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유승민 지우기' 나선 새누리당

ⓒ연합뉴스

당청관계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안고 출범한 새누리당의 새 원내지도부가 출범 직후 박근혜 정부와 적극적으로 정책적 보조를 맞춰가는 분위기다.

유승민 전 원내대표의 러닝메이트였던 원유철 전 정책위의장이 새 원내사령탑 바통을 이어받으면서 정책기조가 어느 정도 유지되지 않겠느냐는 예상을 깨고 '유승민 체제'와 정반대 견해를 속속 제시하면서다.

직전 원내지도부에서 당청이 갈등을 빚어온 '증세 없는 복지' 논란, 법인세 인상 문제 등에 대한 입장 변화가 가장 눈에 띈다.

원유철 신임 원내대표는 15일 CBS 라디오에 출연, 취임 직후부터 "증세 없는 복지는 허구"라고 청와대를 정면 비판했던 유 전 원내대표와 다른 입장을 내놓았다.

'증세 없는 복지'로 가야 한다는 박 대통령 생각에 동의한다면서 '선(先)경제활성화, 후(後) 증세논의'라는 원칙을 제시한 것이다.

원 원내대표는 "일단 국회에 계류 중인 경제활성화 법안 등 국회에서 할 일을 하고 거기서 생겨나는 세수나 확보된 재원을 갖고 복지에 투입하는 게 맞다"며 "경제활성화를 해보는 데까지는 해보고 나중에 정 어려울 때 새로운 대안을 모색해야지 국민의 삶이 어려운데 세금 올리는 것부터 이야기해서 되겠나"라고 말했다.

정치권과 정부가 복지 재원 확보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최대한 해보고 그래도 안 되면 최후의 수단으로 증세를 검토해야 한다는 청와대의 입장과 일치하는 발언이다.

야당이 주장하고 유 전 원내대표도 검토 가능성을 열어놓았던 법인세율 인상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선을 그었다.

원 원내대표는 언론 인터뷰에서 "그리스 사태와 엔저 등으로 기업들이 어려운데 지금 어떻게 세금까지 더 걷을 수 있겠나"라며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이처럼 원 원내대표가 취임 직후 주요 정책기조에 대해 당의 입장이 확연히 달라졌음을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청와대에 주파수를 맞추고 박근혜 정부와 한목소리를 내는 것을 놓고 당청 관계를 회복하려는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원 원내대표는 전날 합의추대 직후 의원총회에서 '취임 일성'으로 "당·청은 한 몸"이라며 "당청 관계가 수직적 혹은 수평적이라는 말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직전 원내사령탑과는 '당청 관계'에서부터 기본적인 인식에 큰 차이가 있음을 느낄 수 있는 대목이다.

일각에선 원 원내대표가 당청관계 회복 의지를 보이는 차원에서 '유승민 색깔 지우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해석마저도 내놓고 있다.

그러나 여당으로서는 20대 총선에서 여당이 가장 취약한 수도권과 젊은층 민심을 잡는 것이 급선무인데다, 유승민 거취 파동을 거치면서 당내에 '중도'를 지향하는 '개혁 보수'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는 사실이 확인된 만큼 향후 정책기조를 계속 이런 방향으로 가져갈 수 있을지 미지수라고 여기는 관측도 있다.

한 핵심 당직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정책기조가 '유승민 지우기'와 같이 너무 특정인에 초점을 둬서도 안 되고 청와대와 너무 '코드'를 맞추는 쪽으로 가서도 안 될 것"이라며 "국민을 위해 옳고 합리적인 정책을 만들어가는 것이 원칙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유승민 #원유철 #새누리당 #정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