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중국 증시 폭락의 원인과 전망, 그리고 개미들

  • Fred Hu
  • 입력 2015.07.16 10:18
  • 수정 2015.07.16 10:38

최근 몇 달 간 중국 증시의 드라마가 그리스 외채 위기와 함께 전세계 헤드라인을 장식했다. 증시 붕괴가 중국의 거대한 금융 제도를 불안정하게 만들고 세계 두 번째 규모의 경제에 피해를 준다면, 전세계 시장에 막대한 충격파를 줄 수 있다. 그렉시트보다 훨씬 더 위협적인 시나리오다.

중국 당국은 절대 그런 일이 일어나게 둘 수는 없었다.

6월 초에 시장이 하락하기 시작한 이후, 중화 인민 은행과 중국 증권 감독 관리 위원회는 패닉에 빠진 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한 여러 조치를 취했다. 전례가 없는 규모의 정책 반응이었다.

유동성 부족을 방지하기 위해, 금리 인하와 은행 지급 준비율 감소 같은 일반적인 통화 완화 정책을 사용했을 뿐 아니라, 더 극단적인 조치들도 취했다.

2,700개에 가까운 상장 회사 중 거의 절반의 주식 거래가 중지되었다. 기업 공개(IPO)는 모두 유예되었다. 추가 증거금에 대한 신용 거래 규칙은 느슨해졌다. 공매도는 금지되었다. 5% 이상의 지분을 보유한 주주의 매도는 무조건 금지되었다. 주요 증권 회사의 긴급 안정 자금이 투입되었다. 잘 알려진 대로 중앙 회금 연금 기금과 보험 회사들은 추락하는 증시를 끌어올리기 위해 막대한 양의 주식을 매수했다.

중국 내부와 전세계에 널리 퍼진 조롱과 회의주의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는 시장 개입이 성공한 것 같다. 상하이와 선전의 증권 거래소는 드디어 심각한 출혈을 멈추었고, 7월 9일부터 13일까지는 세 거래일 연속으로 상승세로 마감했다.

일단 한숨 돌리고 있긴 하지만, 두 개의 질문이 아직 남아있다.

애초에 대량 매각이 시작된 이유는 무엇인가? 중국의 금융 자유화의 미래에 있어 최근의 시장 붕괴가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폭락의 원인은?

첫 번째 질문의 답은 상당히 간단하다. 증권 시장 상승세 지속되기엔 거품이 많았다. 2014년 6월부터 2015년 6월 중순까지 대규모 자본 국영 기업을 나타내는 상하이 지수는 2.5배, 주로 중소기업 주식으로 이루어진 센젠 지수는 3배 뛰었다.

그 결과 상하이 시장의 평균 가격 대비 수익률은 26배가 되었고, 센젠 시장의 차이넥스트 보드는 무려 143배가 되었다. 지나치게 과평가된 것을 고려하면, 정확한 시점은 알 수 없어도 대규모의 보정이나 심지어 시장 붕괴까지도 거의 피할 수 없는 것으로 보였다.

중국의 특이한 시장 구조 때문에 특히 극단적인 부침과 변동성에 취약했다. 보다 성숙되고 발전된 시장과는 달리, 중국의 주식 시장은 소매 투자자들, 이른바 개미들이 주도하고 있다. 매일 적극적으로 거래하는 사람들, 가족 자영업자들, 주부들, 연금 생활자들, 심지어 실업자들로 구성된 집단이다.

중국의 1억 명의 소매 투자자들은 중국 전체 인구 중에서는 비교적 적은 비율이지만, 전세계 역사상 유례가 없는 많은 사람들로 구성된 최대의 투자 그룹이다.

위챗(WeChat) 등의 소셜 미디어로 연결된 중국의 투자 대중은 집단 사고와 무리 본능에 아주 민감하다.

근본적인 경제 펀더멘털과는 분리된, 정서와 시장 모멘텀이 주로 그들의 주식 거래 행동을 결정한다. 그들의 이익과 시장 안정에 더욱 해로운 것은 지나칠 정도로 자주 주식을 사고 파는 그들의 경향이다. 그 때문에 상하이와 센젠은 세계에서 가장 거래가 활발한 주식시장이고, 뉴욕 증권 거래소보다 서너 배 많은 거래량을 기록한다.

최근의 증시 폭락 때문에 중국 투자자들은 3조 달러의 손실을 기록했으나, 부정적인 부의 효과는 서류상에 나타나는 것보다는 적을 수도 있다. 최근의 폭락 이전에는 더 긴 기간의 숨막힐 정도의 상승이 있었기 때문에, 시장에 광범위하게 상당한 수익이 퍼졌기 때문이다.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하자면, 드라마틱한 대량 매각에도 불구하고 상하이 지수는 200일 이동평균이 떨어진 적이 한 번도 없고, 최저점도 12개월 전에 비해서는 75% 높은 수준이었다. 반면 S&P 500은 같은 기간 동안 단 4% 상승했다. 그러나 호황-불황 사이클이 다 그렇듯, 상승기 후반에 편승한 투자자는 큰 손실을 보았고, 증거 금융 자금을 통한 레버리지의 남용은 하락세에서는 고통을 더 크게 만들 수 밖에 없다.

간과되고 있는 사실은 최근의 시장 붕괴로 가장 큰 고통을 겪고 있는 개미들이 의미있는 정치적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그들이 소리 높여 불평하는 것이 중앙 정부에겐 하락세의 시장을 안정화시켜야 한다는 압력이 된다.

만약 중국 규제 기관이 지나칠 정도로 전면적인 행동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 그 이유는 모바일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의 시대에서 그들로선 일반 투자자들을 보호하고 그들의 요구에 귀를 기울이는 것으로 비치는 것보다 나은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번 일이 미래의 정부의 의사 결정과 관리에 어떤 의미를 가질지는 지켜보아야 하겠다.

세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다.

중국 증시 폭락이 전세계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가능성이 높다. 거대한 규모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주식 시장은 국제 시장에서 상당히 닫혀 있는 편이다. 외국인 지분은 3~4%에 불과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중국이 전반적인 금융 개혁에서 이뤄낸 상당한 진전이 이번 일로 탈선해서는 안된다. 금리 자유화, 예금 보험 제도 도입, 민간 자본에 대한 금융 부문 개방 확대, 자의적이고 부패에 찌든 IPO 제도 단계적 폐지, 기관 투자가 기반 확대, 국제 거래 지불에 위안화 사용, 자본 자유화와 위안화 국제화 가속 등이 여기 포함된다.

최근의 사태는 효율적이고 잘 기능하는 국내 자본 시장을 확립하는 것은 중국에게 있어 고된 작업일 것이라는 걸 보여준다. 중국이 새롭고 보다 지속 가능한 성장 모델로 전환하고, 위안화를 세계의 주도 준비 통화로 만들기 위해서는 단기 시장 개입이 근본적 개혁의 대안이 될 수는 없다.

허핑턴포스트US에 게재된 Primavera Capital Group의 회장 Fred Hu의 How China's 100 Million 'Stir Fry' Investors Helped Cause the Market Crash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트위터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경제 #중국 증시 #상하이증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