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미쓰비시, 한국인 강제노역에 "전쟁포로와 성격 다르다"

2008년 7월18일 오전 11시 일본 도쿄 미쓰비시중공업 앞에 서 조선여자근로정신대 소송을 지원하는 모임의 일본인 회원들과 이금주 일제강점하 강제동원 피해자유족회장 등 한국 쪽 관계자 등 20명이 미쓰비시중공업의 사죄와 배상을 촉구하며 침묵시위를 벌이고 있다.
2008년 7월18일 오전 11시 일본 도쿄 미쓰비시중공업 앞에 서 조선여자근로정신대 소송을 지원하는 모임의 일본인 회원들과 이금주 일제강점하 강제동원 피해자유족회장 등 한국 쪽 관계자 등 20명이 미쓰비시중공업의 사죄와 배상을 촉구하며 침묵시위를 벌이고 있다. ⓒ한겨레

미군 포로에 사죄하고, 중국인 노동자에는 보상을 추진 중인 일본 미쓰비시 머티리얼 측이 한국인 강제노역에 대해서는 성격이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오카모토 유키오(岡本行夫) 일본 미쓰비시(三菱)머티리얼 사외이사는 27일 산케이(産經) 신문에 실은 기고문에서 "한국이 주장하는 '징용공(徵用工·강제노역 피해자) 문제는 전쟁 포로 문제와 상당히 성질이 다르다"고 밝혔다.

오카모토 사외이사는 최근 미쓰비시 머티리얼이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2차대전 당시 미군 포로에게 사죄한 자리에 동석했던 인물이다.

그는 기고문에서 "일본은 '강제노동'에 관해 중국과 한국으로부터 소송을 당했다"고 소개한 뒤 양국에 대한 입장을 설명했다.

그는 "일본으로 데려온 중국인 노동자의 사례는 법적 정리는 다르지만, 전쟁 포로와 유사하다"며 미군 전쟁포로 문제와 중국인 노동자 문제를 비슷하게 보고 있다고 시사했다.

다만 "사죄만 요구한 미국 전쟁포로와 다르게 중국인 노동자 유족으로부터는 금전적인 요구도 있었으므로 그만큼 해결이 용이하지는 않다"며 "그럼에도 이미 소송으로 번졌으며 불성실하게 대응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는 미쓰비시머티리얼이 최근 강제노역에 동원된 중국인 노동자에게 보상금을 지급하기로 한 것을 염두에 둔 설명으로 보인다.

미쓰비시머티리얼은 강제노역에 동원된 중국인 노동자 3천765명에게 1인당 10만 위안(한화 1천881만 원)을 지급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지난 24일 알려졌다.

일제 강점기에 근로정신대로 동원돼 강제 노역한 한국인 피해자는 미쓰비시머티리얼과 같은 계열인 미쓰비시중공업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해 한국 법원에서 2심까지 배상 판결을 받았으며 미쓰비시중공업은 이에 불복해 상고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미쓰비시 #일본 #국제 #강제노역 #근로정신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