤을 출 정도면, 적어도 춤을 추게 만든 이유가 굉장하다는 것쯤은 쉽게 예상할 수 있다. 3만 관중이 경기장을 가득 메운 것이 최강희 감독을 춤추게 하였을까? 물론 그렇지만, 최강희 감독이 원 없이 기뻐할 수 있었던 이유에는 또 다른 이유가 숨겨져 있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를 전북 현대의 현재 모습에서 찾아봤다.

#. '3만 관중'을 만들기 위한 전북의 단기적인, but 장기적인 노력

어떻게 3만여 명의 관중을 기록하게 됐을까? 전북과 수원의 경기는 전북에 찾아온 하나의 기회였다. 1위 팀과 2위 팀의 맞대결이 올스타 브레이크로 2주간의 충분한 준비 시간이 주어진 채 예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마케팅에 나설 여유가 있었다. 전북의 오랜 목표인 '4만 관중'에 도전할 수 있는 최적의 경기였던 셈이다. 전북은 그 기회를 효과적으로 잘 활용함과 동시에 그동안 기울였던 노력에 의한 성과까지 거두며 3만 관중이 가득 찬 전주성을 만들어냈다.

올스타 브레이크 내내 전북은 바삐 움직였다. 이전부터 진행해오던 전라북도 내 대학교와의 협약, 후원의 집(전북과 상생관계를 맺은 지역 업체)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전북과 수원의 경기 일정을 열정적으로 노출했다. 선수들 역시 발 벗고 나섰다. 후원의 집에는 두, 세 명의 선수들이 각각 방문해 수원전에 팬들을 초대했고, 일부 선수들은 축구 불모지 순창에 있는 금과 초등학교를 방문해 메르스로 타격을 입은 순창 주민, 학생들에게 좋은 추억을 선물함과 동시에 경기 일정을 홍보했다. 에두의 대체자만 찾기에도 쉽지 않았을 이 기간에 모두가 마케팅에도 주력하는 모습은 대단해 보였다.

주전급 선수들이 직접 경기 홍보에 참여하는 일은 리그와 ACL 경기가 한창인 시즌 중에는 쉽지 않은 일이다. 전북의 모든 구성원은 일정에 여유가 있는 2주간의 올스타 브레이크를 알차게 활용해 다음 경기인 수원전 홍보에 열중했다. 물론 도내 대학교와의 협약, 후원의 집, 도내 지역 방문 등의 지역 밀착 마케팅은 전북이 오랜 시간 공을 들여 그 기틀을 다져온 만큼, 장기적으로 시도한 마케팅의 노하우와 잠재적인 효과, 단기적으로 모든 역량을 동원한 노력이 합쳐져 수원전 3만 명의 관중을 불러 모았다고 볼 수 있다.

수원전을 맞은 전북은 마케팅에 총력을 기울였지만, 사실 대부분의 마케팅 수단이 오래 전부터 꾸준히 시행해왔던 것들이다. (사진 : 전북 현대 모터스)

수원전에 활용된 마케팅을 조금 더 살펴보자. 가치를 인정받기 위한 전북 구단의 노력은 이뿐만이 아니었다. 전북 도내 초등학생들에게 현장 학습권을 배포해 자칫 하기 싫고 귀찮은 방학 숙제로 남을 수 있는 현장 학습을 축구장에서 즐겁게 수행할 수 있도록 혜택을 주었다. 현장 학습권을 제출하는 아이들은 무료로 입장하지만, 자녀들과 함께 경기장에 입장하는 보호자는 반드시 유료로 티켓을 구매해야 한다. 2009년부터 시작된 이 마케팅은 부모들의 지갑을 노린 훌륭한 마케팅이라는 칭찬을 들음과 동시에 전북과 축구의 저변 확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를 받는다. 물론 수원전 3만 명 관중 기록에도 많은 도움을 주었다. 올 시즌 현장 학습권을 제출할 수 있는 첫 번째 경기가 이번 수원전이었기 때문이다.

구단과 지역이 함께 발전하는 상생 관계도 눈에 띈다. 전북의 클럽하우스가 위치한 완주군은 전북 현대의 공식 스폰서로 좋은 상생 관계를 맺고 있다. 이번 수원전은 완주군민들이 티켓값 할인, 경품 당첨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완주군의 날'로 지정하여 많은 사람을 경기장으로 불러들였다. 물론 완주군에서 열릴 '와일드 푸드 축제'를 비롯한 행사들을 전광판으로 홍보하며 지역 경제에 도움을 주는 모습 역시 빠지지 않았다. 이 역시 도민구단으로서 전북의 가치를 한층 높여주고, 수원전에 많은 완주군민을 경기장에 불러오는 등의 효과를 가져왔다.

이 밖에도 하이트 맥주와 함께 '2015 하이트 전북 현대 스폐셜 캔'을 제작해 새로운 수익 창출에 나섰고, 이 맥주를 수원전부터 판매해 호기심이 생긴 팬들을 경기장으로 초대했다. 최강희 감독은 200승 기념 사인을 담은 200개의 축구공을 수원전에 준비하면서 4만 관중을 넘기면 춤을 추겠다는 공약을 던져 경기장 관중몰이에 앞장섰다. 전북의 모든 구성원이 수원전 홍보에 얼마나 전력을 다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지만, 장기적으로 실천해온 꾸준한 마케팅이 결국은 큰 성과를 가져왔음을 확인할 수 있다. 장기적이고 꾸준한 마케팅 없이 단기적인 노력만을 기울였다면 한 경기에 3만 관중이라는 많은 인원을 불러 모으지 못했을 것이다.

오랜 시간 장기적인 계획을 갖고 꾸준히 실천한 마케팅의 노하우, 잠재적인 성과가 있었기에 2주간 준비한 단기적인 마케팅까지 빛을 발했다. 도민들의 인식에 이미 전북 현대의 가치가 긍정적으로 싹트고 있지 않았다면 단기적인 마케팅만으로 그들의 마음이 축구장을 향하지 않았을 것이다. 전북이 오랜 시간 공들인 지역 마케팅과 노력은 이제 그 성과가 분명히 나타나고 있다. 10년 전과 비교하면, 정말 많은 인원의 사람들이 전북의 높은 가치를 인정해주고 있다. 전북의 가장 큰 목표인 '평균 관중 2만 명 시대'가 머지않은 것처럼 느껴지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사진 : 전북 현대 모터스)

#. '1위 팀' 전북, 성적만 '1위'가 아니다.

전북은 특별한 한 해를 보내고 있다. 지난 시즌 멋들어진 K리그 클래식 트로피를 들어 올린 선수들은 조금의 흐트러짐도 없이 같은 대회에서 1위를 달리고 있고, 수원을 꺾은 현재 2위 팀과의 승점 차는 무려 10점에 달하고 있다. 아시아 챔피언스리그(ACL)에서의 선전도 눈에 띈다. 서울, 수원, 성남이 16강에서 고배를 마시는 동안, 전북만 8강에 진출하여 ACL에 남은 유일한 한국 팀이 됐다. 비록 FA컵에서는 포항에 패해 트레블의 꿈이 무산됐지만, 한국 축구팀 중 가장 최고의 성적을 보여주고 있는 1위의 주인공은 단연 전북이다.

하지만 전북은 성적으로만 최고의 팀이 아니다. 올 시즌 그들이 특별한 한 해를 보내고 있는 이유도 마찬가지다. 성적을 받쳐주는 팬들의 관심, 전주 시민들의 관심, 전라북도 도민들의 관심이 특별하기에 그들의 성적도 높은 가치를 인정받는다. 최강희 감독이 부임하며 2005년 FA컵, 2006년 ACL 트로피를 들어 올린 뒤, 꼴찌 팀에서 주목해야 할 다크호스로 이미지를 변신한 전북은 2009년 역사상 첫 K리그 트로피를 들어 올려 진정한 강팀으로 거듭났다. 팀이 리그에서 선전한 2009년부터 전북의 관중 수는 상승세를 탔고, 실관중 집계가 도입된 2012년 이후에도 1만 명 대를 유지하며 굳건한 모습을 보이더니 올해에는 그 상승세가 절정에 달한 모습이다.

23라운드 현재까지 전북의 평균 관중 수는 무려 15,940명이다. 지난 시즌 관중 수보다 무려 2,785명이나 높다. 특히 이번 수원전에서 경기장을 가득 메운 31,192명의 관중은 2011년 챔피언 결정전 2차전(vs 울산 / 33,554명) 이후 최다 관중이다. 팬들의 관심이 날이 갈수록 늘어나니 1위 팀으로서의 성적과 전북 현대라는 하나의 팀까지 높은 가치를 인정받는 것이다.

(사진 : 프로축구연맹)

전북의 가치는 지역 방송국에도 인정받고 있다. 지난 5월 16일 있었던 전북과 대전의 리그 11라운드 경기는 무려 9.4%의 시청률과 25%의 점유율을 기록해 전주 시민들의 전북에 대한 관심을 수치로 증명했다. 이 성과는 다음 홈경기인 인천과의 경기가 예능 프로그램을 밀어내며 4시에 편성될 만큼 영향을 미쳤다. 전북 경기가 연이어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면서 이제 방송사에서 적극적으로 중계에 나서고 있다.

전북은 현재 리그 평균 관중 수 순위에서 2위를 기록 중이다. 수도권이 아닌, 인구도 적고 교통도 좋지 않은 전주에서 이루어낸 평균 관중 2위의 성과는 실로 대단하다. 겉으로 보이는 빛나는 성적표 때문에 그들의 한 해가 특별해 보일 수 있지만, 그것만이 전부가 아니다. 올해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이는 전북은 팬들의 높은 관심으로 그들의 2015년을 특별하게 장식하고 있다. 바로 이것이 전북 현대의 현재 모습이다.

(사진 : 전북 현대 모터스)

최강희 감독은 전북의 역사가 뒤바뀌는 출발점부터 정상에 오른 지금까지 전북 현대와 함께한 감독이다. 10년이라는 시간 동안 전북이 어떤 과정을 거치고, 어떠한 노력을 기울였는지 누구보다도 잘 아는 인물이다. 이날 3만 명의 관중들이 전북을 연호하는 모습을 보고 가장 큰 감동을 했을 인물도 최강희 감독일 거라 예상해본다. 2대 1 승리의 공을 팬들에게 돌리며 춤을 추고, 감사의 절을 올리는 모습에서 누구보다도 기뻐하는 감정이 느껴졌기 때문이다. 10년이라는 시간 동안 꾸준히 노력해온 전북이 드디어 도민들로부터 인정받게 된 가치는 최강희 감독도 춤추게 하였다. 그 감동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으로 본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