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미쓰비시, '강제노역' 중국 노동자에 사과·보상한다

근로정신대로 일본 나고야 미쓰비시 무기제조공장에 끌려가 강제노동에 시달렸던 양금덕 할머니(82)가 2010년 8월 11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한일합병 100년, 일제피해자 문제 해법 관련 토론회에서 당시 상황을 증언하다가 설움에 겨워 울음을 터뜨리고 있다.
근로정신대로 일본 나고야 미쓰비시 무기제조공장에 끌려가 강제노동에 시달렸던 양금덕 할머니(82)가 2010년 8월 11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한일합병 100년, 일제피해자 문제 해법 관련 토론회에서 당시 상황을 증언하다가 설움에 겨워 울음을 터뜨리고 있다. ⓒ한겨레

일본 대기업 미쓰비시(三菱) 머티리얼이 제2차 세계대전 기간에 이 회사에서 강제노역을 한 중국 노동자들에게 사과하고 보상금을 제공하기로 중국 측과 합의했다.

24일 일본의 교도 통신과 중국 신화통신에 따르면 미쓰비시 머티리얼의 피해 보상금은 강제노역에 동원된 노동자 3천765명을 대상으로 하며, 1인당 10만 위안(한화 1천870만 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대기업이 중국인 강제노역 피해자에게 사과와 함께 피해 보상금을 주기로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게다가 강제노역 피해보상 대상자도 최다 인원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미쓰비시 머티리얼과 중국 측 협상팀은 다음 달 2차 대전 종전 70주년을 전후로 베이징(北京)에서 만나 최종 화해협정에 서명할 예정이다.

이번 합의는 강제노역에 동원된 중국인 노동자 등이 일본 기업을 상대로 중국 법원에 제기한 소송 과정에 나온 것이다.

앞서 미쓰비시 머티리얼은 지난 20일 미국 로스앤젤레스를 방문해 제임스 머피(94) 씨를 비롯한 강제노동에 징용된 미군 전쟁포로들에게 공식으로 사과한 바 있다.

미쓰비시 머리티얼의 사과는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근로정신대 할머니들이 제기한 손해배상 소송 항소심에서도 패소한 미쓰비시 중공업이 상고한것과 관련, 소송 당사자인 양금덕(가운데) 할머니와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 회원들이 15일 오전 서울 일본대사관 앞에서 부당성을 호소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오카모토 유키오(岡本行夫) 미쓰비시 머티리얼 사외이사가 22일 외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영국과 네덜란드, 호주의 전쟁포로에게도 미군 피해자들에게 한 것처럼 똑같이 사과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실제로 미쓰비시 머티리얼의 이 같은 행보는 일본 정부의 과거사 부정과 집단자위권법 강행 등으로 국제사회의 비난 여론이 높아지는 것과 무관치 않다.

아울러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다음 달 발표할 종전 70주년 담화(일명 아베 담화) 발표를 앞두고 우호적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미쓰비시 머티리얼은 한국인 징용 피해자에 대해서는 "법적인 상황이 다르다"는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다.

미쓰비시 머티리얼의 계열사인 미쓰비시 중공업이 현재 한국인 강제동원 피해자와 손해배상 책임을 두고 소송 중이라는 점을 의식한 대응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제 #일본 #미쓰비시 #근로정신대 #강제노동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