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무성 "박근혜 정권 성공 위한 유승민 사퇴안 채택할 것"

ⓒ연합뉴스

새누리당 지도부가 8일 오전 9시 ‘유승민 원내대표 사퇴 권고 결의안’ 채택을 위한 의원총회를 열겠다고 7일 밝혔다. 유 원내대표에게 “의총 전에 스스로 물러나라”고 사실상 ‘최후통첩’을 한 것다. 당 최고위원회가 의원 투표로 선출된 원내대표에 대한 ‘사퇴 권고 결의안’을 내겠다고 나선 것은 유례가 없는 일이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오전 긴급 최고위원회의 직후 브리핑을 열어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누리당의 미래와 박근혜 정권의 성공을 위한 ‘원내대표 사퇴 권고 결의안 채택’을 위한 의총을 소집한다”며 “내일 의총에서 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 결론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가능한 (재신임 여부를 묻는) 표결까지 (하지) 않도록 노력을 하겠다”며 “그래서 (내일 의총은) 권고 결의안 채택을 위한 의총”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김 대표는 결의안 채택 방식과 관련해 “결의안 문장을 (미리) 만들어 내일 의총에서 발표를 하고 의원들 동의를 구하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유 원내대표는 “의총에서 선출됐으니 거취 문제도 의총의 뜻에 따르겠다”며 ‘의원 재신임 투표’를 강조해왔는데, 당 최고위원회는 이런 절차 없이 곧바로 ‘사퇴 권고 결의안’ 채택을 시도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표 대결로 갈 경우 ‘친박근혜계’와 ‘비박근혜계’ 간의 극심한 갈등이 벌어질 질 것을 우려해, 유 원내대표를 강제로 몰아내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김 대표는 ‘그동안 새누리당에서 원내대표에 대한 사퇴 결의안을 낸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없다”고 답했다. ‘그동안 지도부는 명예로운 퇴진을 주장했는데, 결국 의총을 가는 것에 대한 생각이 어떠냐”는 질문에는, 대답하지 않고 자리를 떠났다.

앞서 김 대표를 포함한 최고위원들은 전날 유 원내대표를 빼고 서울 모처에서 만나 ‘유승민 사퇴’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유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 중간에 나와 기자들에게 “저는 하여튼 의총 소집 요구에 응했고 의총에서 결정되는대로 따르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음은 김무성 대표와 기자들의 일문일답이다.

- 유승민 원내대표 사퇴 여부를 표결에 부치나?

“가능한 한 표결로 가지 않도록 노력하겠다. 그래서 권고 결의안 채택을 위한 의총으로 시도하는 것이다.”

- 결의안 채택 방식은?

“결의안을 문장으로 만들어 내일 의총에서 발표하고 의원들 동의를 구하기로 했다.”

- 결의안을 내기로 최고위원들이 공감했나?

“최고위원회에서 그렇게 의논이 된 것이고 유 원내대표도 수용했다”

- 만장일치로 결의안이 채택돼야 하는 건가?

“그렇지 않다”

- 앞서 새누리당에서 원내대표에 대한 사퇴 권고안을 낸 적이 있나?

“그런 일이 없었다”

- 유 원내대표가 재신임을 받을 가능성도 있나?

“내가 답할 질문이 아니다”

- 결의안 채택 시도 배경은?

“이것은 유승민 원내대표 개인에 대한 신임·불신임 투표 행위는 가능한 한 피해야겠다고 해서 의원들의 총의를 모은 권고 결의문을 채택하는 형식을 취하는 것이다”

- 김 대표와 다른 최고위원들은 ‘명예로운 퇴진’을 언급했었는데 결국 의총까지가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김무성 #박근혜 #유승민 #정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