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광진 '간첩들이 카카오톡으로 간첩 행위 했겠나' 사찰 의혹 제기

  • 박수진
  • 입력 2015.07.15 16:18
  • 수정 2015.07.15 16:19
ⓒ연합뉴스

김광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국정원이 ‘북한 공작원 감청을 위해’ 해킹 소프트웨어를 구입했다고 밝힌 것에 대해 “금천구 벚꽃축제와 떡볶이 블로그가 북한 간첩을 대상으로 한 것이겠느냐”며 15일 비판했다.

앞서 14일 국회 정보위원회 회의에 출석한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은 스마트폰·컴퓨터 불법 도·감청 의혹이 불거진 RCS(리모트컨트롤시스템)를 국정원이 구입했다고 시인했지만 “민간인 사찰용이 아닌 해외 북한 공작원 감청을 위해 구입했다”고 해명했다.

김광진 의원은 15일 오전 CBS라디오 <박재홍의 뉴스쇼>와 한 인터뷰에서 “대부분 카카오톡으로 (해킹 소프트웨어를) 보냈는데 과연 간첩들이 카카오톡을 사용해 간첩 행위를 하고 있었겠느냐. 상식적으로 봐도 자국민을 상대로 국내에서 벌어졌을 확률이 훨씬 높다”며 국민을 대상으로 한 사찰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국정원이 특정한 1명을 대상으로 성향을 파악해 요리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요리 관련 사이트 블로그 링크를 보내주고, 지역 마을 축제에 관심있는 사람에게는 마을축제 링크를 보내 일반인이 전혀 의심할 수 없도록 했다”고 말했다. 그는 스팸메일 등에 심은 (해킹 소프트웨어)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 “‘메르스 관련한 Q&A니까 읽어봐라’ ‘건강에 도움이 된다’와 같이 일반인이 보기에 문제가 없는 것처럼 보냈다”고 덧붙였다.

그는 “국정원이 2012년 1월 이 도청장치를 도입했다”며 “그전까지 불법행위여서 도입하지 않던 물품을, 댓글부대로 선거에 개입했던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과연 누구를 상대로 이용한 것인지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야당인사나 야당 대선캠프를 대상으로 사용됐을 가능성에 대해서는 “그럴 여지는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대선개입을 하고 댓글부대를 운영했던 원세훈 체제의 국정원이 생각할 수 있는 가장 상식적인 방법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대한민국에서 도·감청을 할 때 영장을 발부받거나 대통령의 서면 명령이 있어야 하는데 그런 상황이 전혀 없는 것 같다”며 “통신비밀보호법의 기본적인 도·감청 범위도 넘어서 명백한 불법행위”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정원이 쓰는 부대 이름과 관련해 “5월16일 박정희 소장이 새벽 쿠데타에 성공을 했다고 5163이라는 이름을 쓰기도 하고, 이후락 전 중앙정보부장이 7·4 남북공동성명 직전인 5월2일 북한에 들어갔다고 해서 7452이라는 이름을 쓰기도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교통방송(TBS) <고성국의 아침저널>과 한 인터뷰에서는 여야의 국정원 현장조사에서 진실이 밝혀질지에 대해 “컴퓨터 프로그램을 갖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로그 기록이 남아있을 수 있다. 2012년부터 어떤 대상자를 상대로 해왔는지, 그 범위가 광범위한 것인지 아니면 소수에 이르는 것인지 등은 확인이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참여연대 등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14일 국회 앞에서 국정원 해킹 감청프로그램 사용 사이버사찰 진상조사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김광진 #국정원 #국정원 해킹 #카카오톡 사찰 #카카오톡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