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과수 "CCTV 속 마티즈 차량 번호판은 녹색"

ⓒ연합뉴스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는 '차량번호판 바꿔치기 논란'이 됐던 CCTV 속 빨간 마티즈 차량의 번호판은 '녹색'으로 판독됐다고 24일 밝혔다.

국과수는 CCTV 영상에 촬영된 마티즈 차량 번호판과 색상을 판독한 결과 번호판은 녹색 전국 번호판(2004년1월∼2006년10월)으로 확인했다.

국과수 관계자는 "차량번호판 색상은 촬영 및 녹화 조건에 따라 다르게 관찰될 수 있다"며 "특히 차량번호가 구분되지 않을 정도의 낮은 해상도에서는 밝은 색 부분이 더 두드러진다는 점에서 녹색 번호판이 흰색 번호판으로 색상왜곡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영상향상과 특징점 검출실험, 영상비교시험을 통해 CCTV 영상 속 마티즈 차량은 임씨의 차종(모델)과 같으며, 은색 계열의 선바이저, 앞범퍼에 검은 몰딩, 사이드미러에 부착된 방향지시등에서 공통적인 개조(튜닝) 흔적이 발견돼 두 차량이 서로 다른 차량이라고 볼만한 특징은 관찰되지 않았다고 국과수는 전했다.

전날 경찰은 언론 브리핑을 통해 "논란이 된 영상 속 마티즈 차량은 임씨의 차가 맞다"는 재연 실험 결과를 발표했다.

논란이 된 CCTV 영상은 임씨가 숨지기 직전인 지난 18일 오전 6시 18분과 22분, 사망 장소에서 각각 2.4㎞와 1.4㎞ 떨어진 지점에 설치된 버스정류장 CCTV에서 찍힌 것이다.

앞서 새정치민주연합 전병헌 최고위원은 22일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마티즈 승용차의 번호판은 초록색이지만 해당 요원이 차를 운행한 사진이라면서 경찰이 언론에 배포한 CCTV 사진을 보면 번호판은 흰색"이라며 "(이를 놓고)국민이 진실을 거짓으로 덮는다고 하는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과수 #CCTV #마티즈 #사회 #국정원 #해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