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유승민, '여권 내 차기 대권 주자 1위'에 오르다

ⓒ한겨레

박근혜 대통령과 맞서는 모습을 보인 끝에 원내대표직에서 사퇴한 새누리당 유승민 의원의 '주가' 상승세가 심상치 않다.

사퇴 논란 속에 '전국구'로 이름을 알린 유 의원은 사퇴 당일 발표된 리얼미터 여론조사에서 김무성 대표에 이어 혜성처럼 여권내 차기 대권주자 지지도 2위로 등장하더니, 10일 공개된 같은 조사에서 급기야 김 대표를 제치고 차기 여권 주자 1위에 올랐다.

비록 단 1곳의 조사에서 나온 결과이긴 하지만 대권 후보군 지지도로는 상당히 이례적인 상승 추이여서 주목된다.

리얼미터는 8~9일 성인 1천명을 상대로 한 차기 대권주자 지지도 조사(95% 신뢰수준에 ±3.1%p)에서 유 의원이 19.2%를 기록, 김 대표(18.8%)를 0.4% 포인트 차로 근소하게 앞서면서 여권 후보군중에서 처음 1위를 차지했다고 10일 발표했다.

3위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6.0%), 4위는 김문수 전 경기지사(5.3%), 5위는 정몽준 전 의원(4.4%)가 차례로 차지했다.

지역별로 대구.경북(TK) 지역에서 지지율이 26.3%로 전국 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점은 주목된다. 박 대통령과 유 의원 대결 구도에서 고심하는 TK 민심의 흐름을 보여주는 조사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유 의원의 인기가 얼마나 유지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일각에서는 유 의원의 지지도가 급상승한 것은 야당 지지층에서 유 의원의 선호도가 높아진데 따른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앞으로 나올 다른 여론조사에서도 계속 이처럼 상위권을 유지한다면 여권의 유력 대권주자로서 자리를 굳히겠지만, 만약 다시 급격한 하락세를 보인다면 '반짝인기'가 될 수도 있다.

유력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국갤럽은 이날 발표한 대권주자 지지도 조사에서 유 전 원내대표를 대상에 넣지 않았으며, 김무성 대표가 여권 후보군중 차기 주자 지지도 1위를 지킨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유 전 원내대표 측은 일부 언론에서 유 전 원내대표의 급격한 인기몰이를 근거로 탈당을 통한 신당 추진 가능성을 거론한 데 대해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유 전 원내대표의 한 측근은 "탈당을 거론하는 것은 일종의 매도이거나 음모론"이라며 "탈당이나 신당 추진은 결코 없다"고 말했다.

유 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지역구 공약 점검 간담회에 참석했다. 유 전 원내대표는 기자들의 질문에 일절 반응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유승민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 #박근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