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어가 놀라운 생물인 11가지 이유

  • 김도훈
  • 입력 2015.07.03 11:54
  • 수정 2015.07.03 11:55
ⓒgiphy

당신이 알고 있었는지 모르지만, 문어는 정말 놀라운 생물이다. 그들은 바닷속에서 가장 영리한 생물 중 하나고, 생김새를 완전히 바꿀 수 있고, 꽤 귀여운 문어도 있다.

당신을 문어의 팬으로 만들 문어에 대한 사실 11가지를 정리했다.

1. 문어는 무척추 동물 중 가장 지능이 높은 동물로 꼽힌다.

과학자들은 문어는 경험을 통한 학습 능력이 있으며 단기와 장기 기억이 있다고 한다. 코코넛을 요새로 활용하는 등 지적으로 도구를 사용하는 것도 목격된 바 있다.

2. 문어는 심장이 세 개고 피는 파랗다.

심장 두 개는 아가미 너머로 피를 이동시키고, 다른 한 개는 신체 다른 부분에 피를 보낸다.

3. (안타깝게도) Octopus의 복수형은 octopi가 아니다.

구어로 쓸 때는 ‘octopi’도 괜찮고 발음이 재미있지만, octopus의 복수형은 octopuses다.

4. ‘촉수’가 아니라 ‘팔’이다.

이것도 좀 재미없는 진실이다. 오징어, 갑오징어, 앵무조개는 촉수를 갖고 있지만 문어는 팔이 8개고 촉수는 없다.

5. 그리고 모든 팔은 독립적으로 생각을 할 수 있다.

문어의 뉴런 중 3분의 2는 팔에 있다. 그래서 문어의 팔은 심지어 몸에서 잘려나간 뒤에도 스스로 자극에 반응하고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기능할 수 있다.

6. 후디니가 동물이었다면 문어였을 것이다.

문어는 몸에 뼈가 없기 때문에, 정말 작은 틈으로도 빠져나갈 수 있는 탈출의 장인이다.

7. 문어는 일본 문화에서는 에로틱한 것으로 간주된다.

문어는 수 세기 전부터 일본 예술에 등장해왔고, 노골적으로 섹슈얼한 상황에 자주 나온다.

8. 카무플라주 능력이 어마어마하다.

바다의 포식자들에게 있어 문어는 가장 발견하기 힘든 먹이 중 하나다. 문어는 주변 환경에 맞춰 몸 색깔과 무늬를 바꾼다. 당신이 문어를 정면으로 바라보고 있다 해도 알아차리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9. 그 이유는 문어가 피부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과학자들은 최근에 문어의 눈에 있는 감광 단백질이 문어의 피부에도 있다는 걸 발견했다. 눈이나 뇌에서 정보를 받지 않고도 피부로 빛을 감지하고 반응할 수 있다는 뜻이다.

10. 문어는 수영하지 않고 바다 바닥을 걸어다닐 때도 많다.

재미있는 모습이지만, 실용적이기도 하다. 문어가 수영할 때면 장기로 혈액을 보내는 심장이 멈추기 때문에, 기어다니는 것이 더 효율적이고 덜 피곤한 이동 방법이다.

11. 아래의 덤보 문어처럼 예상 외로 사랑스러운(adorable) 문어들도 있다.

너무 귀여워서 Opisthoteuthis Adorabilis라는 학명이 붙을지도 모른다.

허핑턴포스트US의 11 Fun Facts That Prove Octopuses Are All Kinds Of Astonishing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트위터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문어 #동물 #생물 #바다생물 #바다 #과학 #생물학 #뉴스