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온라인TV리포트] 소시 유리, EXID 하니 가세한 '예체능' 상승세

예체능-수영편은 예고편이 공개된 후 지난주 1편 방송까지 온라인 화제성에서 수직상승을 이어가고 있다. 26주차에서는 차트 40위권 밖에 머물렀던 예체능은 예고편 공개 후 14계단 상승한 29위로 올랐으며 이번 주, 1편 공개와 함께 또다시 15계단 상승한 14위를 기록했다. EXID의 하니까지 수영편에 최근 합류해 녹화를 마친 것으로 알려져 당분간 예체능의 상승세는 계속될 전망이다.

  • 원순우
  • 입력 2015.07.14 11:07
  • 수정 2016.07.14 14:12

[2015년28주차] 비 드라마 부문 TOP40

'식스틴' 논란 끝에 1위로 마감

온라인 화제성에 있어서 만큼은 데뷔 전부터 역대급이었던 M.net의 'SIXTEEN'이 이번 주 비 드라마 부문 총 14.3%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지난 방송 주간 중 최고의 화제성을 기록함과 동시에 '무한도전'을 제치고 1위를 기록했다. 그러나 마지막 최종선발에서 JYP의 납득이 가지 않는 독단적인 멤버선발로 부정적인 화제성이 높게 나타났다.

'코딱지 친구들, 안녕!' 인터넷 생방송만으로 실시간 검색어 도배한 '마리텔' 김영만, 화제!

7연승을 앞둔 백주부를 저지할 대항마가 드디어 나타났다. 지난 주 일요일 인터넷 생방송으로 진행된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 80년대생들에겐 추억 속의 존재인 종이접기 장인 '김영만'씨가 등장해 순식간에 온라인을 감동으로 물들였다. 그와 함께 '마이리틀텔레비전'은 본 방송에 이어 진행된 일요일 생방송으로 지난 주 대비 6계단 상승한 3위로 올라섰다.

80년대에 'TV유치원 하나 둘 셋'등 어린이 프로에서 20여년간 종이접기를 가르친 김영만의 등장에 2,30대 네티즌들은 옛추억에 눈물을 흘리며 감동했고 방송 후에도 실시간 검색어 순위를 점령하며 화제를 이어가고 있다.

소녀시대 유리, EXID 하니로 업그레이드 한 '우리동네 예체능' 수영편의 15계단 상승!

무더위의 시작과 함께 '우리동네 예체능'이 여름레포츠 '수영'편으로 단숨에 비 드라마 부문 14위로 화제성이 수직 상승했다. 첫 회부터 소녀시대 '유리'가 매끈한 S라인과 맨얼굴을 뽐내며 인어 같은 자태를 선보였고 2화부터는 이재윤, 샘 해밍턴, 최필립, 로빈 등 이 멤버선발을 놓고 실전오디션을 펼칠 예정이어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예체능-수영편은 예고편이 공개된 후 지난주 1편 방송까지 온라인 화제성에서 수직상승을 이어가고 있다. 26주차에서는 차트 40위권 밖에 머물렀던 예체능은 예고편 공개 후 14계단 상승한 29위로 올랐으며 이번 주, 1편 공개와 함께 또다시 15계단 상승한 14위를 기록했다. EXID의 하니까지 수영편에 최근 합류해 녹화를 마친 것으로 알려져 당분간 예체능의 상승세는 계속될 전망이다.

여성비하, 일베논란으로 '소란'스런 '쇼미더머니4', 계속해서 논란과 악플로 화제가 되는 Mnet

지난 주, 24위로 진입하며 네번째 시즌을 시작한 '쇼미더 머니4'는 위너 멤버인 송민호의 '산부인과' 관련 여성 비하성 랩을 여과 없이 방송하면서 네티즌들의 집중포화를 맞았다. 방송 후 거센 비난과 함께 급기야 제작진과 송민호 본인의 사과발언이 이어지고 해당 무삭제 영상이 삭제되는 등 후폭풍이 밀어닥쳤다. 이번 주 16위에 오른 '쇼미더머니4'는 방송 중 이응범의 일베인증 논란까지 가세되면서 비난여론이 커지고 있다.

한편, 네티즌들은 '원래 쇼돈 챙겨보는데 보기도 싫어짐ㄷㄷ(인스티즈,7/12)', '이번 시즌은 진짜 논란이 너무 많네요 사람 아닌 것들이 자꾸 랩을 한대 신기하네(인스티즈,7/12)' 등의 반응과 함께 출연진들의 충격적인 과거활동들이 속속들이 드러나면서 더욱 분노를 높여가고 있는 상황이다.

EXID 하니의 특별한 힐링고백, SBS '동상이몽' 8계단 상승, 20위권 진입

지난주 '동상이몽'에서는 청소년들에게 민감한 '성형'을 주제로 모녀간의 갈등을 보여줬다. 이날 출연한 EXID의 하니가 성형유혹에 시달리는 여학생에게 '데뷔 초 악성 댓글로 외모에 자신감을 잃었지만, 어머니의 격려로 다시 자신감을 얻었다'며 눈물고백을 해 많은 네티즌들의 공감을 얻었다. '동상이몽, 왤캐 맘아프냐..(다음카페,7/12)', '하니,진짜 말도 이쁘게 하고 사랑 받고 자란 티가 난다. 동상이몽 보고 움 ㅠ(트위터,7/12)' 등등 방송을 본 네티즌들의 공감 댓글들이 이어지면서 '하니 효과'를 톡톡히 본 '동상이몽'은 20위 권에 진입하며 화제에 올랐다.

요즘 애들 궁금한 어른들의 교과서,'고교10대천왕' EXO 닮은꼴 등장으로 화제 급등

지난 주, EXO의 수호를 꼭 빼닮은 김명진 군이 등장하여 화제를 모은 '고교10대천왕'이 화제성이 급등하며 이번 주 무려 56계단 상승한 22위에 올랐다. 어머니가 홍콩 분이며 영,중,일,한 4개국어가 가능하다는 김명진 군이 방송에 나간 후 온라인에는 'SM이 납치할 거 같은 상이다.(인스티즈,7/12)', '안 닮았는데...잘 생김!(인스티즈,7/12)' 등등 소녀 팬들의 관심 댓글이 이어지면서 주말 내내 화제에 올랐다. 이날 방송에는 배우 황신혜의 딸 이진이도 등장해 자신의 이상형을 밝혀 화제가 되기도 했다.

[28주차 전체순위보기]

[2015년28주차] 드라마 부문 화제성 TOP20

MBC '밤을 걷는 선비'의 성공적인 초반 이슈몰이는 얼마나 이어질지

5,6월 주춤거렸던 MBC 드라마가 '밤을 걷는 선비'로 새롭게 활력을 보태고 있다. 네이버 인기 웹툰을 원작으로 이준기를 주인공으로 시작부터 온라인에서 화제를 불러모으고 있다. 이제 2화를 방영하였을 뿐인데도 팬덤을 중심으로 '성냥커플'과 각종 등장인물의 패러디 포스터 등이 온라인에 화제가 되면서 지난주 드라마 부문 화제성 1위를 달성했다. 다만, 드라마 방영 초반의 팬덤의 열기가 대다수이고 과도한 배경음악과 아직 제자리를 찾지 못한 나머지 조연진의 연기논란도 있는 만큼 계속 관심을 이어갈 수 있을지가 관건이라 하겠다.

시청률에 있어서도 수목 드라마 중 2위를 겨우 기록한 '밤을 걷는 선비'는 이번 주 KBS2 '복면검사'의 후속인 '어셈블리'와의 정면대결을 앞두고 있다. 현대판 '정도전'을 꿈꾸는 배우 정재영의 첫 드라마 출연작 '어셈블리'와 후반부로 갈 수록 화제성이 떨어지고 있는 SBS '가면'과의 삼파전이 이번 주 진정한 수목드라마의 승자를 가려낼 것으로 전망된다.

SBS '너를 사랑한 시간','상류사회'는 인기 상승중, '심야식당'는 5계단 하락

7월 선전이 기대됬던 SBS 드라마는 불평등한 계급 간 로맨스를 신선하게 그려내고 있는 '상류사회'는 월화 시청률 1위를 기록하며 온라인 화제성에서도 지난 주 대비 2계단 상승한 3위로 선전하고 있다. 반면, '너를 사랑한 시간'은 하지원, 이진욱의 달달한 호연과 작가와 제작진 교체라는 초반 변수들과 함께 전체 드라마 2위를 지키고 있다.

반면 방영과 함께 지난주 드라마 부문 화제성 1위를 기록했던 '심야식당'은 남태현의 발연기 논란과 함께 원작에 비해 이질적인 내용과 연출로 1주만에 5계단이나 떨어진 금주 6위를 기록했다. 수목 시청률 1위인 '가면'도 20부작 중 14부를 넘어서며 과도한 PPL 논란 등 부정적인 의견을 불러모으며 온라인 화제성에선 15위에 머무르고 있다.

[28주차 전체순위보기]

본 순위는 굿데이터코퍼레이션 굿데이터M 연구팀이 발표하는 [온라인TV화제성 주간순위]로 2015년 7월6일부터 7월12일까지 지상파, 종합편성, 케이블에서 방송된 드라마 31개와 프라임 시간대에 방송된 예능, 정보, 시사 프로그램 150여개를 분석한 것입니다.

화제성 점수는 각 프로그램의 1)뉴스보도자료에 대한 화제성 2)블로그와 커뮤니티에서의 화제성 3)SNS화제성 4)동영상조회수를 정보가치, 정보반응 그리고 정보보존력 등을 고려되어 집계됩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문화 #굿데이터 #원순우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