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새정치민주연합 "이탈리아 해킹팀 로그파일서 한국 IP 138개 발견"

  • 원성윤
  • 입력 2015.07.19 08:13
  • 수정 2015.07.19 13:22
ⓒ연합뉴스

업데이트 : 오후 5시16분

새정치민주연합은 19일 국가정보원 해킹 프로그램 사용 의혹과 관련, 이탈리아 업체 해킹팀의 유출자료를 분석한 결과 발견한 로그파일에서 한국 인터넷 IP 주소 138개를 확인했다며 광범위한 사찰 의혹을 제기했다.

또한 국정원 현장조사 이전에 국회 정보위원회 등 차원의 청문회를 열어 의혹을 해명하자고 요구하는 한편, 국정조사나 검찰 수사의뢰까지 언급하며 압박의 수위를 끌어올렸다.

국회 정보위원회 야당 간사인 신경민 의원은 이날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할당된 IP가 138개이고, 중복 건수를 포함하면 300건이다. 할당 기관은 KT, 서울대, 한국방송공사 같은 공공기관이고, 다음카카오 같은 일반기업도 있다"며 "이 파일 내용을 갖고는 이유를 파악하기 어렵지만, 국정원이 주장하는 대로 연구개발과 대북용이라거나 (대상이) 고작 20명이라는 것은 거짓말일 가능성이 대단히 높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은 지난해 3월 4일 오후 1시 4~5분 전세계 약 70개국 인터넷 IP주소로부터 해킹팀으로 데이터가 전송된 기록인 'log.csv' 파일과 같은 날 오후 3시 44~45분 기록인 'log(2).csv' 파일에서 이들 한국 IP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138개 IP주소 중 'log.csv'에만 존재하는 것은 50개, 'log(2).csv'에만 존재하는 것은 5개, 2개 파일 모두에서 발견된 것은 83개로 나타났다.

신 의원은 "유출된 자료에서 한국에 할당된 IP가 대량으로 발견됨에 따라 '해외·북한 정보 수집용', '실험·연구용'으로만 썼다는 국정원의 해명은 거짓말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또한 "국가의 사이버 안보를 책임지고 있는 국정원이 자행한 일이라면 이는 심각한 국기문란 행위이며, 모르고 있었다 하더라도 해외 해킹업체에게 우리나라를 마음대로 들여다볼 수 있도록 고속도로를 깔아 준 격이 된다"며 "따라서 이 경우에도 국정원은 국가 사이버 보안을 무너뜨린 책임을 절대로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안철수 국민정보지키기 위원장은 "국정원이 주장하는 대로 떳떳하다면 제기된 의혹에 대해 못 밝힐 이유가 없다. 국회 정보위나 특위 차원의 청문회가 이뤄져야 한다"며 '선(先)의혹검증, 후(後)현장조사'를 주장했다.

안 위원장은 "국정원 현장조사는 이런 선조치 이후에 확인해도 늦지 않는다"며 "현장검증 없이 준비된 현장만을 둘러보고 국민에게 의혹이 해소됐다고 말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해킹 프로그램 사용기록의 원본 로그파일, 실제 감청을 실시한 단말기수와 감청 대상 규모, 해킹팀 이외 다른 업체로부터의 프로그램 구매내역, 해킹팀에 지불한 것과 동일한 규모의 예산항목 등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안 위원장은 "특위든 정보위든 조속히 청문회를 열어 국정원 직원과 나나테크 관계자 등을 불러 진상을 파악해야 한다"며 "이런 과정을 통해서도 충분히 의혹이 해소되지 못한다면 국정조사나 검찰수사 의뢰를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안철수 #국정원 #해킹 #신경민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