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텔레그램 "동아시아에서 디도스 공격 받고 있다"

Foto di un Nexus 5 con l'applicazione Telegram
Foto di un Nexus 5 con l'applicazione Telegram ⓒDesiree Catani/Flickr

모바일 메신저 ‘텔레그램’이 동아시아 지역의 누군가에 의한 디도스(DDos·분산서비스 거부) 공격을 받고 있다고 12일(현지시각) 밝혔다. 텔레그램 창업자 트윗과 또 이번 사태에 대한 공식 설명글에서 ‘한국’을 언급해 주목된다.

텔레그램은 이날 자사 공식블로그를 통해 “지난 금요일 아침부터 아시아태평양 서버에 대한 디도스 공격을 받고 있다. 이로 인해 동남아시아, 오세아니아, 오스트레일리아, 인도 일부 지역 이용자들이 접속이 느려지거나 아예 안되는 피해를 보고 있다”고 밝혔다.

국내 텔레그램 이용자들도 주말부터 접속 장애를 호소하고 있다. 텔레그램은 장애를 겪는 이들의 비율이 전세계 이용자 가운데 5%라고 밝혔다. 분산서비스 거부 공격은 여러 데스크톱 컴퓨터들에 악성 코드를 심은 뒤 배후의 조종자가 명령을 내리면 일제히 공격 대상 서버로 불필요한 요청을 보내 과부화와 다운을 일으키는 사이버 공격을 말한다.

(※ 클릭하면 텔레그램 공식 블로그로 접속됩니다.)

텔레그램이 국내 이용자들의 주목을 받은 건 지난해 10월 국내 수사기관의 ‘카카오톡 검열’ 논란이 불거지면서부터다. 당시 대화 내용이 수사기관 요청에 무력하게 넘어갈 수 있다는 점이 알려지면서 러시아 개발자가 만들고 독일에 서버를 두고 있는 텔레그램으로 메신저를 옮기는 ‘사이버 망명’이 일어난 바 있다.

텔레그램은 공격자의 정보를 뚜렷하게 밝히진 않았지만 한국을 지목하는 듯한 뉘앙스를 풍겨 주목된다.

이 회사는 블로그 글에서 “공격자는 (우리에게) 화가 난 정부일 수도 있지만, (우리 때문에) 불행한 경쟁회사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현재 우리가 아는 것은 동아시아의 누군가가 조율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지난 2주 동안 한국 가입자가 평소 보다 3배가량 증가한 것을 확인했다. 이런 비슷한 공격을 받은 것은 한국의 프라이버시 스캔들(검찰의 사이버명예훼손 수사방침 발표)이 있었던 2014년 9월이었다”고 적었다.

앞서 지난 10일(현지시각)에는 텔레그램 창업자 파블 두로프가 트위터 계정(twitter.com/durov)을 통해 “텔레그램이 네이버 라인의 어떤 행동 때문에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몇시간 동안 쫓겨났었다. 이제는 우리 아시아 서버에 대한 대량의 디도스 공격이 진행되고 있다”고 트윗을 날리기도 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IT #텔레그램 #동아시아 #한국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