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무성, 주요 당직 '친박'으로 채울 듯

ⓒ연합뉴스

공은 다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에게 넘어왔다.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로 ‘국회법 거부권 정국’은 일단락됐지만, 당청 관계와 당내 계파간 역학관계 등 풀어야 할 숙제가 산적해 있기 때문이다. 김 대표는 새 원내대표를 ‘합의 추대’하기로 당 지도부와 뜻을 모으고, ‘김무성 2기 체제’ 핵심 당직을 ‘친박근혜계’(친박계)로 채우는 방식으로 여권 내홍 수습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는 당내 안정을 위해 ‘결속, 절제, 묵언’을 당부했다. 그는 9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비 온 뒤 땅이 굳어진다’는 속담처럼 이번 일을 계기로 당이 더욱 ‘결속’되고 국민을 위한 정치를 펴는 데 매진하겠다”며 “또 한번 ‘절제’하는 협조를 구한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이 문제(유승민 사퇴)에 대한 ‘묵언’이다”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결속’을 위한 첫 조처로 이날 당 최고위원들과 차기 원내대표를 합의추대 방식으로 선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당 지도부는 새 원내대표로 유승민 원내대표와 손발을 맞춰온 원유철 정책위의장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원 의장은 비박근혜계(비박계)이지만 청와대와 친박, 비박 모두에 거부감이 없는데다, 김 대표가 부산·경남 출신인 만큼 수도권을 지역구(경기 평택갑)로 갖고 있다는 점에서 ‘투톱’의 지역적 조화를 이룰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 수도권 의원은 이날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유승민 원내대표 체제의 연속성을 가질 수 있고 화합형 인사라는 점에서 계파 갈등을 봉합할 수 있는 카드로 적절하다”고 평가했다. 새누리당은 오는 14일 차기 원내대표를 선출할 예정이다.

김 대표는 ‘거부권 정국’에 밀려 연기된 당직 인선도 속히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핵심은 내년 총선 공천 업무를 진두지휘할 사무총장과 제1사무부총장 인선이다. 사무총장에는 친박 3선의 황진하 의원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국회 국방위원장인 황진하 의원은 2007년 당시 한나라당 대선 후보 경선 때부터 친박 진영에서 활동해왔으나, ‘계파색이 옅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민심의 풍향계가 될 수 있는 수도권(경기 파주)을 지역구로 두고 있다는 점도 강점으로 손꼽힌다. 공천 작업의 실무를 담당할 제1사무부총장에는 친박 재선이자 청와대 정무특보인 김재원 의원 등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김무성 대표는 지난해 7월 취임 직후에는 사무총장과 제1사무부총장에 이군현·강석호 의원 등 핵심 당직을 비박계 의원들로 채운 바 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김무성 #유승민 #새누리당 #친박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