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우주정거장, 대형 우주쓰레기와 충돌 위기 모면

  • 허완
  • 입력 2015.07.17 13:00

3명의 우주인이 체류하고 있는 국제우주정거장(ISS)이 16일(현지시간) 우주쓰레기와 충돌할 뻔한 아찔한 위기를 모면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인테르팍스 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항공우주국(NASA)은 이날 오후(모스크바 시간) ISS의 승무원들에게 대형 우주쓰레기가 우주정거장으로 접근하고 있다는 긴급 통지문을 보냈다.

최악의 경우 우주쓰레기가 ISS와 충돌할 수 있다는 경고였다. 우주쓰레기는 지난 1979년 발사된 옛 소련의 기상관측위성 '메테오르-2'의 잔해로 전해졌다.

이에 우주인들은 오후 2시 50분께 ISS에 도킹해 있는 '소유스 TMA-16M' 우주선으로 긴급대피했다. 다른 대안이 없을 경우 우주선을 이용해 비상탈출하기 위해서였다.

러시아 우주·로켓분야 관계자는 통신에 "NASA로부터의 경고가 늦어 우주인들이 ISS의 궤도를 수정할 시간도 없이 우주선으로 대피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ISS 운영수칙에 따르면 우주인들은 통상 고장 나거나 퇴역한 위성이나 로켓 잔해, 작은 운석 등의 우주쓰레기가 근접하고 있다는 통보를 받으면 우주정거장의 궤도를 수정해 충돌을 피해야 하나 시간이 없으면 우주선으로 대피해 비상탈출하게 돼 있다.

이날도 NASA가 우주쓰레기를 뒤늦게 발견하면서 ISS로의 통보가 늦어 정거장의 궤도를 수정할 시간조차 없었다는 것이다.

다행히 우주쓰레기는 ISS를 벗어나 지나갔고 우주인들은 사고를 모면할 수 있었다.

러시아 연방우주청(로스코스모스)은 "모스크바 시간으로 오후 3시 ISS가 우주쓰레기와의 충돌 위험에서 벗어나 승무원들에게 우주정거장의 시스템을 정상으로 되돌리라는 명령을 하달했다"면서 "우주인들도 정상 업무로 복귀했다"고 밝혔다.

ISS에는 현재 지난 3월 말 도착한 러시아 우주인 겐나디 파달카와 미하일 코르니옌코, 미국 우주인 스콧 켈리 등 3명이 체류하고 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제 #우주 #우주정거장 #과학 #nas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